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뉴 S 1000 RR vs 혼다 CBR 1000 RR
누구나 가슴에 품고 있는 질주 본능. 바람을 가르며 도심을 달리는 쾌감을 결코 오픈카에선 느낄 수 없다. 남자의 로망을 실현시켜줄 2015년형 슈퍼 스포츠 모터사이클이 여기 있다.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라이딩BMW 뉴 S 1000 RR
BMW 최초 슈퍼 스포츠 모터사이클인 S 1000 RR는 2009년 출시 이후 스포츠 모터사이클 마니아들의 큰 호응을 받은 베스트셀링 모델. 더욱 강력한 성능과 스타일로 무장한 BMW 뉴 S 1000 RR가 돌아왔다.
기능 UP, 어떤 조건에서도 안전한 고속 주행
BMW 뉴 S 1000 RR에 장착된 수랭식 직렬 4기통 엔진은 최고 출력 199마력, 배기량 999cc, 그리고 1만500rpm에서 최대 토크 11.52kg·m의 힘을 발휘한다. 경량화된 흡기 밸브를 장착해 엔진의 실린더 헤드 디자인을 변경하고, 덕트 구조와 흡기 캠샤프트를 개선해 출력과 토크를 향상시켰다. 특히 배기 시스템의 무게를 3kg 줄이는 등 기존보다 중량을 4kg 줄이며 차체 경량화를 실현했다.
BMW 뉴 S 1000 RR는 새로운 프레임 구조의 섀시를 적용해 강성과 유연성을 최적화했다. 스티어링 헤드 각도와 휠 캐스터, 휠베이스, 스윙 암 피벗 포인트를 재조정해 핸들링과 접지력을 향상시켜 탁월한 반응성을 보장한다. 이미 고성능 BMW HP4를 통해 입증된 다이내믹 댐핑 컨트롤(DDC)은 지능적으로 서스펜션의 댐핑을 자동으로 조절, 가속과 감속 등 어떠한 주행 상황에서도 최적의 접지력을 유지해 안전성과 함께 탁월한 고속 주행 성능을 발휘한다.
BMW 뉴 S 1000 RR는 스포츠 모터사이클에 최적화된 레이스 브레이크 잠김 방지 장치(ABS)와 차체 자세 제어 장치(ASC)를 기본 탑재했으며, +/- 7단 정밀 교정 시스템이 적용된 ‘다이내믹 트랙션 컨트롤(DTC)’을 적용해 보다 효과적으로 구동력을 제어할 수 있다. 또한 ‘레인’, ‘스포츠’, ‘레이스’ 외에도 레이스 전용 타이어인 슬릭 타이어를 위한 ‘슬릭’과 사용자 설정 모드인 ‘유저’ 등 총 5가지의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어 트랙과 일반 도로 등 어떠한 조건에서도 폭넓은 스포츠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시선을 사로잡는 디자인
BMW 뉴 S 1000 RR는 더욱 역동적인 차체 디자인을 더해 날렵하고 강력한 인상을 완성한다. S 1000 RR를 상징하는 비대칭 헤드라이트는 작은 헤드라이트를 왼쪽으로, 큰 헤드라이트를 오른쪽으로 위치를 변경했다. 더욱 넓어진 헤드라이트 중앙의 공기 흡입구와 날카롭게 연장된 헤드라이트 하단부는 공격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자아낸다. 이외에도 새롭게 디자인된 우측 사이드 카울의 ‘상어 아가미’ 형상 페어링은 엔진 열기의 원활한 배출은 물론 측면의 역동적인 인상을 강조한다. 새로운 듀얼 배기 파이프 디자인 역시 더욱 스포티한 느낌이 든다. 색상은 블랙 스톰 메탈릭과 레이싱 레드와 라이트 화이트 조합, 레이싱 레드와 라이트 화이트, 루핀 블루 조합 세 가지다. 레이싱 머신의 DNA
혼다 CBR 1000 RR 2015년형
혼다코리아가 CBR 1000 RR의 2015년형 모델을 출시했다. 2014 모터사이클 그랑프리대회(Moto GP) 우승 팀의 레이싱 머신인 ‘RC 213V’의 DNA를 물려받은 모델이다.
강력하고 효율적인 성능, 안정적인 제동
CBR 1000 RR는 경량화된 999cc 수랭식 직렬 4기통 DOHC 엔진과 레이싱 기술을 채용한 프로그램 제어 이중 순차 연료분사장치(PGM-DSFI)의 결합을 통해 강력하고 효율적인 성능을 발휘한다. 여기에 급격한 기어 변속 시 백토크를 감소시키는 혁신적인 어시스트 슬리퍼 클러치와 프런트 320mm 더블디스크 4피스톤 캘리퍼, 리어 220mm 디스크 싱글 피스톤 캘리퍼 조합의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안정적인 제동 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빅 피스톤 프런트 포크(big pistion front fork)와 밸런스 프리 리어 쿠션(balance free rear cushion)의 서스펜션에 전자식 스티어링 댐퍼(HESD)를 채용해 높은 수준의 안정성과 뛰어난 주행감을 제공한다.
날카롭고 대담하게
이와 함께 공기의 흐름을 고려한 설계로 엔진의 냉각과 민첩한 핸들링을 돕는 프런트, 리어 및 레이어 카울과 경량화된 12인치 스포크 알루미늄 주조 휠은 안정적인 주행 성능과 더불어 레이싱 모터사이클 특유의 날카롭고 대담한 이미지를 선사한다. 슈퍼 스포츠 모터사이클로서의 완벽함을 갖춘 CBR 1000 RR는 레드와 트리컬러(tri-color) 2가지 색상으로 판매되며, 가격은 이전 모델 대비 200만 원 인하된 1790만 원(부가가치세 포함)으로, 합리적인 가격을 자랑한다. 박진영 기자 bluepjy@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