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분보다 실리…화려함보다 비용 절감·계열사 시너지 등 ‘실용성’ 중시 트렌드

[비즈니스 포커스]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조감도 /현대차 제공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조감도 /현대차 제공
현대차그룹·두산그룹·넷마블·DL그룹 등이 ‘기업의 얼굴’인 사옥을 새로 짓고 신사옥으로 이전을 준비하고 있다. 과거에는 사옥이 기업 문화와 아이덴티티를 나타낼 수 있는 랜드마크로서의 기능과 상징성이 크게 부각됐지만 최근에는 얼마나 경제적이고 실용성이 있는지가 중시된다. 성장한 기업이 사세 확장으로 각 계열사를 통합, 신사옥에 집결시켜 시너지를 높이거나 새로운 경영 비전에 따른 터닝포인트 마련 등 다양한 이유로 사옥을 이전하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GBC, ‘마천루 꿈’ 접고 미래 사업에 투자

현대차그룹이 서울 삼성동에 짓고 있는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는 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의 숙원 사업인 동시에 새로운 ‘정의선 시대’를 상징한다. 현대차그룹은 2014년 10조5500억원을 들여 서울 삼성동의 구 한국전력 부지(7만9341㎡)를 사들였다. 한전 부지는 서울 강남권에 마지막 남은 금싸라기 땅으로 평가받던 곳이다. 현대차그룹(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 컨소시엄)과 삼성그룹(삼성전자)이 구 한전 부지 입찰전에 뛰어들었지만 최고가 입찰 방식에 따라 당시 감정가인 3조3346억원의 3배가 넘는 10조5500억원을 써낸 현대차그룹이 낙찰받았다.

현대차그룹은 입찰 당시 한전 부지에 105층 규모의 초고층 GBC를 짓고 그룹사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 기능을 확보하는 동시에 문화·생활·컨벤션 기능을 아우르는 랜드마크를 조성해 한국판 아우토슈타트를 만들 계획이었다. 정 명예회장은 2016년 GBC 현장을 방문해 “GBC는 현대차그룹의 새로운 100년의 상징이자 초일류 기업 도약의 꿈을 실현하는 중심”이라고 각별한 애정을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명분보다 실리를 추구하는 실용주의 성향의 정 회장이 취임하면서 사옥을 바라보는 현대차의 방침에 변화가 생겼다. 최근 현대차는 GBC 건물 높이를 낮추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GBC를 105층 1개 동으로 건립할 예정이었으나 최근 70층 2~3개 동, 50층 3개 동 등으로 설계를 변경하는 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유력한 것은 50층 3개 동으로 설계하는 안이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이 GBC 층수를 낮춰 2~3개 동으로 짓는 설계 변경을 통해 공사비를 최대 2조원 정도 절감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층수를 낮추면 초고층 건물을 지을 때보다 공기를 대폭 줄일 수 있고 외부 투자자 유치에도 유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 회장은 친환경차,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로보틱스 등 미래 사업에 집중하며 현대차그룹을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 기업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그룹으로 탈바꿈시키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현대차그룹은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2025년까지 미래차 분야에 100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도 세웠다.

현대차그룹이 미국의 로봇 기업 보스턴다이내믹스를 1조원 규모에 인수한 것처럼 공사비를 절감해 인수·합병(M&A)에 투자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와 갈수록 치열해지는 미래 모빌리티 시장 선점 경쟁 속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투자가 필수적이다. 다만 서울 강남구와 주민들이 GBC의 경제 효과와 지역 발전을 이유로 당초 계획인 105층으로 지어 달라며 설계 변경을 반대하고 있어 갈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내용은 2월 15일 발행되는 한경비즈니스 1316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옥희 기자 ahnoh0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