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춤은 생활의 일부다. 어딜 가든 쉽게 접할 수 있고 즐기는 사람들도 급증하는 추세다. 이를 반영하듯 문화센터 등 무도강습소에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춤을 배우려는 사람들이 몰려들고 있다. 물론 비즈니스맨들도 예외는 아니다. 특히 세계화 물결의 영향으로 춤(흔히 말하는 볼룸댄스)은 이제 국내에서도 비즈니스맨이 갖출 하나의 에티켓으로인식되는 분위기다. 그렇다면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볼룸댄스를 어떻게배워야 할 것인가.볼룸댄스를 잘 추려면 우선 잘 배워야 한다. 처음부터 제대로 익혀야 하는 것이다. 특히 불법 무도장이 판치는 우리나라에서는 더욱 그렇다. 자칫 잘못하다간 엉터리 춤을 배울 수도 있다. 언젠가 한국의 한 외교관이외국에서 열린 파티에서 한국식 막춤(?)을 추어 망신을 당했다는 얘기도있었다. 춤을 아예 안춘다면 몰라도 배운다면 당연히 정통 춤을 익히는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나라 안팎이 거의 구별되지 않는 요즘 같은 국제화 시대에선 더 말할 나위가 없다.볼룸댄스는 세계적으로 두 가지 스타일, 즉 영국식과 미국식으로 나누어진다. 영국식은 국제 표준댄스라 하고 미국식은 아메리칸스타일이라고한다. 한 뿌리에서 비롯된 두 가지 스타일은 내면적으로는 별 차이가 없다. 춤도 과학적인 측면에서 만들어져 발전됐기 때문이다. 다만 이들이다르게 보이는 것은 같은 동작을 달리 추거나 순서가 다르기 때문이다.여기서 참고로 말하면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영국식이 주류를 이룬다. 또영국식은 세계 무대에서도 가장 표준적인 춤으로 인정받고 있다.많은 사람들이 춤을 배우려고 하지만 막상 갈 곳이 마땅치 않음을 겪게된다. 과연 어디서 어떤 춤을 배워야 할 것인가. 우선은 좋은 지도자를만나야 한다. 그러려면 한국식 볼룸댄스를 가르치는 사설 교습소가 아닌국제 표준댄스를 배울 수 있는 YMCA나 문화센터 등을 찾아야 한다. 춤을 배우려는 사람들이 머뭇거리는 또 다른 요소는 운동신경이 둔하다거나 춤을 잘 모른다는 것이다.그러나 이는 전적으로 기우에 지나지 않는다. 오히려 춤을 좀 안다는 섣부른 사람들이 더 가르치기 힘들다. 마구잡이로 배운 그릇된 동작일수록여간해선 고쳐지지 않기 때문이다.또 하나 지적할 것은 춤은 결코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잘 춘다는 소리를 들으려면 적어도 일주일에 2~3일씩 6개월 이상은연습해야 한다. 물론 개인차와 또 얼마나 일찍 시작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20대와40대를 비교해 본다면 약 2배의 차이가 난다. 그런데도 적잖은사람들이 시간이 별로 없다는 이유로 대충 일주일에 한 번 배우는 과정을 선택한다. 이것은 교육효과가 별로 없다. 쉽다는 수영도 주 3회 이상을 배우지 않는가. 매일 또는 최소한 격일로 해야 하며 시간은 하루 2시간 이상이 가장 적합하다.★ 용어춤을 처음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부딪치는 가장 큰 문제가 난해한 용어들이다. 우선은 처음부터 많은 용어들을 알려고 하지 말고 필수적인몇가지만 알아두는 것이 좋다.발을 한 번 움직이는 것을 하나의 스텝(Step)이라고 한다. 이들 스텝들이 두 개 모여서 묶인 일련의 동작을 피겨(Figure)라고 한다. 춤을 배운다고 하는 것은 바로 이 피겨를 배우는 것이며, 음악에 맞추어 피겨를연결한 것이 바로 춤이다.초보자용 스텝은 비교적 간단하다. 전진(Forward), 후진(Backward), 측진(Side), 그리고 회전(Turn)의 조합이다. 회전의 방향은 왼쪽과 오른쪽뿐이다. 동양의 춤과는 달리 서양의 춤은 주로 발의 움직임이다. 따라서발의 명칭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힐(Heel), 토(Toe) 등은 우리가 평상시쓰는 용어와 같다. 춤에서 가장 중요하고 많이 쓰이는 볼(Ball 발가락이끝나는 볼록한 부분)은 무도회를 뜻하기도 하며 바로 볼룸댄스의 어원이기도 하다.◆ 종류볼룸댄스는 크게 두가지 종류로 나뉜다. 바로 모던댄스와 라틴댄스가 그것이다. 모던은 일직선을 따라 시계 반대 방향으로 진행하는 춤들이다.따라서 당연히 좁은 공간보다는 넓은 플로어가 마련돼야 제멋을 낼 수있다. 폭스트로트, 왈츠, 탱고, 퀵스텝, 비에니스왈츠 등이 여기에 속한다.앞서 잠깐 설명했듯이 세계적으로 표준댄스로 인정받는 춤들이다. 반면라틴은 모던을 제외한 춤을 말한다. 주로 한 지점에서만 춤을 춘다.◆ 잡는 법춤은 결코 아무렇게나 추는 것이 아니다. 특히 볼룸댄스는 올바르게 배워야 몸을 다치지 않고 또 자신의 품위를 높일 수 있는 것이다. 씨름이서로 앉아 샅바를 잡고 경기하듯 춤 역시 우선 파트너와 마주잡는데서부터 시작한다. 이른바 홀딩(Holding)이다.여러 가지 형태의 잡는 법이 있지만 기본은 클로즈드 포지션(ClosedPosition)이다. 보통 취하는 차렷자세에서 발끝을 꼭 붙이고 똑바로 선,춤을 추기 위한 자세로 볼룸댄스의 기본자세다. 파트너의 발끝과 발끝은거의 닿을 정도가 알맞다.남자의 오른손은 손가락을 붙여 편 다음 엄지를 벌린 상태로 손바닥 전체가 여자의 등뒤에 닿게 한다. 팔꿈치는 반드시 굽히고 손목은 편다. 여자의 왼손은 남자 오른쪽 어깨에 올려놓되 팔꿈치가 손보다는 낮게 굽힌다. 남자의 왼손과 여자의 오른손은 손바닥을 대서 가볍게 쥔다. 잡은 손의 높이는 여자의 눈보다 약간 낮은 위치이고 잡은 손은 뻗치지 말고 직각보다 약간 벌어지게 한다. 가슴을 펴고 시선은 눈높이의 앞을 본다. 파트너를 보는 것이 아니라 파트너 옆 얼굴을 통해 왼쪽 앞을 보는 것이다. 처음 시작할 때는 어느 곳으로 움직이든 남자는 왼쪽, 여자는 오른쪽으로 움직인다.◆ 기본스텝춤의 동작은 주로 직선의 움직임과 회전으로 구성된다. 그런데 직선은자연스럽게 따라가면 되지만 회전은 만만치 않다. 회전을 배울 때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회전을 연습하는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피겨는 레프트 박스 턴(Left Box Turn)이다.그림으로 설명하면 실선은 발에 체중이 걸리는 것을 의미하며 점선은 체중을 싣지 않고 살짝 갖다붙이는 경우이다. Q는 퀵(Quick)스텝의 약어로1박자 스텝, S는 슬로(Slow)의 약어로 2박자 스텝이다.<남자 designtimesp=29265> 1(S)왼발 전진 2(Q)왼발 힐을 들고 볼로 왼쪽으로 45도 회전을한 후 오른발을 넓게 측진 3(Q)오른발 힐을 들고 볼로 왼쪽으로 45도회전을 한 후 왼발을 오른발에 클로즈시킨다. 4(S)오른발 후진 5(Q)왼발힐을 오른쪽 발에 붙여 직각이 되게 한다. 이를 포인팅이라 하며 왼쪽으로 90도 회전이 된다. 6(Q)오른발을 왼발에 클로즈시킨다. <여자 designtimesp=29266>남자의동작을 4~6, 1~3의 순으로 한다.또 하나 중요한 피겨는 매직 레프트 턴(Magic Left Turn)이다. 이것은코너에서 방향을 바꿀 때 사용하는 아주 중요한 기술이다. 그러나 역시진행중에는 사용하지 않는다.<남자 designtimesp=29267> 1(S) 왼발 전진과 동시에 오른발을 체중없이 왼발에 붙인다.2(S)오른발 후진 3(Q)왼발의 힐을 오른발의 힐에 붙여 포인팅(90도 왼쪽회전) 4(Q)오른발 클로즈 <여자 designtimesp=29268> 1(S)오른발 후진과 동시에 왼발을 체중없이 오른발에 붙인다 2(S)왼발 전진 3(Q)왼발의 볼로 회전을 하고 오른발 측진(45도 왼쪽 회전) 4(Q) 오른발의 볼로 회전을 하고 왼발 클로즈 (45도 왼쪽 회전).◆ 실전1- 폭스 트로트초보자들이 처음 배우게 되는 춤이다. 각 피겨들은 고유한 명칭과 리듬큐(Rhythm Que, 춤에서 사용하는 구령)를 갖고 있으며 외워두는게 좋다. 각 피겨의 설명은 숫자로 나타내는데 처음의 숫자는 스텝의 순서를의미하며 괄호안은 리듬큐를 의미한다.편의상 여자와 남자의 동작을 구분하여 설명한다. 먼저 남자의 경우다.1(S) 왼발을 길게 앞으로스텝(왼발 전진) 2(S) 오른발을 길게 앞으로 스텝(오른발 전진) 3(Q) 왼발을 짧게 옆으로 스텝(왼발 측진) 4(Q) 오른발을 왼발에 붙인다(오른발 클로즈).다음은 여자의 경우다. 1(S) 오른발을 길게 뒤로 스텝(오른발 후진) 2(S)왼발을 길게 뒤로 스텝(왼발 후진) 3(Q) 오른발을 짧게 옆으로 스텝(오른발 측진) 4(S) 왼발을 오른발에 붙인다(왼발 클로즈).◆ 실전2-왈츠매년 정초가 되면 텔레비전에서 빈필의 연주와 함께 화려한 원무의 장면이 펼쳐진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것을 왈츠라 부른다. 그러나 이 춤이왈츠의 범주에 속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일반적으로 왈츠라 하면 텔레비전 속의 원무와는 약간 다르다. 왈츠는 1분간에 30~40소절 정도로 연주되는 4분의 3박자 음악에 맞추어 춘다. 모든 스텝의 길이가 다 반박자이기 때문에 리듬을 슬로와 퀵으로 구분하지 않고 숫자로만 나타낸다.왈츠는 다른 춤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동작을 갖고 있다. 삼바 이외의다른 춤에서는 키의 변화가 별로 나타나지 않지만 왈츠에서는 하나에 무릎을 굽혀 딛고 둘과 셋에서 서로 뒤꿈치를 들고 스텝을 밟기 때문에 키의 변화가 크다. ( )안의 숫자는 리듬을 나타내며 모두 한박자씩이다.<남자 designtimesp=29277> 1(1)왼발 전진 2(2)오른발 측진 3(3)왼발 클로즈 4(1)오른발 전진 5(2)왼발 측진 6(3)오른발 클로즈 <여자 designtimesp=29278> 1(1)오른발 후진 2(2)왼발측진 3(3)오른발 클로즈 4(1)왼발 후진 5(2)오른발 측진 6(3)왼발 클로즈.어느 춤이나 각 피겨의 스텝의 개수는 원칙적으로 짝수여야 각 피겨들이연결되지만 왈츠는 한 소절의 스텝이 홀수이기 때문에 소절이 짝수라야한다.◆ 실전3-탱고탱고의 원류는 19세기 말로 거슬러 올라간다. 쿠바인들이 하바네라 리듬에 맞추어 추던 것이 오늘날 탱고의 시초다. 그러던 것이 20세기 들어서파리에 소개돼 모습이 약간 바뀌었고 1920년 이후에 다시 한 번 옷을 갈아입은 끝에 지금의 탱고로 자리잡았다.탱고는 반드시 로드(LOD)를 따라 진행해야 하며 리듬의 특징은 딱딱 끊는 스타카토에 있기 때문에 정지동작이 많아 매우 드라마틱하다. 탱고음악은 4분의 4박자로 1분간에 30~34소절 정도이다. 탱고에는 피겨 끝에붙는 엔딩동작으로 탱고클로즈가 있다. 퀵은 원래 박자보다 빨리, 슬로는원박자보다 더 느리게 함으로써 탱고의 동작을 극적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다. 탱고클로즈는 동작 후 반드시 정지해야 하지만 다음 동작에 따라회전할 수도 있다.<남자 designtimesp=29283>1(Q)왼발 전진 2(Q)오른발 측진 3(S)왼발은 체중없이 클로즈 <여자 designtimesp=29284>1(Q)오른발 후진 2(Q)왼발 측진 3(S)오른발을 체중없이 클로즈.◆ 무도장 예법윈칙적으로 모르는 사람에게 춤을 신청하거나 이에 응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초대받은 무도회나 사적인 댄스파티 등에서는 서로 아는 사이로 간주되기 때문에 처음 보는 사람에게도 춤을 신청할 수 있다.댄스파티에 초대를 받는 경우 부부가 동반을 하는 것이 원칙이다. 또 미혼자도 반드시 동반자와 함께 가는 것이 예의다. 부부나 동반자는 보통첫곡과 마지막곡 정도만 함께 추는 것이 좋다. 춤은 보통 남자가 여자에게 신청하는 것이지 여자가 남자에게 신청하지는 않는다.그러나 가족이나 애인 또는 주최측 남자에게 신청하는 것은 예외이다.춤을 신청할 때는 추고자 하는 여자에게 정중히 인사를 하고 오른손을손바닥이 위로 향하게 하여 내밀며 『추시겠습니까』하고 물어본다. 음악이 끝나기 전에 중도에 그만두는 것은 좋은 매너가 아니며 음악이 끝나면 정식으로 인사를 한다. 이와 함께 여자를 에스코트하여 원래 있던자리까지 가서 감사의 말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