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두피는 모근을 튼튼하게 하고, 결과적으로 탈모를 예방한다. 장마와 무더위, 건조한 에어컨 바람 등으로 두피 건강이 위협받는 이 시점, 한 올 한 올 소중한 머리카락을 위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하루에 샴푸는 몇 번이 좋을까
샴푸는 헤어 케어의 제일 첫 번째 단계다. 제대로 된 샴푸 한 번만으로도 대부분의 두피 및 모발 관련 문제들이 어느 정도 해결되기 때문이다. 특히 땀과 피지가 왕성하게 분비되는 여름에는 하루에 몇 번 머리를 감는 것이 좋은지 궁금하기 마련. 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하루에 샴푸하는 횟수는 상관없다고 주장한다. 물론 제대로 감고 헹구고 말리는 과정을 거친다는 전제 하에서 말이다. 손톱을 세워 ‘빡빡’ 감는 행위는 두피에 심한 자극을 주기 때문에 손가락 끝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샴푸를 해야 한다. 또한 두피에 남은 샴푸의 잔여물, 완벽하게 드라이 하지 않았을 때 축축한 두피와 모발에서 번식하는 세균 등은 트러블과 탈모를 유발한다. 지성일 경우 하루에 한 번에서 두 번, 건성일 경우 이틀에 한 번이 좋으며, 머리 감기 가장 좋은 때는 하루 일과를 마친 후 저녁이다. 하루 종일 두피와 모발에 엉긴 노폐물과 외부 유해 물질을 말끔히 씻어내야 하기 때문이다.
[Grooming]두피, 안녕하신가요?
AROMATIC HEALING
귀찮을 수 있는 관리 시간을 기분 좋은 향긋함으로 채운다
풍부한 향을 선사하는 아로마 제품들

위부터) 유닉스 마스터 D1 전문가용 헤어 드라이어 8만9000원, 강력한 바람을 구현하는 UHDC 모터와 스윙 노즐이 만나 빠른 모발 건조와 스타일링을 돕는다. 르네휘테르 아스테라 프레시 수딩 플루이드 50ml 5만4000원, 두피 염증을 억제하며 싱그러운 향이 심신을 이완한다. 에르메스 오 드 나르시스 블뤼 헤어 앤 바디 샤워젤 200ml 5만5000원, 감각적인 수선화 향과 우디 향이 조화롭다. 모로칸오일 클래리파잉 샴푸 250ml 3만5000원, 부드러운 향이지만 강력한 딥클렌징을 자랑한다. 록시땅 시트러스 버베나 샴푸 250ml 2만8000원, 시트러스 향이 기분을 전환하며 정화 작용이 뛰어나다. 러쉬 빅 330g 3만3400원, 바다 소금이 두피를 청결하게 하며 라임과 레몬 향이 상쾌하다. 윤다 pH 6.86 모이스처라이징 샴푸 500ml 6만5000원, 아로마틱한 유칼립투스 오일이 항염효과를 주며 대나무 추출물이 각질을 정돈하고 두피 혈행을 촉진한다. 존 마스터스 오가닉 딥 스칼프 퓨리파잉 세럼 59ml 4만7000원,
2 가지의 향긋한 민트 성분이 두피에 기분 좋은 자극을 준다. 이솝 너처링 샴푸 200ml 3만3000원, 톡 쏘는 허브와 고소한 견과류 향이 아로마 효과를 주며 건조한 두피를 개선한다. 존 마스터스 오가닉 벤티드 패들 브러시 2만2000원, 천연 대나무 소재로 두피에 자극을 주지 않는다.
[Grooming]두피, 안녕하신가요?
자가 두피 타입 구별법
자신의 두피 타입을 알아야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는 법. 얼굴 피부처럼 두피도 지성과 건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오전에 샴푸를 해도 오후에 머리카락이 쉽게 기름져 끈적임과 동시에 가라앉고, 두피의 색이 일정하지 않으며 곳곳에 붉은 반점이나 트러블이 관찰된다면 지성 두피일 확률이 높다. 과다 분비된 피지와 노폐물은 모공을 막아 모근을 약화하고 모발 끝까지 영양이 전달되는 것을 방해한다. 지성 두피는 두피 스케일링과 딥클렌징으로 두피와 모발이 영양분을 충분히 흡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면, 샴푸 후에 가려움을 느끼고 두피 전체에 걸쳐 미세하고 건조한 회색의 비듬이 생기거나 수시로 두피가 당김과 자극을 느끼며 모발이 푸석푸석하고 윤기가 없다면 건성 두피로 진단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두피와 모발에 영양 및 유수분이 불균형을 이루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영양 성분을 공급하는 게 좋다.

1 록시땅 아로마 스트렝스 리브-인 컨센트레이트 100ml 3만9000원, 최상의 비율로 조합된 5가지 에센셜 오일이 건성 두피의 푸석한 모발을 개선한다.
2 듀크레이 아르제알 샹푸앙 트레땅 세보-압소르벵 150ml 1만6000원, 과다 분비된 피지를 조절하며 유분으로 인해 모발이 가라앉는 현상을 개선한다.
3 갸마르드 바이탈리티 샴푸-오렌지 by 온뜨레 500ml 3만5000원, 온천수와 알로에베라 추출물이 건성 두피를 촉촉하게 하며 오렌지 껍질 오일이 혈액순환을 돕는다.
4 멜비타 젠틀 퓨리파잉 샴푸 200ml 2만 원, 레몬과 로즈마리 에센셜 오일이 지성 두피를 정화하며 자극 없는 코코넛 추출 거품 인자를 사용했다.
[Grooming]두피, 안녕하신가요?
자외선에 의해 두피가 자극 받았을 때
우리 신체에서 자외선을 가장 직접적으로 받는 곳이 바로 두피와 모발이다.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된 두피는 노화가 촉진되고 모낭이 손상돼 탈모로 이어질 수 있다. 모발 역시 자외선에 의해 손상돼 푸석거림과 동시에 갈라지거나 끊어지게 된다. 오랜 야외 활동으로 두피와 모발이 손상됐다고 느낀다면 두피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알칼리성 샴푸나 약용 샴푸 대신 저자극성의 민감성 전용 샴푸로 진정시켜주는 것이 좋다. 두피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손상된 두피를 빠르게 회복하는 것도 한 방법. 샴푸 전 브러싱과 샴푸 시 부드러운 핸드 마사지를 통해 두피의 혈행을 촉진시켜야 한다. 또한 과다한 스타일링제나 화학적 시술은 당분간 피하고 모발 건조 시 드라이어보다는 자연 바람으로 말려 두피와 모발이 받는 부담을 최소화한다. 외출 전에는 모발 전용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 직사광선과 열로부터 모발을 보호하는 것이 좋다.

5 온뜨레 스칸디나비안 로터스우드 몬도 브러시 2만1000원, 보디부터 핀까지 모두 단풍나무 원목이 사용됐으며 두드리거나 마사지함으로써 두피의 혈액순환이 촉진된다.
6 이솝 카밍 샴푸 200ml 3만5000원, 유해한 성분이 일체 제외됐으며 자외선으로 자극 받은 두피를 진정하고 수분을 공급한다.
7 리빙프루프 리스토어 인스턴트 프로텍션 188ml 3만8000원, 자외선과 열로부터 모발을 보호하며 무게감이 없어 가볍게 사용할 수 있다.
8 아베다 인바티 맨™ 너리싱 엑스폴리에이팅 샴푸 250ml 4만 원, 두피 각질 제거 및 영양 공급, 혈액순환 촉진 등의 효과로 자외선에 손상된 두피를 빠르게 회복시킨다.
[Grooming]두피, 안녕하신가요?
여름에도 두피는 건조하다
습한 여름에도 두피는 건조해질 수 있다. 실내의 강한 에어컨 바람이 주요 원인으로 땀이 난 상태에서 갑자기 맞은 찬 공기는 순간적으로 두피의 수분을 앗아간다. 이는 두피의 가려움증 및 비듬 유발로 이어진다. 건조한 두피는 손으로 긁지 말고 부드러운 빗질과 두피 마사지로 경직되고 건조해진 두피를 이완시켜줄 것. 두피 트리트먼트로 수분을 공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에어컨 바람으로 인해 발생한 실내외 기온 차는 두피에 자극을 주고 두피의 탄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 외출 시 모자나 양산과 같은 도구를 쓰고, 실내 에어컨 온도는 적정 수준으로 맞춰야 두피가 느끼는 온도 차를 줄일 수 있다. 평상시 두피의 열을 내려주고 탄력을 유지할 수 있는 쿨링 제품으로 관리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것이다.

1 르네휘테르 아스테라 프레시 수딩 세럼 75ml 2만9000원, 사용 즉시 두피 온도를 2.5도 내려주며 외부 요소에 의해 민감해진 두피를 정상화한다.
2 키엘 스칼프 퓨리파잉 피리치온 징크 댄드러프 샴푸 250ml 2만9000원대, 건조함으로 인해 생성된 가려움과 비듬을 완화하며 멘톨 성분이 활력을 부여한다.
3 아로마티카 티트리 퓨리파잉 토닉 100ml 1만1000원, 두피의 가려움을 해결하며 페퍼민트 추출물이 청량감을 선사한다.
4 모로칸오일 스무딩 마스크 250ml 6만5000원, 실내외 기온 차로 인해 탄력이 저하된 모발에 탄성과 부드러움을 준다.
[Grooming]두피, 안녕하신가요?
피지·트러블·냄새의 3단 콤보
두피의 피지는 무조건 제거해야 하는 존재는 아니다. 유수분이 균형 잡힌 두피에서 피지는 두피와 모발을 보호하고 건강한 윤기를 만들어주기 때문. 반면 과다 분비된 피지는 모공을 막아 트러블과 탈모를 일으키고 정수리 냄새를 유발하기도 한다. 따라서 올바른 샴푸로 두피의 청결과 유수분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다. 샴푸 시 물의 온도는 섭씨 약 36~38도 정도가 적절하다. 이보다 차가운 물은 더러움이 잘 제거되지 않고 뜨거운 물은 두피에 지나친 자극을 줄 수 있다. 오후에 정수리 냄새가 심하게 올라오거나 모발이 기름져 가라앉는다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드라이 샴푸를 시도해볼 것. 파우더 성분들이 끈적이는 유분기를 흡수하고 정수리 냄새를 완화하기 때문에 머리를 감을 수 없는 상황에서 유용하다.

5 아베다 샴푸어 드라이 샴푸 56g 3만4000원, 카사바와 귀리 추출물이 함유된 천연 파우더가 피지와 불순물을 제거한다.
6 실크테라피 볼류마이징 테라피 텍스처라이징 파우더 3g 2만4000원, 내장 브러시로 피지를 흡착해 모발에 볼륨감을 줄 수 있다.
7 러쉬 노 드라우트 115g 1만700원, 천연 옥수수 가루가 유분을 흡수하며 자몽과 라임 향이 기분을 전환한다.
8 메다비타 로지오네 세보 이퀼리브란테 100ml 9만8000원. 샴푸 후 두피에 도포해 마사지하면 번들거림과 정수리 냄새를 방지할 수 있다.
[Grooming]두피, 안녕하신가요?
두피와 모발 최대의 적, 장마
장마철은 높은 습도로 인해 세균과 곰팡이균이 번식하기 가장 좋은 환경이다. 그 어느 때보다 깨끗한 두피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한 시기라는 말이다. 건성 두피가 아니라면 두피의 천연 보호막을 보존하는 저자극 샴푸를 사용해 아침, 저녁으로 머리를 감아 두피를 청결하게 할 것. 수시로 드라이 샴푸를 활용해 피지가 엉기는 것을 방지하는 것도 좋다. 땀을 많이 흘리는 체질이라면 두피의 유수분 밸런스가 쉽게 깨지기 때문에 민감성 피부를 위한 샴푸를 사용한다. 특히 샴푸 후 잘 건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머리를 감고 나서는 찬물로 헹궈 두피를 진정하며 모공을 조여준 다음, 드라이어의 찬바람으로 말리는 것이 좋다. 두피까지 완벽히 말려야 습기로 인한 세균과 곰팡이균의 침입을 막는다. 뜨거운 바람으로 말릴 경우 두피의 모공이 벌어지며 각질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할 것. 모발이 부스스해지거나 처지는 경우, 모발을 풍성하게 유지하는 볼류마이징 제품 혹은 모발에 코팅막을 형성하는 제품을 활용한다.

1 JMW 맥스 헤어 드라이어 14만9000원, 고성능 모터를 사용해 강력한 바람이 생성되며 완전한 냉풍 구현이 가능해 최대한 수분을 유지한다.
2 리빙프루프 풀 샴푸 236ml 3만5000원, 처지는 모발 한 올 한 올에 미세한 패턴을 형성해 굵고 풍성한 모발을 연출한다.
3 실크테라피 스칼프 밸런싱 트리트먼트 150ml 1만2900원, 두피를 부드럽게 딥클렌징함과 동시에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 세균과 곰팡이균의 번식을 억제한다.
[Grooming]두피, 안녕하신가요?
쉴 때도 지킬 건 지키자
휴양지로 많이 찾는 수영장과 바닷가. 수영장 소독을 위한 염소 성분 및 바닷물의 소금기는 두피와 모발을 상하게 한다. 특히 수영장의 ‘클로린’은 소독을 위해 필요하지만 모발의 천연 성분을 빼앗아감과 동시에 모발 변색을 일으키고 두피에 자극을 주는 성분이다. 따라서 수영장에 들어가기 전 모발과 두피가 충분히 수분을 머금어 유해한 성분이 흡수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자외선과 유해 성분으로부터 모발을 보호할 수 있는 워터프루프 제품을 충분히 도포하는 것도 좋은 방법. 염색 시술을 받았다면 모발의 변색을 예방하는 제품으로 자외선과 수영장의 화학 성분으로부터 모발을 보호해야 한다. 수영 후에는 염소와 염분 등의 잔여물들이 깨끗이 씻겨나갈 수 있는 딥클렌징 제품을 활용하며 뻣뻣해진 모발과 건조한 두피에 수분과 영양을 충분히 공급해 두피 손상을 방지한다.

4 라우쉬 아보카도 컬러-프로텍팅 샴푸 200ml 2만4000원, 아보카도 오일이 모발을 보호하며 자외선과 화학 물질로 인한 변색을 방지한다.
5 르네휘테르 쏠레르 플루이드 100ml 3만2000원, 워터프루프 타입으로 휴양지의 유해 요소로부터 모발 손상을 예방한다.
6 키엘 썬플라워 컬러 프리저빙 딥 리커버리 팩 250ml 3만8000원대, 비타민 E와 필수 지방산이 외부 요소에 의해 손상된 모발을 회복시킨다.
7 아베다 썬케어 헤어&바디 클렌저 250ml 2만8000원, 두피와 모발에 쌓인 염소, 염분 및 화학 성분을 확실히 세정하며 유수분 밸런스를 조절한다.
[Grooming]두피, 안녕하신가요?
FUNCTIONAL CONDITIONING
모근을 강화하고 두피를 건강하게 만들어 탈모의 원인을 해결해줄 제품들
왼쪽 맨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로레알파리 폴 리지스트 안티-폴 토닉 90ml 1만2000원대, 모근 깊숙이 영양을 공급해 모근을 강화한다. 메다비타 뜨레따멘토 인텐시보 100ml 9만8000원, 스트레스 및 영양 저하로 인해 저하된 두피에 상쾌한 자극을 주며 두피 밸런스를 회복한다. 갸마르드 by 온뜨레의 샴푸 두쉐르 200g 2만9000원, 온천수를 포함, 천연 성분으로만 구성해 다양한 두피 문제를 자극 없이 해결한다. 모로칸오일 브러시 3만9000원, 모발 잔여물을 제거해 윤기를 부여한다. 르네휘테르 콤플렉스 5 50ml 5만4000원,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모근을 강화해 탈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베다 우든 브러시 2만9000원, 자극 없는 브러싱은 물론, 두피 마사지까지 가능하다. 클로란 퀴닌 비타민B 샴푸 200ml 1만2000원, 모발의 케라틴 구성을 강화하고 두피의 혈액순환을 높여 탈모를 방지한다. 아베다 인바티 맨™ 스칼프 리바이탈라이저 125ml 7만9000원, 모근에서부터 모발이 두꺼워지는 것을 도우며 두피의 열을 내려 생기를 부여한다. 랩시리즈 에이지 레스큐+ 덴시파잉 컨디셔너 200ml 3만4000원대, 노화가 진행되는 모발을 개선하며 모발을 튼튼하고 볼륨감 있게 만든다. 르네휘테르 트리파직 ATP 5.5ml×8 10만5000원, 에너지 활성성분과 영양분을 공급, 모발의 성장을 촉진하고 두피를 건강하게 만든다. 온뜨레 버취우드 미니 쿠션 브러시 5000원, 두피를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데 효과적이다.

이동찬 객원기자 | 사진 신채영(SHIN CHAE YOUNG studio)
도움말 구세원 아베다 교육부 차장·정성희 르네휘테르 트레이닝 매니저·정진우 로레알파리 마케팅팀 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