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에는 수많은 결심을 한다. 많은 사람들이 새해를 맞이해 금연, 다이어트 등을 시도하지만 성공하기가 쉽지만은 않다. 특히, 체중 감량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요요 현상을 겪게 되는데 근본적인 생활습관개선이 어렵기 때문이다.

고도비만인 직장인 김 모씨(여, 30세)는 비만성 당뇨, 관절통 등을 앓고 있다. 다양한 다이어트를 시도했지만 매번 실패로 끝난 김 씨는 수술을 통해서라도 비만을 개선해야겠다고 다짐했다.

전문가들은 성공적인 체중 감량은 식사 제한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아 강조한다. 탄수화물은 줄이고 단백질 섭취를 할 수 있는 영양식을 섭취하되, 소식을 하고 운동을 병행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해 감정을 차분히 유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고도 비만일 경우 수술을 통해 비만 치료를 할 수 있다. 잘 알려진 비만수술에는 위밴드, 위풍선, 위절제 등이 있다. 이는 식사조절을 도와주는 수술로, 특히 위밴드 수술은 고도비만 환자에게 적용되며, 위풍선 시술보다 영구적이고 음식섭취량을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체질량지수(BMI)가 35 이상이거나, 건강상의 문제(비만성 당뇨, 관절 문제, 심장 문제 등), 혹은 약물요법을 시도했지만 체중조절에 실패 했다면 위밴드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장기적인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개발된 ‘위밴드’는 위의 일부분을 묶어 위 용적을 감소시키는 수술법이다. 개복하지 않고 복강경 시술을 통해 시행되므로 흉터가 거의 없고, 시간이 지난 후 다시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식이 조절 효과가 있고 위장의 흐름을 바꾸지 않는다.
위밴드 통한 식이조절로 건강한 다이어트 하자!
서울내과외과 비만클리닉 이응직 원장은 “다이어트를 위해 수술을 감행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닌 만큼 건강을 위해서 외과·내과·피부과·부인과 출신 의료진이 협진하는 시스템이 중요하다”며 “병원 선택 시 체계적인 상담과 전문 영양사를 통한 식생활 관리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좋다”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이 원장은 “체계적인 비만관리 프로그램에 따라 내과·외과를 중심으로 각 분야 의료진들이 협력하여 식이요법·운동요법·행동수정요법·약물요법 등 다양한 치료방법으로 요요현상이 거의 없는 비만 치료를 제공하는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