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는 치매 예방, 노화 방지와 직결되는 신체 조직이다. 젊음의 비결, 9번째는 바로 이 뇌에 숨겨져 있다. 치매 예방과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뇌 단련법 10가지를 소개한다.
[젊음의 습관, Secret 9]꾸준한 자극으로 뇌를 단련하라
젊음의 습관, Secret 10도 거의 막바지에 다다랐다. 만약에 여러분이 지금까지 8가지 비밀을 그대로 따라했다면 지금쯤이면 달라진 건강을 어느 정도 느낄 것이다.

TV 생방송에 출현하는 것을 보고는 필자를 찾아오는 환자들은 어떻게 몇 년 전이나 지금이나 변함없어 보이냐며 늙지 않는 비밀이 무엇이냐고 물어본다. 바로 이 10가지 젊음의 습관을 잘 지키고 다닌다면 남보다 더 젊게 살 수 있다.

젊음의 습관, 9번째 비밀은 ‘꾸준한 자극으로 뇌를 단련하라’다. 이제는 평균 수명이 올라서 80대나 90대까지 사는 노령인구가 많이 늘었다. 나이가 많아질수록 더 잘 생기는 것이 바로 치매다. 50대나 60대 나이의 사람들에게 가장 두려운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치매에 걸리는 것이다. 미국의 통계에 따르면 80세 이상에서는 약 25%가 치매에 걸린다. 치매를 예방하는 것은 노화 방지와 직결돼 있고 ‘젊음의 습관’을 잘 따라하는 것도 치매 예방에 중요하다.


뇌를 단련하는 방법 10가지

1. 암기력 훈련을 시작하라. 나이가 들어서도 전화번호나 새로운 언어를 익히면서 암기력을 쌓는다.

2. 낱말 맞추기나 퍼즐 등을 사용한다.

3. 새로운 것을 배운다. 장기나 체스도 좋고 음악이나 운동도 좋다.

4. 스트레스를 줄이고 여가를 즐긴다. 스트레스를 줄일 수 없다면 스트레스를 즐겨라.

5. 시간이 없다고 핑계대지 말고 잠깐 쉬는 시간에 좋아하는 운동이나 음악을 즐기도록 한다.

6. 치매 유전자 활성화를 막아라. 비만, 과음, 과다한 스트레스 등은 치매 유전자를 활성화시킨다.

7. 손을 이용한 운동을 즐긴다. 손은 두뇌의 약 30% 이상의 운동을 시행한다. 우리 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관이 손이다. 손가락 끝이 맞닿도록 손뼉 치기, 손가락 끝 튕기기, 손가락끼리 걸고 당기기 등은 두뇌 자극에 도움이 된다.

8. 꼭꼭 씹어 먹어라. 꼭꼭 씹는 것은 소화에 도움이 되고 암도 덜 생기게 해준다. 또한 두뇌 자극으로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9. 바른 식생활로 두뇌 신경전달물질을 보호해라. 두뇌 신경전달물질의 원료가 되는 레시틴(콩·달걀노른자), DHA(등푸른생선), 트립토판(바나나·토마토) 등은 뇌에 도움이 된다. 반대로 화학 조미료인 MSG, 튀김이나 과자의 트랜스지방, 담배의 독성물질 등은 뇌에 독이 된다. 좋은 것은 섭취하고 나쁜 것은 피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10. 긍정의 힘을 믿어라. 긍정은 뇌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할 수 있다는 생각은 신경전달 기능을 향상시키고 안 된다는 생각은 반대로 뇌 기능을 떨어뜨린다.




이승남 가정의학과 전문의·강남베스트클리닉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