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뮤지컬 티켓 판매액 1,826억 원, 티켓판매 수 312만 건 기록하며 최대 호황기 맞아

새로운 투자처로 부상하는 뮤지컬, 수익과 혜택 동시에 챙기는 뮤지컬 투자 상품 주목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의 한 장면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의 한 장면
[한경잡앤조이=강홍민 기자] 올해 뮤지컬 시장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예술경영지원센터 공연예술통합전산망(KOPIS)에 따르면, 올 상반기 뮤지컬 티켓판매액은 1,826억 원으로 코로나19 이전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며, 작년 동기 대비 뮤지컬 티켓 판매수는 127% 증가해 뮤지컬 시장 조성 이래 최대 호황기를 맞이하고 있다. 하반기에도 대형 기대작들이 개막을 앞두고 있어 뮤지컬 시장의 상승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뮤지컬 콘텐츠가 하나의 투자처로 급부상하고 있다.

올 3월 인터파크가 공개한 2021년 뮤지컬 관객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뮤지컬 관객의 성비는 여성이 77.1%였으며, 그중 같은 작품을 2회 이상 본 관객의 경우 2030 여성 비율이 72%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펀더풀 관계자는 자사 뮤지컬 프로젝트 투자자도 65% 이상이 여성이며, 프로젝트를 거듭할수록 2030 여성의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펀더풀에서 공모를 진행했던 뮤지컬 ‘잭 더 리퍼’의 경우, 2030여성 투자자 비율이 약 32% 정도였는데 올해 진행한 뮤지컬 ‘미세스 다웃파이어’는 약 41%까지 증가하기도 했다.
△펀더풀 뮤지컬 투자자 통계(제공: 펀더풀).
△펀더풀 뮤지컬 투자자 통계(제공: 펀더풀).
펀더풀의 뮤지컬 공모 프로젝트에 2030 여성 투자자가 증가하는 배경에는 투자자에게 제공하는 특별 혜택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펀더풀은 일정 금액 이상을 투자한 투자자에게 업계 최고 할인율로 할인쿠폰을 제공해 뮤지컬 실 관객층을 끌어 모았다.

한편, 뮤지컬 투자에 관심이 늘어나면서 펀더풀 역시 신규 뮤지컬 공모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6월 뮤지컬 ‘미세스 다웃파이어’에 이어 10월에는 뮤지컬 ‘드라큘라’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드라큘라의 투자 모집은 오는 25일까지 펀더풀 웹사이트에서 진행되며, 1인당 최소 투자금액은 50만원, 모집금액은 3억 원이다. 투자 금액에 따라 투자자들에게 VIP석 초대권 및 50% 할인쿠폰을 특별 혜택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