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POSTECH서 학생 및 학술교류 협약 체결

POSTECH-중앙대, ‘동주공제(同舟共濟)’ 협력 나선다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POSTECH(포항공과대학)과 중앙대가 학생‧학술 교류와 인적‧물적 인프라 공유를 기반으로 하는 ‘동주공제(同舟共濟)’형 협력에 나선다.

POSTECH과 중앙대는 17일 POSTECH에서 ‘학생교류 및 학술교류 협약’을 체결하고 교육, 연구, 산학협력 등 전 분야에 걸쳐 교류 활성화와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을 도모키로 했다.

협약내용에는 △학술대회 공동개최 및 부설연구소 공동 운영 △학생교류 및 상호 학점 인정 등 학생과 학술 교류에 대한 내용 외에도 두 대학이 각자의 강점을 살린 교육프로그램과 인프라 공유에 합의해 눈길을 끈다.

특히 △온·오프라인 강의 및 마이크로 콘텐츠 공유 플랫폼 구축·운영 △학생 진로지도 및 경력개발을 위한 교과·비교과 데이터 공유 및 공동 활용 △비교과 프로그램 공동 개발 및 운영 △도서·교육자료 및 기자재 공유 등 교육은 물론 학생 지도를 위한 데이터 공유에서부터 대학의 다양한 자산들을 공유하는 일반 협력 이상의 내용이 포함됐다.

이번 협력은 같은 배를 타고 천을 물을 건넌다는 ‘동주공제’의 말뜻처럼 두 대학이 코로나19 팬데믹과 고등교육 패러다임의 전환기에서 공유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발전을 지속해 나가겠다는 POSTECH과 중앙대의 의지를 담고 있다.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