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나생명

[2010 일하기 좋은 기업 대상] 내부 소통 ‘굿’…HR 프로그램 ‘와우’
라이나생명보험은 ‘2010 한국 최고의 일하기 좋은 기업’ 평가에서 생명보험 업계로는 최초로 대상에 선정됐다. 라이나생명은 최근 글로벌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오면서 매출 및 고용 현황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1987년 한국 시장에 처음 진출한 라이나생명은 최초의 외국계 생명보험사로, 23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현재 480여 명의 임직원과 서울 및 대구 등지에 있는 4개의 메인 콜센터에 2700여 명의 텔레마케터(TMR)를 보유하고 있다. 2010년 3월 말 기준으로 현재 약 300만 건의 보험 계약을 보유하고 있으며 약 180만 명(2010년 2월 기준) 고객의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지원하기 위해 고객 가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라이나생명은 국내 생보업계 최초로 다이렉트 마케팅(Direct Marketing)을 도입, 이 분야의 선도적인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항상 고객의 요구(needs)에 필요한 상품을 개발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은 업계 최초 상품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 2006년 국내 최초로 무진단 무심사 보험인 ‘OK 실버보험’을 출시했다. 또한 2008년 한국 최초의 치아 전문 보험인 ‘치아사랑보험’을 출시했다. 현재 라이나생명은 17개 기업과 제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 중이다.

라이나생명은 혁신(Innovation)과 신뢰(Trust)라는 일관된 핵심 가치를 가지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때문에 혁신적인 상품 개발과 고객과의 신뢰를 최우선 원칙으로 삼고 있다.

항상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시장의 변화에 부응하고 고객의 상세한 요구 사항까지 파악, 충족시키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다양한 직원 아이디어 수용
[2010 일하기 좋은 기업 대상] 내부 소통 ‘굿’…HR 프로그램 ‘와우’
이와 함께 라이나생명이 업계 최초로 수상하게 된 배경에는 최근 새롭게 마련된 내부 커뮤니케이션 제도와 개인과 조직의 성장을 적극 유도하는 라이나생명의 다양한 인재 개발 프로그램이 적극 반영됐다.

라이나생명은 인재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며 우수한 인재 확보와 인재 양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기업이다. 다양한 인재들의 경험과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함으로써 혁신적이고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한 것이다. 이러한 인재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인재의 역량 강화와 업무 기술 향상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직원들의 자유로운 의견 개진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중요시하는 오픈 폴리시(Open Policy) 정책을 근간으로 하는 기업 문화를 갖추고 있다. 직원협의회(Staff Council) 및 고충처리위원회를 통해 회사와 직원 사이의 원활한 교류와 협력을 이끌어 내고 있다.

또한 라이나생명의 직원제안제도(LINA Echo)는 직급에 관계없이 언제나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는 제도다. 직원들이 학습 목표를 달성하고 조직 내 의미 있는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게 하기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과 사내 소식지는 직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중요한 채널로 이용되고 있다.

라이나생명의 인재 개발 프로그램은 리더십, 역량(잡스킬) 및 LINA 밸류라는 3가지 방향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고 있다. 라이나생명 직원들 개개인이 업무 현장에서 개인과 개인, 팀과 팀 간에서 다양한 리더십을 발휘하고 각각의 주어진 업무 성과 창출을 위해 직무에 맞는 역량(competency) 및 잡스킬(Job Skill)을 향상시키며 혁신과 신뢰(Innovation & Trust)를 근간으로 하는 LINA 문화(Culture) 조성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

특히 스스로 학습하고 개인과 조직의 성장을 적극 유도하는 조직 문화 구축을 위해 CIGNA 대학, LINA 캠퍼스, 멘토링 프로그램, LINA 포커스(신규 입사자 교육 프로그램), 오픈 렉처(Open Lecture) 및 북스터디(Book Study) 등 다양한 학습 지원 프로그램에 집중하고 있다.

시그나 인터내셔널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전 지역에 걸쳐 직원 업무 평가상을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라이나생명의 발전과 CIGNA 인터내셔널의 성공에 크게 기여한 개인에게 수여되며 각 분기별로 CIGNA 스타 어워드(Star Award), 라이징 스타 어워드(Rising Star Award), 스타 팀 어워드(Star Team Award)를 수여한다. 이 밖에 활발한 동호회 활동 및 이제 막 본궤도에 오르기 시작한 사회 공헌 활동 등이 반영돼 기업 문화 부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