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영 뉴지엄랩 대표

-개인화된 맞춤형 건강 관리 솔루션을 제공
-건강 상태와 목표에 맞춘 정밀한 식이 설계가 가능

[2024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50개의 건강 이슈로 확장된 맞춤형 식품 선택 솔루션을 개발 ‘뉴지엄랩’
“정밀영양을 추구하는 뉴지엄랩은 맞춤형 식이 설계 플랫폼의 혁신을 더욱 확장하여 NUSEUM DOCENT GPTs라는 GPT 기반 AI 도우미를 출시했습니다. 이 생성형 AI 도우미는 고객의 건강검진 결과와 같은 개인 데이터를 포함해 더 정교하고 맞춤화된 영양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뉴지엄랩은 개인맞춤 헬스케어 커머스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김지영 대표(48)가 2023년 10월에 설립했다.

김 대표는 “뉴지엄랩은 영양생리약리 지식 기반 개인맞춤 헬스케어 커머스를 운영하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환자나 특정 건강 상태에 있는 사람들에게 건강한 장보기는 매우 애매하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평균 장보기 시간은 1시간 20분이라는 통계가 있습니다. 건강한 장을 보고 관련 식습관을 지속해서 유지하는 데 많은 사람은 한계를 느낍니다. 뉴지엄은 개인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해 구매 단계에서 개인에게 맞춰진 정보를 제공하고 구매 결정을 돕습니다. 준비하기 쉬운 형태의 식품을 선별해 주고 일부 이커머스(e-commerce)와 연계해 장보기 시간을 20분 미만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장보기는 우리 생활 중에 늘 하는 행위이므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매 내역을 분석하고 지속된 자동 장바구니를 구성해 전달합니다.”

뉴지엄랩은 균형 잡힌 영양 섭취를 위해 장 건강과 영양소 필요량에 따라 맞춤형 영양 조언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뉴지엄의 서비스는 개인의 건강과 질병 특성에 대한 설문을 기반으로 하며, 피해야 할 음식과 구매할 음식의 목록을 생성한다. 각 음식 항목은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이커머스 사이트와 연결된다. 뉴지엄은 구매한 음식의 영양소와 다양성을 모니터링하고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제안을 개선한다.

뉴지엄랩은 현재 9개의 주요 건강 이슈(비만, 고혈압, 당뇨 등)에서 50개의 건강 이슈로 확장된 맞춤형 식품 선택 솔루션을 개발 중이다. 이 솔루션은 단순한 증상 관리뿐만 아니라, 보다 세분화된 건강 정보를 바탕으로 한 맞춤형 식품 추천을 가능하게 한다. 50개의 건강 이슈에는 체중 관리, 피부 건강, 스트레스, 면역력 강화, 소화불량, 혈당 조절, 심혈관 건강 등 다양한 문제를 포함하며, 건강검진 결과, 유전자 분석, 연속 혈당 측정과 같은 데이터를 연계하여 최적의 식품 선택 계획을 제공하고자 연구·개발되고 있다.

김 대표는 “이를 통해 뉴지엄랩의 서비스는 보다 개인화된 맞춤형 건강 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며 “고객의 건강 상태와 목표에 맞춘 정밀한 식이 설계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지엄랩의 아이템은 개인 맞춤형 영양 관리 솔루션으로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다.

“첫 번째 경쟁력은 헬스케어와 커머스의 통합입니다. 뉴지엄랩은 단순한 건강 데이터 분석을 넘어, 이를 바탕으로 한 실질적인 영양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건강 상태에 맞는 식품을 직접 구매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뉴지엄 마켓은 고혈압, 당뇨, 비만 등 50가지 이상의 건강 이슈를 다루고자 개발 중이며, 사용자 건강검진 결과를 반영해 정밀하고 개인화된 식품 추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차별화됩니다.”

또한, 뉴지엄랩은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의 영양 요구와 식사 계획을 자동으로 수립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AI 기반 맞춤형 영양 관리는 사용자가 자신의 건강 상태에 따라 즉각적으로 맞춤형 식사 계획을 세우고, 이에 맞는 식품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줘 실질적인 건강 개선에 기여한다. 뉴지엄랩은 이를 통해 단순한 분석을 넘어 실행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해 경쟁사 대비 높은 건강 임팩트와 실행 가능성을 모두 갖춘 플랫폼이다.

“미래의 병원, 헬스케어 기업, 그리고 커머스 플랫폼이 모두 개인 맞춤형 영양 서비스를 필수적으로 탑재해야 할 상황에서, 뉴지엄랩은 핵심 기술을 제공해 이들이 자체적인 솔루션을 구축하는 데 드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시킵니다. 뉴지엄랩은 이러한 핵심 기술 제공자로서 지식재산(IP)을 확보하고,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기술적 인프라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뉴지엄랩이 헬스케어와 커머스 시장의 필수적인 파트너로 자리 잡게 하는 중요한 경쟁력입니다.”

김 대표는 “뉴지엄랩의 솔루션은 개인 맞춤형 영양 관리의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이를 통해 헬스케어와 커머스 분야의 통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며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지엄랩은 다양한 마케팅 채널과 글로벌 전시회를 통해 판로를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있다. 먼저, NUSEUM DOCENT GPTs는 현재 600개 이상의 채팅을 기록하며 고객과의 활발한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매주 발행되는 뉴지엄 레터는 2,500명의 구독자에게 전달되며, 구독자들은 주로 학계, 산업계, 정부 리더들로 구성됐다.

“뉴스레터는 최대 54.8%의 높은 오픈율을 자랑합니다. 구독자 관리는 보수적으로 이루어져 최근 4주간 열어보지 않은 구독자는 제외하고 새로운 구독자로 채워지도록 관리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전시회와 파트너십도 중요한 판로 개척 전략 중 하나다. 뉴지엄랩은 MWC Barcelona 2024, KHF 2024, ICoLA 2024와 같은 국제 행사에 참여해 글로벌 시장에서 큰 관심을 끌었으며, 스페인 VIP Boomers와 같은 해외 파트너들과 협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국제적 네트워킹을 통해 뉴지엄랩은 글로벌 시장 진출의 기회를 더욱 넓히고 있다.

또한, 뉴지엄랩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같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맞춤형 건강식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유튜브 쇼츠 콘텐츠 제작을 위해 뉴욕의 디지털 크리에이터와 협력하는 등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활동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LinkedIn을 통한 마케팅 활동도 큰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사업 초반부터 LinkedIn을 주요 마케팅 플랫폼으로 삼아 활동해 왔으며, 그 결과 업데이트 노출이 1,800% 증가하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또한, 커뮤니티 전문가와 함께 Global Healthcare Leader Group 운영을 준비하며, 헬스케어 리더들과의 네트워킹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뉴지엄랩은 TechCrunch Disrupt 2024와 같은 글로벌 스타트업 컨퍼런스에 참여하며 실리콘 밸리 스타트업 생태계와의 연결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뉴지엄랩은 시장에서의 입지를 지속해서 확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뉴지엄랩은 신용보증기금 혁신스타트업 성장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지원받고 있으며, 팁스(TIPS) 연계 시드투자 유치를 준비하고 있다. 김 대표는 “현재 개발 중인 건강검진 데이터를 포함한 50가지 건강 항목을 다루는 서비스를 위한 연구개발, 방대한 데이터베이스 및 알고리즘 확충, 마케팅 비용과 인재 채용을 위한 자금 유치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이러한 다양한 투자 유치 활동을 통해 뉴지엄랩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확장과 기술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더 많은 사용자에게 개인 맞춤형 건강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기반을 확충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뉴지엄랩은 김 대표를 중심으로, 사업, IT 부문 리더들이 구성되어 있다. “개인맞춤영양 헬스케어 커머스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 되기를 희망하며 기술, 사업 부문 공동 창업자들을 찾기 위해 만나고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뉴지엄랩은 생성형 AI 기반 영양 솔루션을 더욱 고도화해 헬스케어 시장에서 개인 맞춤형 영양 관리의 표준을 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뉴지엄랩은 현재 PoC(Proof of Concept) 파트너사를 모집 중”이라고 말했다.

“뉴지엄랩은 건강 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나가기 위해 여러 분야와의 협력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식료품 배송 서비스, 배달 서비스, 시니어 케어 센터, 기업 및 보험사의 웰니스 프로그램, 유전자 분석 회사, 맞춤형 건강 관리 플랫폼 등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더욱 폭넓은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파트너십은 뉴지엄랩의 AI 솔루션이 다양한 산업과 접목되어 더 많은 사람이 개인 맞춤형 건강 관리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뉴지엄랩은 이를 통해 헬스케어 시장의 혁신을 주도하고, 개인 맞춤형 영양 관리의 글로벌 표준을 정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뉴지엄랩은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도 선정됐다. 서울대 캠퍼스타운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서울대 캠퍼스타운은 인근 지역인 대학동, 낙성대동을 양대 거점으로 각각 거점센터 마련했다. 이를 구심점으로 서울대의 인력과 기술력, 창업 인프라를 활용해 다양한 창업 프로그램과 지역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대 캠퍼스타운사업단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스타트업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기업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입주기업에는 창업 공간이 무상으로 제공되며 정기 기업설명(IR)과 데모데이 참가 지원, 서울대 교수진 기술 연계, 홍보, 경영·법률 맞춤형 컨설팅, 입주기업 커뮤니티 활동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설립일 : 2023년 10월
주요사업 : 개인 맞춤형 영양 솔루션 및 헬스케어 커머스 플랫폼 운영
성과 : 2024년 (02.26)MWC Barcelona 4YFN SNU Hall 전시, (02.27)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임상 연구 선정, (03.06)스페인 VIP Boomers와 MOU 체결, (06.19)신한스퀘어브릿지 글로벌 슛업 프로그램 유망 스타트업 선정, (08.07) 뉴로아시스와 MOU 체결, (09.07)신용보증기금 혁신스타트업 성장지원 프로그램 선정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2024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50개의 건강 이슈로 확장된 맞춤형 식품 선택 솔루션을 개발 ‘뉴지엄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