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가들이 말하는 창업가정신’ 스토리를 담은 다큐멘터리 제작

김봉진·김슬아·이승건·안성우 등 창업가 7인 출연, 창업가들의 진솔한 생각을 담은 오리지널 콘텐츠 공개

[한경잡앤조이=강홍민 기자]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하 코스포)이 크리에이티브 미디어 스타트업 커팅엣지와 공동으로 창업가들의 진솔한 생각을 담은 다큐멘터리 ‘THE창업가'를 제작하고, 9일 부산국제영화제의 ‘2021커뮤니티비프:커비로드’ 프로그램에 공식 초청작으로 참여해 첫 선을 보인다.

코스포는 출범 5주년을 기념해 ‘THE창업가 캠페인'을 펼치고 있으며, 이번 다큐멘터리를 비롯,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아이디어스·째깍악어·트레바리 등 창업가 50인이 참여하는 인터뷰 프로젝트와 코스포 5주년 발자취를 돌아보고 스타트업 생태계의 미래를 진단하는 컨퍼런스 등의 이벤트를 기획했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커팅엣지 공동제공 다큐멘터리 'THE창업가' 포스터.
△코리아스타트업포럼-커팅엣지 공동제공 다큐멘터리 'THE창업가' 포스터.
이번 캠페인은 대한민국의 혁신을 이끌어가는 주역으로 창업가를 조명하고, 동시대 창업가들에게는 공감과 위로와 용기를 건네고 대중적으로는 스타트업의 혁신과 희망, 도전의 메시지를 공유하려는 취지다.

코스포와 커팅엣지가 공동 제공하는 다큐멘터리 ‘THE창업가'는 창업가정신의 의미를 새기고자 기획된 콘텐츠로, 대한민국의 혁신을 이끄는 7인의 창업가들이 출연한다. 배달의민족을 탄생시킨 우아한형제들 김봉진 의장, 신선식품 새벽배송 시장을 개척한 마켓컬리를 운영하는 컬리 김슬아 대표, 프롭테크 산업의 혁신을 이끄는 직방 안성우 대표, 기업가치 8.2조 원의 모바일 금융 플랫폼 토스를 창업한 비바리퍼블리카의 이승건 대표와 식물성 대체육 시장에 과감히 도전한 지구인컴퍼니 민금채 대표, 소득 공유 모델을 도입하여 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하는 코드스테이츠 김인기 대표, 부산을 대표하는 스타트업이자 인플루언서 커머스 플랫폼 시장을 키워가는 소셜빈의 김학수 대표가 그 주인공이다.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창업가 7인의 고민과 노력, 시행착오의 여정을 따라 진솔하고 생생한 이야기를 담아냈다.

이번 다큐멘터리는 제26회 부산국제영화제의 일환으로 비프 광장 야외무대에서 열리는 2021 커뮤니티비프 상영작으로 9일 오후 1시에 공개되며, 출연진인 코드스테이츠 김인기 대표와 소셜빈 김학수 대표가 현장에 참여해 관객과의 대화 자리도 갖는다. 정식 공개는 코스포의 THE창업가 캠페인 공식 웹사이트에서 진행되며, 커팅엣지가 보유한 플랫폼인 삼성 TV 플러스의 채널 셀레브와 OOH, 유튜브, 페이스북 등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최성진 코스포 대표는 “코스포 5주년을 기념해 제작된 다큐멘터리를 통해 대한민국의 혁신을 이끄는 창업가들과 그들의 창업가정신을 조명하고자 했다”며, “세상의 문제를 누구보다 먼저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수많은 창업가들에게 위로와 공감을 건네고, 사회적으로는 도전과 희망의 메시지가 전달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박민균 커팅엣지 대표는 “커팅엣지도 코스포의 회원사로서 5주년을 맞은 캠페인에 우리가 보유한 크리에이티브로 동참하게 되어 영광”이라며, “그동안 다양한 다큐멘터리 포맷의 오리지널 IP로 다져진 역량을 바탕으로 창업가들의 스토리를 정성껏 담아 5주년의 의미를 잘 살리고자 노력했다”고 말했다.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