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전문가 이종우 교수, 물류산업 발전에 기여 공로
이종우 아주대 경영학과 교수가 ‘2023 한국물류대상’에서 장관상을 수상했다.1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개최된 ‘제31회 물류의 날’ 기념행사에서 이종우 교수가 국토교통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이 교수는 이마트와 글로벌 기업에서 20년 간 유통 및 물류 현장을 경험했다. 대학에서 후학 양성과 산업체를 대상으로 유통 강연과 컨설팅 활동을 수행 중이다.
이 교수는 유통산업에서 물류의 역할과 가치를 연구하며 기업과 공공기관, 협회 등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커머스의 성장을 이끈 쿠팡의 로켓배송과 네이버쇼핑의 도착보장으로 대표되는 풀필먼트 연구로 국내 유통산업에서 물류 발전에 공헌한 공로를 인정받아 표창을 수상했다.
이종우 교수는 “온라인 유통이 성장하면서 유통에서 물류는 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다. 택배업 발전뿐만 아니라 새벽배송의 풀필먼트까지 물류는 유통업에서 핵심 키워드가 됐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백원국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비롯해 박찬복 한국 통합물류협회장 등 물류업계, 학계 전문가 약 600여 명이 참석했다.
백원국 제2차관은 격려사를 통해 “물류산업 발전을 위해 지금 이 시간에도 물류현장에서 묵묵히 헌신하시는 79만 물류인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강홍민 기자 khm@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