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찬 에이치알엠 대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폐기물 관리 플랫폼 ‘에코야(ECOYA)’ 선보여
-기업과 기관의 자원 순환 효율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어

[2024 인천강소연구개발특구 기업 CEO] 자원 순환 및 폐기물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 ‘에이치알엠’
에이치알엠(HRM)은 자원 순환 및 폐기물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안성찬 대표(47)가 2016년 12월에 설립했다.

에이치알엠은 순환자원 원자재 유통과 재활용센터, 원료생산시설 등을 운영하면서 종합환경기업으로 자리매김했으며 2021년 기업들의 폐기물 관리 환경을 개선, 구축하고 수집 데이터를 관리하는 자원순환 솔루션 플랫폼 ‘에코야(ECOYA)’를 선보였다.

안 대표는 “에이치알엠은 에코야 플랫폼을 통해 자원순환 사업의 디지털전환(DX)을 시도하고 있다”며 “B2B뿐 아니라 B2C 영역에서도 누구나 쉽게 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하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에코야’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폐기물 관리 플랫폼으로, 기업과 기관의 자원 순환 효율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에코야는 실시간 데이터를 통해 폐기물 발생량을 모니터링하고, 최적의 처리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비용 절감과 환경 보호에 기여한다.

“에코야는 데이터 기반 관리로 실시간 데이터를 통해 폐기물 발생량을 정확히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최적의 처리 방안을 제안합니다. 기업이 배출한 폐기물의 양, 재활용률, 온실가스 저감 실적 등을 수치화해 보여줍니다.”

배출 기업들이 버린 폐기물들이 에코야에 접수되면 검증된 수거 파트너에게 배차를 요청하며 수거자는 현장의 수거 일시, 품목, 중량 등을 앱에 기록한다. 이후 센터별 하차 장소의 관계자 또한 인수 시간, 품목, 중량을 기록한다. 이렇게 기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월, 분기, 연도별 통계, 자원순환 효과 등을 수치화해 제공할 수 있다. 수거된 폐기물은 품목에 해당하는 처리 센터장으로 이동되며, 재활용 공정을 거치게 된다.

안 대표는 “에코야는 기업 고객들의 폐기물 처리 방법을 표준화하고 품목별, 중량별 재활용률 산출을 통해 재활용 물질에 대한 광범위한 데이터를 제공한다”며 “기업들은 제공받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ESG 기준을 적용한 폐기물은 ESG리포트 작성에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기업들은 효율적인 자원 순환 솔루션을 통해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며 “에코야는 자원 재활용과 폐기물 최소화를 통해 환경 보호에 기여한다”고 강조했다.

B2C 서비스인 에코야얼스는 종이팩을 포함해 다양한 고품질의 재활용품을 받는 앱이다. 사용자가 앱에서 회수를 신청하면 에이치알엠과 협약을 맺은 택배사가 방문해 수거해 간다. 사용자에게는 1kg당 100원의 탄소중립포인트가 적립된다. 안 대표는 “일반 소비자들이 배출하는 종이팩이 최대한 재활용 업체로 전달될 수 있도록 HRM이 중간 역할을 하는 것”이라며 “에코야얼스 앱을 통해 환경단체, 제로웨이스트샵, 가정집 등 다양한 곳에서 종이팩을 보내주고 있다”고 말했다.

에이치알엠은 온라인 광고, 소셜 미디어, SEO 최적화 등을 통해 고객에게 다가가고 있으며, 산업 박람회와 비즈니스 미팅 등을 통해 새로운 파트너를 발굴하고 있다.

창업 후 안 대표는 “폐기물 관리와 자원 순환을 통해 환경 보호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며 “맞춤형 솔루션을 통해 고객 문제를 해결하고, 높은 만족도를 얻어 뿌듯하다”고 말했다.

에이치알엠은 경영지원부, 전략기획, DX사업부, 유통사업부, 물질재활용 사업부에서 60여명 이 함께 일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안 대표는 “최신 기술을 도입하여 산업을 혁신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데 집중할 것”이라며 “지속 가능한 경영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에이치알엠은 국내 유일 환경특화 특구인 인천강소연구개발특구에 있다. 강소연구개발특구는 혁신 역량을 갖춘 대학·정부출연연구기관 등 지역에 소재한 주요 거점 기술 핵심 기관을 중심으로 소규모·고밀도 공공기술 사업화 집약 공간을 연구개발특구로 지정·육성하는 제도다. 해당 지역 기업은 기술사업화 자금, 인프라·세제 혜택, 규제 특례 등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받는다.

설립일 : 2016년 12월
주요사업 : 순환자원 유통, DX사업, 물질재활용사업
강소특구 지원 : 2022년도 마케팅 지원사업 및 Value-up 시제품제작 지원사업, 2023년도 환경기술융합 혁신과제, 2023년 이노폴리스캠퍼스 창업기업 사업화 지원 등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2024 인천강소연구개발특구 기업 CEO] 자원 순환 및 폐기물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 ‘에이치알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