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공인 1호 한경 TESAT
환율 결정하는 요소는 물가와 이자율 차이01 국내 외환시장에서 달러화 가치가 결산일인 12월 31일에 상승했다. 다음 중 그 영향으로 국내 기업 재무상태표의 순자산이 감소하는 경우는?
① 외국 금융회사에 달러화로 수취하는 정기예금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② 외국인으로부터 달러화로 출자를 받아 외국인 지분율이 50%인 경우
③ 외국 기업으로부터 달러화로 기계 장치를 구입해 생산 활동에 사용하고 있는 경우
④ 외국 기업으로부터 달러화로 상품을 매입하고 대금은 다음해 2월에 지급하기로 약정한 경우
⑤ 연봉을 내년 1월 중에 달러화 기준으로 일괄 지급하기로 약정하고 외국인 전문가를 채용한 경우
01해설
순자산은 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한 금액이다. 따라서 자산이 감소하거나 부채가 증가하면 순자산이 줄어든다. 달러 가치가 오르면 외화표시 정기예금의 순자산은 늘어난다. 외국인 출자 지분과 외화로 결제된 유형자산은 환율 변동과 무관하다. 외화 외상 매입금은 원화로 환산한 부채의 증가로 인해 순자산 감소를 가져온다. 외국인에 대한 달러화 연봉 지급은 지급일이 내년 1일이므로 다음해 결산에 반영될 사항이다.
정답 ④
02 미국의 이자율이 사실상 0%이고 우리나라의 이자율은 연 10%라고 하자. 현재 원화의 달러당 환율이 1000원이라면 양국 사이에 자본의 이동이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1년 후의 환율은?
① 1025원
② 1050원
③ 1075원
④ 1100원
⑤ 1125원
02해설
두 나라간 화폐의 교환 비율인 환율을 결정하는 요소는 물가와 이자율 차이다. 빅맥지수로 잘 알려진 구매력 평가설이 물가에 따른 환율 결정 이론이라고 한다면 이자율 평가는 이자율에 따른 환율 결정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자본은 투자의 수익과 위험을 고려해 동일한 위험에 대해 최대의 수익을 얻기 위해 국가 간에 이동한다. 이자율 평가는 국가 간 자본의 이동이 자유로운 경우 국제 자본거래에서 이자율과 환율 간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이자율 평가는 국내 금리=외국의 금리+(미래 환율-현재 환율)÷현재 환율의 식으로 표현된다. 따라서 0.1=(미래 환율-1000)÷1000의 식에서 미래 환율은 1100원임을 알 수 있다. 간단하게 얘기하면 이자율이 높은 나라로 국제 자본이 유입되는데, 이자율의 차이(10%)만큼 이자율이 높은 나라의 환율이 오르면(다시 말해 통화가치가 하락하면) 자본이 국가 간에 이동하지 않게 된다.
정답 ④
03 다음 중 선진국 간 산업 내 무역(intraindustry trade)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은?
① 운송비용
② 부존자원의 차이
③ 노동생산성의 차이
④ 규모의 경제와 제품 차별화
⑤ 오염물질 배출에 대한 기준
03 해설
비교우위론에 따르면 두 나라 간 기술 수준이나 자본이나 노동 등 생산요소 집약도의 차이가 클수록 무역이 이뤄지기 쉬운 반면 기술 수준이나 요소 집약도가 비슷할수록 무역이 이뤄지기 어렵다. 따라서 비교우위론에 따를 때 선진국과 후진국 간 무역이 이뤄지기 쉬운 반면 선진국 간, 혹은 후진국 간 무역은 이뤄지기 어렵다는 결론을 유추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에선 선진국들 간 또는 후진국들 간 거래가 더 많고 또한 증가 추세다. 비교 우위가 없더라도 규모의 경제와 제품 차별화의 효과로 인해 선진국 간 산업 내 무역이 가능하다.
정답 ④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