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 리뷰 = 논문 : ‘공급 단계의 지속성 조건 개선 노력이 구매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

[한경비즈니스=장진영 삼정KPMG 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Doing Well by Doing Good? The Self-Interest of Buying Firms and Sustainable Supply Chain Management(2016, Journal of Supply Chain Management, Vol. 52, pp 28~47)

◆연구 목적

수년간 구매 기업은 다양한 이해관계인들에게 공급 단계에서의 지속성 관련 조건을 개선하라는 요구를 받아 왔다. 여기에는 자재 가격의 급등, 천재지변, 인재, 파업, 장비 고장, 기타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공급을 유지할 수 있는 기업 전략이 모두 포함된다. 이러한 공급 단계에서의 지속성 관련 조건의 변화가 구매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도 영향을 미칠까.

이러한 문제의식을 해결하기 위해 크리스찬 부스 취리히연방공과대 교수는 ‘공급망 매니지먼트(Supply Chain Management)’ 저널에 ‘공급 단계의 지속성 조건 개선 노력이 구매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 구매기업의 이익 추구와 지속 가능한 공급망 관리’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이 논문은 구매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4가지 변수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4가지 변수는 구매 비용, 공급망 지속성 위험비용, 협력에 대한 이익, 공급 기업 스스로의 홍보를 통한 파급효과 등으로 구성했다.

◆연구 주제

이 연구에서는 공급 단계에서의 지속성 관련 조건과 구매기업의 성과 발생 사이의 4가지 조절 변수를 ▷구매 비용 ▷공급망 지속성 위험비용 ▷협력에 대한 이익 ▷공급 기업 스스로의 홍보를 통한 파급효과 등으로 구분해 분석했다.

구매비용은 공급자로부터 구매하는 모든 제품의 직간접적 비용으로, 공급 단계에서의 지속성 관련 조건이 구매비용 자체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물론 구매 기업의 전체적인 경제적 성과에 영향을 주는 조절 변수다.

공급망 지속성 위험비용은 특정 유형에서의 예상되는 손실로 정의할 수 있다. 수익 감소로 실현되지 못한 이익과 같은 기회비용도 포함된다. 협력에 대한 이익은 구매 기업과 공급 기업 간 거래 절차의 효율성 확보, 상호 목표 달성이라는 측면에서의 성과를 말한다.

마지막으로, 공급 기업 스스로의 홍보를 통한 파급효과는 공급 기업, 구매 기업, 구매 기업의 주요 고객으로 이뤄진 복수의 이해관계인 ‘망(chain)’이란 개념을 전제로 한다.

◆연구 방법

연구진은 공급 단계에서의 지속성 관련 조건의 개선과 구매 기업의 경제적 성과와 관련된 모든 직간접적 인과관계의 경로를 확인하기 위해 주요 이해관계인 이론을 사용했다. 이 이론은 기업과 다양한 이해관계인과의 상호 관계에 중점을 두고 상호 관계를 구매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으로 본다.

주요 이해관계인 이론에 따르면 기업이 이해관계인을 고려하는 것은 기업 자체의 이익을 고려한 이기적 동기에 의한 것이며 이는 이해관계인이 기업의 경제적 성과 달성을 용이하게 하거나 방해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전제한다.

따라서 이 이론은 이해관계인들의 요청에 의한 지속성 관련 조건 개선 활동이 기업의 경제적 성과 향상에 기여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제공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공급 단계에서의 지속성 관련 조건과 구매 기업의 성과 사이의 4가지 조절 변수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공급 지속성 개선, 구매비용 높이지만 전체로는 이득
◆연구 결과

4가지의 변수는 공급 기업의 지속성 관련 조건과 구매 기업의 경제적 성과 사이에 조정 효과를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각 변수별로 살펴보면, 지속성 관련 조건이 좋을수록 구매 기업의 구매비용은 상승하게 되며 이는 구매 행위 및 경제적 성과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반대로 지속성 관련 조건이 좋을수록 공급망 지속성 위험비용은 낮았고 이는 경제적 성과에 양(+)의 영향력을 강화했다. 또한 협력에 대한 이익과 공급자의 자기 홍보에서 파급된 이익은 구매 기업의 구매 행위에 양(+)의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연구에서는 지속성 관련 조건이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외에 역으로 경제적 성과가 공급 단계에서의 지속성 관련 조건의 개선에 미치는 영향도 설명한다. 즉, 경제적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구매 기업의 이익 추구 활동은 공급 단계에서의 지속성 관련 조건을 개선하는 동기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

이 논문에 따르면, 공급 단계에서의 지속성 개선 노력은 단순히 윤리 규범적인 차원을 넘어 기업의 이익 추구를 위한 행동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논문은 공급 단계에서의 지속성 관련 조건이 개선될수록 구매 기업의 구매비용이 증가한다는 트레이드오프(trade-off) 관계를 설명하고 있는데, 이는 구매 기업의 비용과 편익 측면에서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구매 기업은 공급 단계에서의 개선 활동이 구매비용 증가로 인해 경제적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잘못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하지만 공급 단계에서의 개선 활동은 공급망 지속성 위험비용을 낮추고 협력에 대한 이익을 증가시켜 결국 더 나은 경제적 성과가 창출된다.

따라서 공급 단계에서의 지속성 관련 조건을 개선하려는 구매 기업의 노력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변화로 볼 수 있다.

jinyoungchang@kr.kpm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