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성형 성수기라 불리는 겨울방학이 지나고 부작용이 발생하거나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아 재수술을 위해 성형외과를 방문하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눈재수술 문의가 가장 많이 증가하는 시기는 바로 수술 후 2~4개월 뒤이다. 겨울철 한 차례 눈성형 성수기를 지내고 난 지금이 바로 여기에 해당하는 시기다.

눈성형 중에서도 쌍꺼풀재수술 문의가 많은데 수술 후 시간이 지나면서 모양이 변한 경우, 쌍꺼풀 라인이 너무 얇거나 두껍게 자리잡은 경우, 좌우 눈이 짝짝이가 된 경우, 부자연스러운 경우 등 이유도 다양하다.

전문가들이 눈재성형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하는 것은 바로 경쟁적인 성형. 최근 성형외과의 수가 늘어나면서 일부 성형외과들이 경쟁적으로 가격을 낮추고 상담과 수술 스케줄을 무리하게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환자들을 많이 받기 위해 중요한 단계를 소홀히 하고 있는 것인데, 이로 인해 획일화된 수술이 진행될 수밖에 없다는 것.

눈은 개인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부위인데다 개개인마다 눈의 상태는 물론 회복되는 정도 역시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방법의 수술과 회복이 아니라 그에 맞추어 진행되어야 한다.

눈재수술을 고민하는 경우라면 특히나 환자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상태에서 수술을 진행해야 성공할 확률이 높다.
눈재수술 적합한 시기 따로 있다, 마음에 안 들어도 기다려야
(사진 : 연세플러스성형외과 이성준 원장)

눈의 경우 정밀 검사를 거쳐 환자에게 적합한 수술법과 디자인을 결정한다. 환자마다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재수술의 시기를 적절히 잡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첫 수술의 유착 현상이 사라지고 눈 조직이 안정되는 최소 6개월에서 1년 경과 후가 재수술을 하기 적합하다. 눈에 보이는 현상으로 말하자면 수술 부위의 붉은 기운과 염증이 모두 없어졌을 때다.

눈재수술은 1차 수술의 실패 원인을 파악한 뒤, 정말 검사를 통해 수술법을 결정하고, 개인 맞춤 눈성형 디자인을 하는 3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수술법은 눈재수술 5가지 유형에 따라 적합한 유형, 혹은 복합적인 유형으로 구분해 이에 알맞게 적용된다.

쌍꺼풀이 지나치게 얇은 경우는 늘어진 눈꺼풀을 올려 고정시키거나 더 높은 곳으로 라인을 재봉합하게 된다.

쌍꺼풀 라인이 높은 경우 높이를 낮게 재조정하고, 쌍꺼풀이 지나치게 두꺼운 경우 기존 쌍꺼풀 라인을 풀어 필요 없는 지방 조직을 제거한다. 쌍꺼풀이 짝짝이인 경우 라인의 높낮이를 제거하면서 눈 근육을 교정하여 개선한다.

이외에 큰 문제는 없지만 성형 결과가 부자연스럽고 마음에 안 드는 경우라면 기존 라인을 제거한 뒤 새롭게 디자인하는 방식으로 재수술이 이뤄진다.

눈재수술 시에는 이상적인 눈의 가로길이, 눈 윗꺼풀이 눈동자를 덮는 양, 눈꼬리와 콧망울까지의 연결선, 눈꺼풀의 여유분까지 모두 고려해야 만족도를 최대화할 수 있다.

눈재수술을 환자의 불만 포인트를 정확하게 캐치해 이뤄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환자와 의사의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이며, 적합한 수술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병원을 찾도록 해야한다.

한국경제매거진 온라인팀 jobnj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