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연진욱, 김나현, 서수민 씨
왼쪽부터 연진욱, 김나현, 서수민 씨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국민대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데이터 공학 연구실(Data Engineering Lab) 소속의 연진욱, 김나현, 서수민 씨가 7월 28일 한국관광공사와 카카오에서 공동 주관하는 ‘2021 관광데이터 활용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관광데이터 활용 공모전은 ‘디지털 기술과 여행의 새로운 만남’이라는 슬로건으로 관광빅데이터와 TourAPI, 카카오 오픈API를 활용한 관광 서비스를 주제로 제품·서비스 개발 부문과 아이디어 기획 부문으로 나눠 스마트 관광에 관심있는 개인 및 기업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공모전에 참여한 국민대 연진욱(팀장), 김나현, 서수민 씨는 아이디어 기획 부문에서 Tour API 관광정보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카카오맵 지도에 퍼즐 형태로 여행을 기록하는 기능과 AR 체험 기능, SNS를 활용한 여행 기록 공유 기능을 결합해 MZ세대를 타겟으로 AR기반 퍼즐형 관광 기록 서비스 ‘여담’을 제안했다.

많은 참여팀 중에서도 데이터 분석을 통한 타겟 및 시장 분석과 타겟 중심 독보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참가자들은 “우리가 여행을 간다면 정말 사용하고 싶은 서비스를 기획해보자는 취지로 참여하여 연구실에서 배운 분석 기술들을 바탕으로 타겟과 시장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며 “수많은 팀들과의 경쟁에서 노력의 결실로 수상까지 이어져 매우 기쁘고 뿌듯하다”고 전했다.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