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진 연인과 효과적으로 재회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요즘 헤어진 연인에게 협박이나 스토킹을 하는 행위, 데이트 폭력, 자해 등 연인관계에 있어 크고 작은 뉴스들이 심심치 않게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만큼 올바른 연애에 대한 인식이나 연인관계에 있어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중요하게 대두되는 시기이다.

연애란 앞으로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자신이나 상대방의 가치관을 변화 시킬 수도 있는 중요한 것인 만큼 연애에 있어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하여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주고 헤어진 연인관계에 있어서도 효과적이고 올바른 방법으로 재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담소들이 있다.

그러나 최근, 헤어진 연인들의 재회를 도와준다는 재회상담 혹은 재회컨설팅 업체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고 전문적인 지식 없이 눈앞에 놓인 순간적인 상황만 모면하고자 상대방을 기만하거나 원초적인 감정을 이용하는 형태의 코칭, 1차원 수준의 획일화된 지침 등으로 정작 현실의 문제는 인지하지 못한 채, 잘못된 헤어진 여자친구(남자친구) 잡는법을 시행하며 상황에 맞지 않게 다가가 오히려 현실을 더 악화시키는 경우도 볼 수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올해로 11주년을 맞고 있는 재회상담/재회컨설팅 전문 상담소 하플(Haple)은 최근의 이러한 잘못된 정세에 대하여 헤어진 상황을 올바로 바라보고 확률 높게 효과적으로 재회하는 방법이 따로 있다고 한다.

"헤어진 연인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실수들이 몇 가지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상대방에 대한 과잉집중' 입니다."

재회상담을 받고 있는 수많은 내담자들의 과잉집중에 대한 특징을 추려보면 다음과 같다.

- 두서없이 무작정 연락해서 포인트를 못 잡은 채 용서를 구하는 행위
- 메신저 프로필 혹은 상태 메세지나 각종 SNS를 통해 상대방의 상태를 유추하는 행위
- 받을 때까지 전화하고, 집 앞까지 찾아가 붙잡는 것
- 핵심을 놓친 감성적인 긴 장문의 편지전달

위의 상황처럼 헤어진 연인에 대해 집착을 하는 이유는 과잉집중하며 쏟은 에너지에 대한 보상을 얻고자 하기 때문인데, 그런 에너지보상이 심해져 잘못 표출된 예가 위에서처럼 협박, 스토킹, 심하면 살인까지 저지르게 되는 것이다.

상대방에게 쏟는 에너지를 되돌려 자신에게 초점을 맞추며 교제하면서 잃어버렸던 자아성을 되찾는 것이 급선무 이며, 흔히 말하는 자신의 가치와, 매력(본래의 모습)을 되찾아야 한다.

“물론, 문제점을 인지하고 변화했다고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헤어진 연인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상황에 맞는 올바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다가가야 할 것이다. 서로의 교제 가운데 문제점으로 다가왔던 갈등 요소들과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를 찾고 현재 상황을 정확히 분석하여 알고 있다면 상대방의 현재 감정상태나 상황도 이해할 수 있게 되며, 여기에 맞는 대처 방안을 준비할 수 있게 된다”고 하플(Haple)의 대표 상담사(주지은)는 말하고 있다.

그러한 방향성을 잡는데 어려움을 느낀다면 재회상담을 통해 문제의 본질부터 차근차근 알아가 보며 조언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렇다면, 상담을 받고자 결심했을 때 많은 재회상담소 가운데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다음 사항들을 참조하시면 된다.

1. 가장 기본적으로 경력 면에서 오래 운영해온 전통 있는 곳, 여러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곳이 만족도나 신뢰도가 높다(근거가 전혀 없이 10년, 20년 허위로 경력을 기술하는 곳도 있으니 유의).

2. 자체적인 칼럼이나 이론들이 있는지 확인할 것(블로그 등).

3. 게시판에 조회수가 공개되어 있는 곳인지 확인할 것(실제로 상담사가 상담을 하기 위해서라도 여러 번 글을 읽게 된다).

4. 무료상담은 사실상 없다. 무료라고 하는 곳은 기본적인 말만 해주고 더욱 자세한 사항을 알기 위해서는 유료로 전환해야 하기 때문에 구조상 처음부터 제대로 된 방향을 잡기 힘들다.

5. 후기를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된다.

조희태 기자 hi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