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에 취업과 결혼을 앞둔 많은 사람들이 외모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고 있다. 이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수술 중 하나가 코성형 수술이다. 이는 코가 단독적인 부분의 변화가 크게 눈에 띄지는 않지만 전체적인 얼굴의 인상을 더 뚜렷하고 안정감 있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최근들어 코성형, 코수술기법이 발달하면서 수술시간과 회복기간이 짧아졌다. 이 외에도 가격, 비용도 낮아져 큰 투자 없이도 수술을 받을 수 있다.



코성형 수술을 받기 전에는 어떤 수술을 어떻게 받을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이는 수술의 결과가 얼굴 전체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그러한 이유로 성형외과에서는 코성형 수술을 받기 전에 코의 길이, 높이, 콧구멍의 크기, 모양 등 다양한 요소를 점검해야 한다. 잘못된 수술은 코재수술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코의 변화는 얼굴 전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다른 수술과 병행하면 심미적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개인 특성을 고려해 이마성형, 팔자주름 제거, 고양이성형 등을 병행하면 더 자연스럽고 어려보이는 얼굴을 만들 수 있다. 변화된 코가 자연스럽게 얼굴의 중심을 잡아주기 때문에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는 것이다.



최근 성형외과 3D-CT란 인체 내부를 단층으로 연속 촬영해 3D데이터를 만드는 의료 장비로, 이를 이용해 코 내부의 코뼈, 비중격연골, 휘어짐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코 전체 골격을 사전에 파악하고 수술 결과를 3D 화면으로 예측해 볼 수 있어 수술의 진행이 빠르고 수술 결과를 실제에 가깝게 예측해 볼 수 있다.

얼굴의 중심인 코, 코성형으로 자연스럽게 연출하려면
창원 레드성형외과 천성준 원장은 “코성형 수술은 코의 길이, 높이, 각도 등 다양한 요소와 다른 이목구비와의 조화와 비율을 고려해야 코재수술 없이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을 집도하는 의료진의 노하우와 경험이 중요하다”며 “가격, 비용뿐만 아니라 마취과 전문의 상주 여부, 첨단 장비 보유여부, 가능한 수술의 종류 등을 통해 의료진의 실력을 사전에 검증할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조희태 기자 jobnj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