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브스 대한민국 50대 부자 발표
이재용 자산 15조9000억원으로 집계
2위는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
반도체 관련 기업인들 대거 순위권 진입

한국 최고 부자에 오른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사진=연합뉴스
한국 최고 부자에 오른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사진=연합뉴스
미국의 경제 전문 매체 포브스에서 매년 발표하는 대한민국 50대 부자 순위가 바뀌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지난해 1위를 차지했던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을 제치고 ‘최고 부자’에 이름을 올렸다.

포브스 발표에 따르면 2024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자산은 115억 달러(약 15조9000억원)를 기록하며 처음 1위에 올랐다.

최근 몇 년간 국내 부자 순위 1위는 이른바 ‘자수성가형 부자’들이 차지해왔다. 2021년에는 서정진 셀트리온 명예회장, 2022년 김범수 카카오 의장, 작년 김병주 회장이 각각 1위에 오른 바 있다.

포브스는 최근 AI 선두주자인 엔비디아와의 협업 기대감으로 삼성전자의 주가가 오르면서 이재용 회장의 자산 가치도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50위 부자에 새로 포함된 인물은 4명이었는데, 이 중 3명이 반도체 관련 기업 인물이었다.

작년 1위였던 김병주 회장은 올해 자산 97억달러(약 13조4100억원)로 평가돼 2위를 기록했다.
3위는 서정진 셀트리온 명예회장(75억달러)이었으며, 4위는 조정호 메리츠금융지주 회장(62억달러), 5위 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46억달러) 등이 뒤를 이었다.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  사진=한국경제신문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 사진=한국경제신문
6~10위는 김범수 카카오 의장,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 곽동신 한미반도체 부회장, 권혁빈 스마일게이트 최고비전제시책임자(CVO),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기록했다.

올해 새로 50위 안에 진입한 인물은 4명이었다. 곽동신 한미반도체 부회장(8위·39억 달러), 박순재 알테오젠 대표(23위·14억3000만 달러), 이채윤 리노공업 사장(35위·10억 달러), 정지완 솔브레인 회장(48위·8억 달러) 등이다. 바이오기업 알테오젠을 제외하고 3곳은 모두 AI반도체 관련 기업이다.

반도체 장비기업인 한미반도체 곽동신 부회장은 창업주 고(故) 곽노권 회장의 아들이다. 한미반도체는 ‘비전플레이스먼트’ 장비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한 기업이다. 비전플레이스먼트는 웨이퍼에서 절단된 반도체 패키지를 세척하고 건조하고 검사, 선별, 적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서정진 셀트리온 명예회장.  사진=연합뉴스
서정진 셀트리온 명예회장. 사진=연합뉴스
이채윤 사장은 리노공업을 창업한 인물이다. 반도체 테스트에 쓰이는 프로브 핀(탐침)과 소켓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으며, 테스프 핀인 ‘리노핀’을 국내외 1020여개 회사에 납품하고 있다. 올해 반도체 업황이 호황으로 이 회사의 실적도 더 좋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정지완 솔브레인 회장도 창업주다. 무역회사인 ‘테크노무역’을 설립해 이후 반도체·디스플레인 소재 기업 솔브레인으로 키워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에 여러 반도체 소재를 공급하고 있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