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구간에서 일정한 빠르기 유지해야

[Golf] 백스윙 리듬과 템포
골프는 리듬과 템포가 생명이다. 필자는 백스윙에서 클럽을 잘 느끼고 백스윙의 느낌이 좋을 때 다운스윙이 쉬워진다. 간혹 스윙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어떤 타이밍으로 치고 있는지, 스윙하는 동안 클럽이 어디에 있는지 전혀 느끼지 못하는 골퍼들이 있는데, 이들의 공통된 문제점은 ‘일정한 리듬과 템포’가 없다는 것이다.
[Golf] 백스윙 리듬과 템포
흔히 스윙이 급하다는 이야기를 듣는 골퍼들이 스윙을 느끼지 못할 때가 많다. 그 이유는 백스윙에서 일정한 리듬과 템포가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백스윙을 사진과 같이 세 동작으로 나눴을 때 천천히 스윙을 하면 ①과 ②동작까지는 리듬이 유지된다. 하지만 ②에서 ③동작으로 넘어가는 구간에서 스윙이 급격히 빨라질 수 있다. 모든 구간이 일정한 리듬으로 만들어져야 클럽의 무게를 느끼기 쉽고 자신의 스윙을 느끼기 쉽다. 전체적으로 빠르거나 느린 것은 상관없지만 어느 구간만 빨라지거나 느려지지 않게 노력해야 한다.


백스윙 톱에서 급격하게 스윙이 빨라지는 골퍼들은 일부러 스윙을 천천히 하려고 한다. 물론 틀린 동작은 아니지만 그들의 성격과 스윙을 천천히 하는 것이 맞지 않을 때가 많다. 이 경우 오히려 천천히 스윙을 하면 리듬을 잃어버리게 된다. 그래서 테이크어웨이에서 최대한 클럽헤드를 빨리 올려주는 방법, 약간은 일찍 코킹을 만들어 주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주의할 점은 사진에서와 같이 손의 높이가 어드레스와 같도록 유지해야 한다.


스윙을 느끼고 클럽의 움직임을 느끼기 위해 사진과 같이 아이언에 헤드커버를 묶어 연습하면 도움이 된다. 백스윙 톱에서 헤드커버가 출렁이며 넘어가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 천천히 백스윙을 하게 된다. 천천히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스윙의 리듬과 템포가 일정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스윙이 어느 정도 만들어지면 자신만의 리듬과 템포를 익히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사진 김기남 기자┃장소 대부도 아일랜드CC┃의상 먼싱웨어┃헤어 보이드바이박철 박지원┃협찬 www.ongre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