갸름하고 부드러운 V라인 얼굴형은 미인의 필수조건이다. 이에 사각형 얼굴형을 가진 이들은 얼굴형에 대해 고민하며 발달된 턱을 손으로 가려보거나 꼬집어보며 갸름하게 개선된 자신의 얼굴을 상상해보기도 한다.

사각턱은 뼈가 발달한 경우와 근육이 발달한 경우가 원인인데 이중 근육이 발달한턱은 정면에서 사각으로 보이게 하고 뼈가 발달한턱은 측면에서 보았을때 사각으로 보인다. 정면에서 사각인 것은 근육을 줄여주어야 교정이 된다.

근육이 발달하는 이유는 긴장할 때 어금니를 물거나 밤에 심하게 이를 갈기 때문이다. 음식을 씹는 습관에 의해서 근육이 커지기 보다는 필요없는 나쁜 습관에 의해서 과도하게 커지는 것이다.

근육의 발달로 인한 경우라면 안면윤곽술보다는 보톡스가 효과적이다. 하지만 보톡스의 경우 내성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데다 영구적인 치료 효과는 보기 어렵다.

이에 근육으로 인한 사각턱의 영구적인 치료법이자 보톡스의 대안으로 중주파 교근축소술이 대두되고 있다. 중주파 교근축소술이란 교근의 세포를 파괴, 근육세포의 숫자를 줄여주는 방법이다.

사각턱, 무너진 턱선.. 얼굴형 문제 알아야 맞춤형 V라인 만든다
차이정성형외과 이동진 원장은 “근육세포는 일단 파괴되어 없어지면 재생성이 되지 않는다. 때문에 영구적으로 근육세포의 수를 줄여주는 방법은 기존 보톡스 내성의 단점을 보완하고 교정 효과는 극대화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라고 중주파 교근축소술에 대해 설명한다.

특히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더블이펙트 중주파 교근축소술인데 기존 교근축소술 방식에 신경을 차단하는 효과를 더하여 이중으로 근육 볼륨을 줄여, 사각턱 개선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이다.

근육과 신경을 동시에 없애고 차단하기 때문에 한 가지를 시술하는 것 보다 효과적이며, 재발 가능성도 낮고 시술효과 역시 빠르게 나타난다.

사각턱뿐만 아니라 지방으로 인해 턱선이 무너진 경우 역시 고민거리다. 이러한 경우는 턱주변에 분포한 지방층을 제거, 숨겨진 얼굴라인을 회복시켜주는 얼굴지방흡입과 이중턱지방흡입이 효과적이다.

얼굴지방흡입은 기존 지방흡입이나 아큐스컬프를 이용한 시술보다 효과가 우수해 과도한 얼굴살로 얼굴라인이 두툼해지는 콤플렉스에 시달려온 사람들에게 호응이 높다.

교근축소술과 얼굴지방흡입은 얼굴비대칭을 교정하는 데 큰 효과를 보인다. 특히 일반적인 중주파 또는 고주파 교근 축소술 후 가장 흔히 발생하는 염증, 출혈 등의 부작용 발생 비율이 현저히 줄어든다는 점에 시술을 고려하던 이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동진 원장은 “흔히 성형외과의 V라인 시술 하면 얼굴뼈를 교정하는 위험한 시술로 오인, 거부감을 갖는 경향이 많다. 하지만 최근에는 비교적 안전하고 간편하게 V라인을 만들 수 있는 시술들이 개발돼 있다. 이에 해당 수술법을 문의하는 환자의 수도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한다.

이어 이 원장은 “특히 반영구적, 영구적 효과를 보이는 수술에 대한 문의가 큰 폭으로 늘고 있다. 안정성과 더불어 영구적인 효과가 증명된다면 수술을 통해서라도 V라인을 얻고자 하는 이들이 그만큼 많다는 것이다”라며 “사각턱이나 얼굴 크기 때문에 계속해 스트레스를 받기보다는 한 번 수술을 통해 콤플렉스를 개선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한경매거진 온라인 팀 jobnj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