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헌주 라다하임 대표와 Fraunhofer IBMT의  Peter Haouptmann Head of BA
△이헌주 라다하임 대표와 Fraunhofer IBMT의 Peter Haouptmann Head of BA
오가노이드 대량생산 플랫폼을 연구하는 ‘라다하임’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4억 원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라다하임은 MIT 기계공학 박사 출신으로 마이크로 유체역학, 바이오3D프린팅, 조직공학 등을 연구하고 다양한 사업개발을 총괄해 본 경험이 있는 이헌주 대표와, 줄기세포를 비롯한 3세대 유전자 가위인 CRISPR-Cas9 연구로 피츠버그 약학박사를 졸업한 안지영 연구소장 그리고 BD, RA를 담당하는 하버드 출신의 임현욱 부사장 등이 주축으로 설립된 바이오 벤처 기업이다.

라다하임은 현재 모두 손으로 배양하고 있는 오가노이드를 3D 바이오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표준화하고 대량생산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유전자편집 기술을 이용한 ‘디자인’된 역분화 줄기세포 세포주를 확보하고 이를 활용한 간 독성·유효성 평가용 오가노이드 개발하여 동물시험을 대체하고 신약개발의 기간과 비용을 현저하게 단축시킬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라다하임은 국내가 아닌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올 상반기 유럽 최대규모의 역분화줄기세포 은행과 세계 최고의 세포주 냉해동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독일의 Fraunhofer IBMT와 R&D파트너로서 MOU를 맺기도 했다.

이번 투자유치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진행됐다. 과거 13년간 초기 벤처투자를 주로 진행해온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가 크라우드펀딩에 리드투자자로 참여하였으며, 기업의 성장성에 공감한 개인투자자들이 추가로 참여했다.

이헌주 라다하임 대표는 “우리의 혁신적인 기술과 팀원들의 열정은 향후 바이오 헬스 산업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할 것이며, 이번 투자를 통해 우리는 글로벌 바이오 헬스 산업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더욱 강력한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강홍민 기자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