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병원협회가 2016년 7월 발간한 ‘2016년 전국병원명부’에 따르면 전국에 3천 215개 병원이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 인지도 높은 병원에서 임상을 통해 간호사로 발전하길 원한다면 병원에서 원하는 인재상을 갖춰야한다.



환자들을 돌보고 아픔을 나누는 간호사 취업은 전문 역량뿐만 아니라 인성까지 체크한다. 일반기업 채용은 크게 자기소개서, 인. 적성평가, 면접 준비로 나뉠 수 있다. 그에 반해 간호사 채용은 간호 전문인으로 기초적인 학력 수준을 평가하는 필기시험과 합격의 당락을 결정하는 최종면접 순으로 실시한다. 세부적으로 의학용어, 약물투약계산, 전공간호학, 전공 및 비전공 면접 준비를 해야 하는 것이다.



찹쌀떡간호학, 병원취업 일반기업처럼 준비했다가는 낭패
찹쌀떡간호학 병원공채 박정은 선생님이 제시하는 준비방법은 다음과 같다. 병원에서 모든 차팅 내용이 의학용어로 이뤄져 있기에 ‘의학용어’는 간호사의 기본 소양이다. 의학용어 기본 구성요소는 어근 + 결합형 모음 + 접미사 로 구성되어 있으니 원리를 파악하고 암기한다면 모르는 의학용어도 충분히 유추할 수 있다.



필기시험에서 대부분의 수험생이 ‘약물투약계산’에서 어려움을 토로한다. 약물투약계산시 문제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을 한 후 단위가 시시(cc)인지 밀리리터(ml)인지 단위를 알고 단순 계산한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전공면접은 간호사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전문 지식을 확인하는 과정으로 자주 나왔던 문제를 통해서 핵심 내용을 확인하고 어떻게 답변하는 것이 좋은지 정리해야한다.



공통적으로 병원이 원하는 인물상은 특출한 두뇌를 가진 수재보다 일에 대한 의욕과 함께 책임감과 동료의식이 투철하며, 환자를 위해 헌신 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한다. 이에 병원에서 원하는 인재상이 되기 위해 근무를 원하는 병원의 정보를 분석한 후 특성에 맞게 준비해야한다.


찹쌀떡간호학에서는 10월까지 취업하고 싶은 병원 설문 참여자를 대상으로 취업교재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교재는 박정은 선생님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의학용어, 약물계산, 면접 등 영역별 핵심 이론이 정리되어 있다. 강의 및 교재,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찹쌀떡간호학 병원공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희태 기자 jobnj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