박노준 뽀득 대표

[고려대 세종산학협력단 N&UP 프로그램 스타트업 CEO] “아이들 가방에서 음식물 냄새 제거해 드려요”, 깨끗한 식기 매일 서비스하는 뽀득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자녀들이 사용한 식기를 매일 씻지 않아도 되죠. 집으로 들고 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위생적 이슈도 해결할 수 있어요. 자녀들의 가방에서 더는 음식물의 냄새가 나지 않아요. 가벼운 가방을 들고 다닐 수 있는 편리함도 추가로 드려요.”

박노준(33) 대표가 2017년 설립한 뽀득이 처음 주력한 사업은 키즈(KIDS) 식기 렌탈 서비스다. 어린이집의 경우 아이들의 식판을 가정에서 씻어서 가져오게 한다. 뽀득 서비스는 이 과정을 대신 해준다. 자체 7단계 세척 과정을 통해 관리된 식기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가정에서 별도의 식판을 씻는 번거로움이 사라진다. 현재 350개 어린이집에서 뽀득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개인이 신청해 이용할 수 있다.

박 대표는 “아이들이 깨끗한 식기를 이용해 식사할 수 있는 가치를 주고 싶었다”며 “뽀득이 매일 세척 살균 건조를 거친 식기를 어린이집으로 전달해 부모들이 퇴근 후 말라 있는 식기를 씻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고 말했다.

고려대 내 파이빌이라는 곳에서 처음으로 창업 아이디어를 만든 박 대표는 청년창업지원 공간 성북구 도전숙에서 아이디어를 다듬었다. 문래동 30평 공장에서 정식 서비스 런칭을 했으며 현재는 광명에서 1000평 공장을 운영하며 서비스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뽀득은 키즈 사업을 바탕으로 비즈(BIZ)와 에코(ECO)로 영역을 확장 중이다. BIZ 사업부는 대형 구내식당부터 위탁급식업, 예식장 등의 대규모 요식업 사업장에 뽀득 식기를 매일 배송하는 서비스다. 사용한 식기는 수거해 광명의 1000평 공장에서 세척 및 위생 관리가 진행된다.

대량의 식기를 세척하는 일은 고강도 업무다. 식기 세척을 하는 직원 채용도 어렵다. 박 대표는 이런 불편함을 파악하고 사업 아이템을 생각했다.

“뽀득의 BIZ 서비스는 식기 세척을 위해 필요한 모든 인력 리스크를 ‘0’으로 만들어준다. 요식업 전체에서 가장 힘든 일로 꼽히는 업무가 식기 세척이다. 특히 여름의 경우 다양한 산재가 발생한다. 뽀득의 BIZ서비스는 식기 세척을 대신함으로써 안정적으로 요식업이 운영될 수 있도록 돕는다.”

요식업 기업으로서는 공간도 줄일 수 있다. 박 대표는 “1일 1000식 이상을 제공하는 구내식당의 경우 세척실만 20평 이상이 필요하다”며 “뽀득 BIZ 서비스를 사용하면 세척 공간을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식당 공간으로 바꾸면 회전율을 높이는 효과도 준다”고 말했다.

ECO 사업부, 일회용 컵 뽀득 다회용 컵으로 대체
ECO 사업부는 일회용 배달 용기를 뽀득 다회용 식기로 대체하는 사업을 진행하는 부서다. 대기업, 스타디움, 영화관, 축제 현장 등의 일회용 컵을 뽀득 다회용 컵으로 대체하는 방식이다. 현재 인천광역시청을 포함한 인천시 공공기관, 고척 야구장, 롯데시네마에서 뽀득 컵이 사용 중이다.

장례식장에서 사용되는 일회용품도 대체한다. 뽀득 식기가 인천 성모병원의 장례식장에서 시범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7월에는 배달 플랫폼과 함께 배달용기를 뽀득 다회용기로 교체해 일회용품을 혁신적으로 줄여나갈 계획이다. 박 대표는 “뽀득의 다회용 식기는 한 번 사용한 뒤 버리지 않고 재사용하기 때문에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하나벤처스를 통해 2019년 7월에 첫 투자 10억원을 받은 뽀득은 지난해 DSC investment, 하나금융투자, 유진증권 등을 통해 40억원의 투자를 받았다. 올해 말에서 내년 초에 100억원 이상의 시리즈(series) B 투자가 진행될 예정이다. 투자 금액의 대부분은 세척 연구 개발에 사용됐다. LS와 함께 자동화 라인을 개발했고 고려대 연구진과 함께 화학제품이 사용되지 않는 세제도 개발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박 대표는 “뽀득만의 서비스와 기술력으로 세상의 모든 음식을 건강하게 담아내고 싶다”며 “식기 세척 분야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가 되고 싶다”고 포부를 전했다.

설립일 : 2017년 8월 3일
주요사업 :식기 렌탈·위생관리 서비스
성과 : 2017년 중소벤처기업부, 신용보증기금 등에서 7억원 자금유치, 2018년 뽀득 BIZ서비스 런칭, 2019년 뽀득 KIDS 서비스 런칭, 2019년 하나벤처스 10억원 투자 유치, 2019년 고려대 천연세제 기술 이전, 2020년 광명허브 이전(200평), 2020년 뽀득 KIDS 고객사 250개 기관 돌파, 2020년 DSC investment, 유진증권, 하나금융투자 등으로부터 40억원 투자 유치, 2020년 5월 광명허브 증축(1000평)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