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운동, 금연, 독서, 자기계발 등 매년 다짐하는 새해 목표 달성 돕는 앱 서비스 눈길

[한경잡앤조이=강홍민 기자] 새해 시작과 함께 세워뒀던 한 해 계획이 시들해질 시기다. 다이어트, 자격증 등 새해 결심한 목표가 작심삼일이 되기 일쑤였다면 최근 Z세대를 중심을 목표 달성 계획이 달라지고 있다. 재테크를 비롯해 금연, 운동, 자기계발 등 스스로 계획한 목표를 앱 서비스와 함께 달성하려는 이들이 늘고 있다.
새해목표는 작심삼일? Z세대부터 달라졌다
금연도 앱으로, 흡연 예방 및 금연 촉진 돕는 앱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금연길라잡이’는 흡연 예방 및 금연 촉진을 위한 손안의 금연코치 앱이다. 금연포털사이트 금연길라잡이 홈페이지와 더불어 다양한 금연정보와 금연실천 프로그램을 시공간의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이 앱은 금연 시작부터 유지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금연 이력 관리는 물론, 대상자와 금연 기간에 따라 추천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금연실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용자들은 금연 공감 커뮤니티 ‘공감마당’등을 통해서 다른 이용자와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할 수도 있다. 더불어 금연길라잡이 SNS 포털을 통해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등 기존에 운영 중인 금연길라잡이 소셜미디어 채널을 한 번에 접근할 수 있어, 금연정보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이용자의 편의성과 활용성을 강화했다.

올해 목표 목돈 마련 재테크도 앱이 알아서
최근 투자도 AI가 알아서 해주는 앱 서비스가 인기다. AI 일임 투자 ‘핀트(fint)’는 고액 자산가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재테크 수단인 투자일임 서비스를 AI기술력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낮췄다.

최소운용금 20만원만 있으면 앱으로 쉽고 간편하게 투자를 할 수 있는 핀트는 고객별 투자 성향에 맞춰 글로벌 ETF 포트폴리오 구성 및 매매 주문은 물론 시장 상황에 따라 포트폴리오 리밸런싱까지 AI가 알아서 자동으로 수행한다. 특히 투자 자산이 적은 젊은층이나 투자에 대한 부담이 있는 이들도 1대 1 맞춤형 투자일임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아직은 목돈투자가 부담스러운 대학생이나 사회 초년생들을 위해 적립식 투자 서비스인 ‘꾸준히 목표달성’, ‘꾸준히 차곡차곡’과 같은 서비스도 운영 중에 있으며, 일상 속 소비생활과 투자를 연결한 ‘핀트머니’와 ‘핀트카드’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빠질 수 없는 새해목표 ‘운동’, AI로 정확한 자세 알려주는 앱 서비스
코로나19로 홈트레이닝이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AI가 정확한 자세로 운동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가 인기다.

신한라이프가 운영하는 인공지능 기반 홈트레이닝 서비스 앱 ‘하우핏’은 전문 트레이너가 제공하는 운동 콘텐츠에 AI 동작인식 기술을 적용, 사용자가 혼자서도 정확한 자세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홈트 서비스다.

이용자는 별도의 웨어러블 장비가 없어도 스마트폰만으로 운동횟수와 정확도 등을 알 수 있고 운동자세를 정확하게 따라할 때마다 다양한 사운드와 애니메이션 이펙트를 통해 운동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유료로 제공중인 라이브 클래스의 경우 유명 인플루언서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세부적인 코칭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수강생 간 랭킹기능으로 즐거운 경쟁을 통해 동기를 부여한다. 또한 클래스별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여 우수사용자들에게는 경품도 주며 나에게 맞는 운동을 찾아주는 핏테스트, 운동결과를 리포트로 알려주는 기능도 갖고 있다.

오디오북 구독 서비스 ‘윌라’, 바쁜 일상 속 틈틈이 책 내용 들을 수 있어 각광
‘올해는 꼭 10권 이상 책을 읽을거야’라는 목표는 남녀노소 누구나 세워볼 듯 싶다. 하지만 실천이 문제. 등하교, 출퇴근길 등 이동 중에 또는 집안일을 할 때 등 언제 어디서나 책을 귀로 들을 수 있는 오디오북 서비스도 인기다.

오디오북 구독 서비스 ‘윌라’는 소설과 인문, 경영경제, 자기계발은 물론 아동 도서 및 영어 원서까지를 자체 스튜디오에서 유명 성우와 전문 낭독자들의 녹음을 통해 제작하고 있다. 특히 책의 긴 내용을 요약본 오디오북 콘텐츠로 대체하는 다른 플랫폼과 달리 책 전문을 100% 완독하는 등 오디오북 플랫폼의 전문성을 강조하고 있다.

윌라는 독서가 힘든 아동과 청소년은 물론 시간에 쫓기는 직장인과 육아맘 등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며 국내 대표 오디오북 플랫폼 중 하나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