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스쿨
펀드 대중화가 진행됐던 2000년대 중반 다양한 상품이 시장에 나왔다. 이 중 하나가 사회 책임 펀드, 흔히 SRI 펀드(Sustainable&Responsible Investment)라고 일컫는 상품이다. SRI 펀드는 기업의 재무적 성과 이외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 중에서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성을 보이는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을 말한다.즉, 투자 성공의 키팩터(key factor), 대상 기업의 존속과 성장 가능성은 기업 성과 외에 격에 맞는 사회적 책임을 다한 기업일수록 더 높다는 사실에 근거한다. SRI 펀드는 투자 스타일에 따라 사회 책임 투자 펀드, 환경 투자 펀드, 기업 지배구조 개선 펀드 등으로 구분된다. 다만 국내에서는 투자 대상의 제약에 따라 펀드 보수의 일부를 사회 공헌 활동에 활용하는 펀드(이하 나눔 펀드)도 이에 포함한다.
개별 펀드 유형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첫째, 사회 책임 펀드는 사회 환원, 사회복지 개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기업을 투자 대상으로 하는 펀드를 말한다. 둘째, 환경 투자 펀드는 친환경적인 제품을 생산·경영하는 기업을 투자 대상으로 하는 펀드다. 셋째, 기업 지배구조 개선 펀드는 주주 가치 향상을 위해 기업의 경영진과 우호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기업 지배구조를 개선할 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투자 대상으로 하는 펀드를 말한다. 마지막으로 나눔 펀드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펀드 보수의 일부를 기금으로 적립해 장학 사업, 저소득층 지원 사업, 공익사업 등에 활용하는 펀드를 말한다.
결국 이런 펀드 투자를 통해 투자자는 투자 수익과 함께 공익에 기여, 즉 수익성과 공익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 이 중 대중에게 가장 보편화된 상품은 나눔 펀드다. 특히 어린이 경제 교실, 장학 사업 등 다양한 공익사업을 진행하는 어린이 펀드가 어린이와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님들의 관심이 가장 높다.
펀드 평가사 자료에 따르면 6월 18일 기준 국내 SRI 펀드의 설정액은 약 6조3454억 원으로 작년 대비 약 1.33배 증가했다. 어린이 펀드는 135개에서 150개로 작년 대비 11% 증가했다. 이들 대부분 주식형 펀드로 연초 이후 수익률은 0.11%로 국내 일반 주식형 평균(-0.29%)보다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좋은 기업은 장기 성장성 지녀
물론 SRI 펀드, 착한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투자 성과 측면에서 절대적으로 일반 펀드에 비해 우수한 것은 아니다. 다만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투자 대상인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는 기업들은 대부분 중·장기 성장을 중시하는 우량 기업이기 때문에 오히려 위기 국면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강륜 미래에셋증권 상품기획팀 연구원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