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일반음식점 서비스업생산지수 86…5년 만의 ‘사상 최저’
[인포그래픽] 자영업자의 '눈물'…식자재 값 상승에 폐업카드 만지작
[한경비즈니스=정채희 기자] “지금 메뉴판 가격에 1000원씩은 더 받아야 좀 먹고살 것 같아요.”

서울시 서대문구에서 기사식당을 운영하는 A씨는 “지금 가격으로는 인건비도 나오지 않아 직원 고용은 꿈도 못 꾼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매년 어렵다지만 요즘 같아선 정말 가게 문을 닫는 게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음식점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 기로에 섰다. 지난해 폭염과 최근 조류 인플루엔자(AI)로 주요 식자재 값이 크게 널뛰면서 폐업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이들이 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주요 식재료 물가로 구성된 신선식품지수는 지난해 6.5% 상승했다. 식재료 도매가격도 올라 ‘식당 물가’가 크게 흔들렸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를 통해 기사식당의 주 메뉴인 ‘불고기백반’에 들어가는 식자재를 무작위로 10개 선정해 가격을 조사한 결과 도매가 기준으로 1년 전(1월 3일 기준)보다 당근·무의 비용이 각각 3배 정도 뛰었다. 풋고추·파·감자 등 일반 음식점업의 주요 식자재들도 최대 60%까지 상승했다.

엎친 데 덮친 격 물가 상승에 장기 불황까지 겹치면서 일반음식점업의 서비스업생산지수는 5년 만에 사상 최저치를 경신했다. 서비스업생산지수는 매출액 등 서비스업의 생산 활동을 지수화한 것이다. 2010년 평균 지수를 100으로 잡고 이보다 낮으면 생산 활동이 침체됐음을, 높으면 생산 활동이 활발했음을 나타낸다.
[인포그래픽] 자영업자의 '눈물'…식자재 값 상승에 폐업카드 만지작
통계청은 지난해 11월 일반음식점업 서비스업생산지수가 86.0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로 유통업계에 파리가 날렸던 2015년 11월(91.3)보다 더 낮은 수치다.

A씨는 앞으로의 상황을 더욱 비관적으로 보고 있다. 그는 “식재료 인상에 임대료, 전기, 가스, 인건비까지 안 오른 것이 하나 없다”면서도 “그렇다고 음식 가격을 올리면 손님이 안 오니 진퇴양난”이라고 말했다.

poof34@hankyung.com

[인포그래픽] ‘천정부지’ 식탁물가, 장바구니 공포 엄습
-여름철 폭염·겨울철 AI…신선식품지수 ‘빨간불’
-돼지고기 600g 맞먹는 금란(金卵) 30알
-현금 3만원으로 식재료 사보니… 1년 새 56.5% 급등
-주요 식료품 물가 등락률 톱10
-자영업자의 '눈물'…식자재 값 상승에 폐업카드 만지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