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 리뷰]
{논문 ‘기업의 R&D 제휴 전략에 신상품 출시 성과와 잉여 자원이 미치는 영향’}

Based on “New Product Introductions Below Aspirations, Slack and R&D Alliances : A Behavioral Perspective” by Beverly B. Tyler and Turanay Caner (2016,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37, pp. 896~910)
신제품 출시 늘리려면 R&D 제휴·잉여 자원 활용하라
◆연구 목적

[서태희 삼정KPMG 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 첨단 기술 산업에 속한 기업은 기술 역량을 강화해 시장을 선점하고 연구·개발(R&D)에 따른 위험과 비용을 절감하며 기술 진보에 따른 혁신적 생산방식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전통적인 기업 행동 이론에 따르면 기대 수준을 밑도는 실적은 기업이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도록 촉구해 조직 행동의 변화를 유도한다.

지금까지 기업의 R&D 제휴 관계를 구축하는 유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는 적지 않았지만 신제품 출시 성과가 기업의 R&D 제휴 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베벌리 타일러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 교수와 터러네이 케이너 세인트존스대 교수는 전략 경영 저널(Strategic Management Journal)에 ‘기업의 연구·개발(R&D) 제휴 전략에 신제품 출시 성과와 잉여 자원이 미치는 영향’이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이 논문은 기대보다 저조한 신제품 출시 실적을 보인 기업들의 성과가 기업의 R&D 전략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연구 주제

이 논문은 목표 수준에 비해 낮은 신제품 출시 성과가 첨단 기술 기업의 R&D 제휴 구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했다. 또한 기업의 신제품 출시 성과와 R&D 제휴 구축 간의 관계에 ‘잉여 자원’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함께 살펴봤다. 잉여 자원(slack)은 잉여 현금, 유휴 설비, 보유한 전문 연구 인력 등을 포함한다.

따라서 이번 논문에서는 두 가지 가설을 세우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했다. 첫째 가설은 ‘신제품 출시 목표와 실제 성과 간의 격차가 R&D 제휴의 수를 증가시킨다’였다. 둘째 가설은 ‘잉여 자원은 신제품 출시 성과와 R&D 제휴 간의 관계를 강화한다’는 것으로 정했다.

◆연구 방법

연구진은 1997~2007년의 미국 113개 바이오 제약 기업의 데이터를 대상으로 포아송 회귀분석을 수행했다. 바이오 제약 기업은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투입된다. 매년 손실이 누적되더라도 끊임없이 새로운 제품 개발 프로젝트를 집행해야 하기 때문에 연구 대상으로 선택됐다.

패널 분석의 독립변수로 회사별 미 식품의약국(FDA)의 신약 승인 건수, 목표 신약 출시 건수, 과거 3년의 신약 승인 비율, 목표 신약 출시 건수와 실제 신약 출시 건수 간의 차이, 당기 부채 대비 당기 자산 비율, 운전자본 회전율, 부채 대비 자기자본 비율을 활용했다.

종속변수로는 활성화돼 있는 R&D 제휴의 수를 사용했다. 통제변수로는 총자산 대비 R&D 지출의 비율, 기업 규모, 과거 5년간 취득한 특허권 개수, 연구·개발을 제외한 기타 목적으로 구축한 제휴의 수 등을 활용했다.

◆연구 결과

분석 결과 바이오 제약 기업의 신제품 출시 성과가 목표 수준보다 떨어지면서 기업이 구축하는 R&D 제휴의 수가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왜냐하면 다수의 R&D 제휴를 구축함으로써 신제품 출시 실적이 저조한 첨단 기술 기업들이 제휴 협력체와 향후 더 새로운 연구·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기업들은 R&D 제휴가 미래의 기술 혁신을 가능하게 해 줄 중요한 자산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잉여 자원이 신제품 출시 성과와 R&D 제휴의 개수 간 상관관계를 강화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상적으로 실무진 측에서는 R&D 제휴가 필요하다고 경영진에게 보고하지만 막상 자원이 부족한 기업들의 상부 경영진은 R&D 제휴 관계 구축 결정을 승인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잉여 자원을 보유한 기업은 R&D 제휴 관계 구축비용에 투자할 여유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R&D 제휴의 수를 늘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사점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신제품 출시 성과가 목표 수준에 미달하는 기업은 R&D 제휴의 수를 증가시켜 새로운 지식에 접근함으로써 미래 신제품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고 조직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기업 관리자들은 R&D 제휴를 통해 잉여 자원 역시 기업의 행동을 결정하는 데 핵심적인 기능을 한다는 점에 주목할 수 있다.

첨단 기술 산업에 속하는 기업은 새로운 R&D 제휴의 기회를 모색하고 자원의 풀(pool)을 확대하는 데 잉여 자원이 중요한 기능을 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할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기업 관리자들이 잉여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R&D 제휴 관계를 확장해 더 폭넓은 신제품 출시 기회를 얻고 더 높은 재무적 성과를 창출하게 된다는 점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tseo@kr.kpm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