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호 아이디어오션 대표

-세계 최초로 출신 연구실에서 개발한 메커니즘 자율설계기술을 기반으로 해
-기계장치 설계법을 마치 쇼핑하듯 자동으로 설계, CES2024에서 초기 버전 최초로 공개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본부 2023년 예비창업패키지 선정기업] 메커니즘 자율설계 소프트웨어인 METHEUS를 개발한 스타트업 ‘아이디어오션’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메테우스(METHEUS)는 사람이 일일이 3D캐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설계해야 했던 기존 기계장치 설계법을 마치 쇼핑하듯 자동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설계의 패러다임을 혁신하는 프로그램입니다. CES2024에서 초기 버전을 최초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아이디어오션은 기구설계 자동화 소프트웨어 메테우스(METHEUS)를 제작하는 스타트업이다. 김중호 대표(31)가 2023년 7월에 설립했다.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박사 과정인 김 대표는 멀티피직스시스템 설계연구실 ‘IDeALab’에서 연구를 진행 중이다. 김 대표는 “IDeALab의 김윤영 석좌 교수님께서 세계 최초로 개발한 메커니즘 자율설계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로봇 및 기계장치를 자동으로 설계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든다”고 말했다.

아이디어오션은 첫번째로 메커니즘 자율설계 소프트웨어인 METHEUS를 개발했다. “아이템의 이름은 불을 가져다준 프로메테우스에서 착안했습니다. 쓸모있는 메커니즘을 가져다주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METHEUS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METHEUS는 기존에 사람이 일일이 CAD 프로그램을 통해서 로봇이나 기계를 설계하는 방식을 혁신하여 자동화합니다. 사용자의 설계 요구조건을 프로그램에 입력하면 자동으로 메커니즘 후보를 도출하고, 최적화까지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 중입니다.”

김 대표는 “세계 최초로 출신 연구실에서 개발한 메커니즘 자율설계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줄기세포와도 같은 단일 모델(SBM, Stem Bar·block Mechanism)을 통해 다양한 최적의 로봇 및 기계장치로 분화시킬 수 있는 모델을 이용해 소프트웨어에 탑재했다”고 말했다.

“우리 회사의 아이템의 경쟁력은 사람의 맨파워(Man Power)와 시행착오를 거치며 3D캐드로 기계 및 로봇장치를 설계하는 기존의 설계법을 파괴적으로 혁신한다는 것입니다. 미래에 요구되는 기계 및 로봇에 쓰이는 핵심 하드웨어인 메커니즘의 설계 난이도는 고도화되어가는 상황에 설계에 필요한 인력의 인건비는 점점 올라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줄기 메커니즘인 SBM(Stem Bar·block Mechanism)을 통해 메커니즘 빅데이터를 축적하고 AI를 발전시켜가면서 점점 더 창의적이고 최적의 메커니즘을 자동으로 설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설계에 요구되는 코스트를 줄이고 있습니다.”

아이디어오션은 B2B 서비스로 대기업과 POC를 진행하면서 기술과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평가하고 있다. “좋은 성능을 내면 우리 회사의 레퍼런스가 됩니다. 레퍼런스를 통해 로봇, 모빌리티 대기업으로 판로를 개척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혁신상을 수상한 CES2024에 참가해 METHEUS를 처음 선보일 예정입니다.”

최근에는 스마트생산기술팀을 개설했다. “모듈화된 최적의 기계와 로봇 장치 하드웨어 제작 기술 개발을 위해 스마트생산기술팀을 신설하고 IDeA Factory를 만들었습니다. METHEUS가 메커니즘 설계의 Digital Transformation이라면, 이러한 설계를 현실 세계에서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기술을 연구하게 될 것입니다.”

아이디어오션은 2022년 8월에 주식회사 퓨처플레이로부터 투자받았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METHEUS의 지속 개발을 통해 설계의 자동화, 디지털전환을 지속적으로 도모하는 한편, 스마트 생산기술 개발을 통해 실제로 고객의 다양한 설계 니즈를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할 예정”이라며 “설계한 메커니즘을 현실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모듈 등을 개발한 뒤, METHEUS에 통합적으로 접목하여 가상 공간에서의 설계를 진짜로 실현시킬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것이 구현된다면 머지않은 미래에 인류는 정말로 로봇과 함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요식업을 운영하는 음식점 업주는 해당 요리에 특화되면서도 가격은 저렴한 최적의 로봇을 사람 대신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은 질환에 따라 자신에게 커스터마이징 된 로봇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오션은 아이템을 인정받아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본부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최대 1억원(평균 4,7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설립일 : 2023년 7월
주요사업 : 기구설계 자동화 소프트웨어 METHEUS 제작, 기구설계·제작 외주업무 등 엔지니어링 솔루션
성과 : 2023년 10월 TIPS 선정, 2023년 11월 CES 2024 혁신상 수상, 2023년 5월 중기부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2023년 7월 과기정통부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 혁신창업실험실 선정, 2023년 12월 신용보증기금 창업경진대회 대상 수상, IBK 창공 마포 혁신창업기업 선정


jinho2323@hankyung.com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본부 2023년 예비창업패키지 선정기업] 메커니즘 자율설계 소프트웨어인 METHEUS를 개발한 스타트업 ‘아이디어오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