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의학박사 송진아 원장의 치심탄회] 치아신경치료를 한번에 할 수 있나요?
충치가 깊어서 신경치료를 받아야 하는 분들 중 "신경치료를 위해 병원에 네다섯 번 가야 하나요, 치아 신경치료 아픈가요?"라고 물어보는 분들이 많다.
이에 대한 궁금증을 하나씩 풀어보자.


● 치아 신경치료 아픈가요?
충치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치아 중심부에 위치한 치수(치아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이 있고, 치아의 감각을 담당하는 신경이 있는 곳)가 충치세균에 감염되어 치아는 생명력을 잃게 되고, 치통을 느끼게 된다. 또한 충치가 깊은 경우 외에도 치아의 파절, 심한 치주질환, 치아에 금(crack)이 생긴 경우에도 치수가 세균에 노출되어 신경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다. 차가운 음식에만 불편감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뜨거운 물에도 아프고 저녁에 통증이 심해 잠을 이루기 힘들며, 음식물을 전혀 씹을 수 없을 만큼 아프다면 신경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태라고 짐작할 수 있다. 개개인이 느끼는 통증의 정도는 다를 수 있지만, 국소마취는 염증이 없는 상태에서 효과적이지만 염증이 있을 때는 조직의 산도(pH)가 변하므로 국소마취 약물효과가 100% 나지 않을 수 있다.


● 신경치료 하면 치아가 약해지나요?
신경치료가 필요한 치아는 충치가 있는 부위를 삭제하고 나면 남아있는 치질(tooth amount)이 많지 않다. 또 신경치료 후에는 치아에 수분과 영양분의 공급이 제한되어 조그만 힘에도 깨질 수 있다. 그래서 신경치료 후에는 약해진 치아가 부서지지 않도록 치아의 머리 부분을 360도 감싸는 크라운으로 치료를 마무리해야 한다.


● 신경치료 후 주의사항
신경치료 시 국소마취는 2-4시간 이상 지속되므로 식사는 가급적 마취가 풀린 후 해야 하며, 금주와 금연을 해서 염증이 악화될 수 있는 요인을 차단하는 것이 좋다. 신경치료 후에 약 처방을 받았다면 잘 챙겨 먹어야 하고, 신경치료를 받은 날은 통증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미리 알고 치료중인 부위로 음식을 먹으면 통증이 심해지거나 치아가 깨질 수 있으므로 반대편으로 저작하는 것이 좋다. 신경치료 2-3일 후에 통증이 더 심해진다면 다시 치과를 방문해야 한다.


● 치아 신경치료를 한번만 가도 끝낼 수 있나요?
모든 치료는 난이도가 다양하다. 신경치료도 동일한데, 근관(root canal)이 한 개로 접근이 쉬워 난이도가 낮은 경우가 있고, 근관이 여러개이고 근관 입구를 찾기 힘들거나 근관이 중간에 막혀 있어 난이도가 높은 경우가 있다. 난이도가 쉬운 경우에는 한번에도 마무리가 가능하지만, 난이도가 상승하면 신경치료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여러 번의 방문이 필요하기도 하다. 또한 오랫동안 세균에 노출되어 근관 내부 세균농도가 높은 경우에는 근관 내부의 염증이 사라지기까지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있어 한번에 마무리가 어렵다. 하지만 동일한 치아를 최대한 여러 번 열지 않고, 한번에 접근해서 치료를 마무리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외부 세균이 들어갈 수 있는 기회 빈도를 낮추기 때문에 치료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어려운 신경치료의 경우, 신경치료 전문의를 찾는 것이 현명하다.


● 신경치료가 한번에 하나씩 밖에 안되나요?
신경치료를 해야 할 정도로 치아상태가 안 좋은 경우, 치료를 미루고 미루다가 오는 분들이 있다. 그래서 하나의 치아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한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치아를 치료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치아의 위치와 상태에 따라서 여러 번에 나누어 치료를 하기도 하지만, 여러 개의 치아를 한번에 치료받고 싶을 때나 치과 치료가 무섭고 통증에 예민하다면 치과 수면마취의 도움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 일반 국소마취 하에서는 하루에 1개 치아의 신경치료 마무리도 힘든 치료에 해당하고 다수치의 신경치료 마무리는 불가능하지만, 수면마취 하에서는 다수치의 신경치료가 가능하다.
치과에서 시행하는 수면마취는 의식하 진정요법이라고 하며, 의식이 있지만 진정된 상태에서 치료받는 것을 말한다. 수면마취 치료는 가수면 상태로 치료를 받으면서는 의식이 있어 대화가 가능하지만, 치료 다음날에는 치료받은 기억이 사라져 수면상태로 인식하게 되어 치과치료에 대한 공포심이나 두려움을 잊게 해준다.

에스얼굴치과에서는 구강악안면외과, 보존과 인정의(전문의)가 수면마취로 특화된 진료를 하고 있으며, 의식이 진정된 상태에서 신경치료, 충치치료, 임플란트, 사랑니발치, 스케일링 등을 한번에 치료받을 수 있다.

송진아 치의학박사의 치심탄회(齒心坦懷)는 치과지식에 대한 솔직하고 진솔한 인터뷰를 담았습니다.



조희태 기자 hi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