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환종 티에이비 대표
생수병에 결합해 단 2분이면 99.9%의 살균력으로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어
급수원에서 물을 기르는 말통에 결합해 하루에 15~20L 정도의 식수를 확보
오 대표는 “티에이비는 제조업 기반의 공중 보건업을 수행하는 기업”이라며 “인류에게 시급한 문제들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에 대한 솔루션을 기획하고 반영해 지속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중점으로 두고 있다”고 소개했다.
티에이비는 마개형 UV 식수 살균기 ‘LADIS’와 마개형 세라믹 정수기 ‘Spring Tap’를 개발했다.
LADIS에서 사용하는 자외선의 일종인 UV-C 파장은 살균에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 대표는 햇빛으로 천연 소독을 하는 ‘SODIS(Solar Disinfection)’에서 착안해 제품을 제작하게 됐다. 생수병에 결합해 단 2분이면 99.9%의 살균력으로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게 해주는 제품이다.
“텀블러에 결합한 ‘LADIS Bottle’ 제품도 출시하였습니다.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도 투입한 이력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병원이나 캠핑, 유아용품 등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Spring Tap은 마개형 세라믹 필터 정수기다. 기존 개발도상국의 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급된 간이 정수기다. 개도국 주민들이 급수원에서 물을 기를 때 사용하는 말통에 결합해 하루에 15~20L 정도의 식수를 확보해 줄 수 있는 제품이다.
“기존 개발도상국의 식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급된 간이 정수기들은 필터의 수명이 짧고 필터가 교체가 가능한 인프라가 없습니다. 이런 문제로 지속 가능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항아리 형태의 세라믹 필터 역시 크고 무거워서 정수력이 떨어지고 유통 가격이 비쌉니다. LADIS와 Spring Tap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 제품입니다.”
오 대표는 “마개형 UV 살균기의 경우는 면역에 주의가 필요한 환자들에게 꼭 필요한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항암치료, 백혈병, 장기이식, 에이즈 등 무균실 환자들은 약간의 세균도 몸에 치명적입니다. 식수도 고인 상태에서는 세균이 금방 번식하기 때문에 소독이 필수입니다. 우리 제품이 이 부분을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살려 이동환 TV라는 의사 유튜버를 활용해 마케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오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Spring Tap과 LADIS는 대학 시절 저의 졸업 작품입니다. 산업디자인을 전공했는데, 디자인 전공자들은 대학교 4학년 때 졸업 작품전을 합니다. 이때 당시 권오성 교수님과 김장생 교수님의 가르침에 방향을 정하고 개발도상국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으로 개발하게 됐습니다. 교수님이 사업을 같이 해보자고 제안해 주셔서 지금까지 오게 됐습니다.”
창업 후 오 대표는 “기획한 아이템이 실제 현실에 적용돼 문제를 해결하고, 사람들이 만족할 때 보람을 많이 느낀다”고 말했다. “탄자니아 아루샤 지역 마을 소규모 실증 테스트를 통해 제품을 인증받았습니다. 이후 삼성전자 사회공헌단의 도움으로 제품 2,000대를 라오스와 필리핀에 보급하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3개월 만에 수인성 질병 발생률이 60% 이상 감소했습니다. 아이들이 제품을 쓴 이후부터는 설사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전달받고 보람을 많이 느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오 대표는 “전략 투자유치를 통해 제품을 더욱 확산시켜 사회 문제도 해결하고, 매출도 더 많이 창출할 것”이라며 “Spring Tap 같은 경우, 탄소배출권 사업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이라서 관련된 수요가 있는 정부 기관이나 글로벌 대기업에 투자 유치를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UN 조달사업에 연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티에이비는 한국수자원공사가 운영하는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19년 10월
주요사업 : UV살균기, 간이 정수기 제조
성과 : KOICA CTS SEED1·2 최종선정, 장관상 5회 수상, 시장상 3회 수상, 도지사상 1회 수상, 삼성전자 지정기탁 사업 수행, 예비창업패키지&청년창업사관학교 우수졸업,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투입, 혁신제품 지정, 우수 발명품 지정 등, 다수 지식재산권 보유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