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시황&파생상품 부문 1위(2관왕)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2019 상반기 베스트 애널리스트] 김용구 “반도체주 하반기 상승 반전…최선호주 삼성전자”


[한경비즈니스=김정우 기자]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데일리 시황’과 ‘파생 상품’ 두 부문에서 각각 1위에 이름을 올려 2관왕이 됐다.
그는 하나금융투자에서 현물시장과 파생시장 분석 업무를 함께 담당하고 있다. 업무량이 결코 녹록하지 않지만 오히려 이런 부분이 자신의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애널리스트는 “두 개의 시장을 들여다보는 것이 입체적인 시장 분석과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을 준다”며 “이를 통해 보다 심도 있는 보고서를 써낼 수 있었다”고 전했다.
그 결과 증권업계에서도 ‘액티브(현물 주식)’와 ‘패시브(파생)’ 투자 모두에 대응할 수 있는 유일한 애널리스트라는 평가까지 얻게 됐다.
그가 말하는 자신의 최대 무기는 성실함과 열정이다. 예컨대 그는 기본 발간 자료 외에도 매일 ‘마감 시황저격’ 이라는 제목으로 하루도 거르지 않고 주요 고객에게 투자 전략과 아이디어를 문자로 발송하고 있다.
김 애널리스트는 “향후에도 전력투구를 이어 가며 이길 수 있는 투자 전략과 아이디어를 내놓는 애널리스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런 그가 올해 하반기 주목하는 산업은 ‘반도체’다. 김 애널리스트는 “글로벌 실물 경기와 정책 환경의 악영향으로 주가 흐름이 부진했던 반도체 관련주가 하반기에는 상황이 반전돼 바닥을 통과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중에서 최선호주로 삼성전자를 꼽았다. 김 애널리스트는 “특히 삼성전자는 비메모리 반도체와 통신 장비 등으로의 외연 확대와 주주 친화적 재무 정책 변화에 따른 메리트가 돋보이는 종목”이라고 분석했다.
enyou@hankyung.com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232호(2019.07.08 ~ 2019.07.14)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