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일본과 함께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일본이 TV시리즈에서 강세라면 미국은 극장용에서 우세를 보이고 있다.미국 애니메이션 업계의 빅 4로 손꼽히는 메이저가 월트디즈니 폭스 타임워너 바이어컴 등이다. 이 4개의 파워그룹이 극장용 장편애니메이션은 물론 미국내 공중파와 유선방송 프로그램, 비디오,게임, 캐릭터상품 등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시장의 80%를 장악하고 있다.타임워너의 영화사인 워너브라더스는 단편 애니메이션에 관한한 디즈니와 쌍벽을 이뤄온 애니메이션의 「명가」다. 이 워너브라더스는 90년에 타임에 인수돼 타임워너의 소속이 됐다. 이 타임워너가95년에 미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지각변동을 예고하는 큰 일을 저질렀다. TBS를 인수한 것이다. TBS는 24시간 전문 뉴스채널인 CNN으로 유명하지만 미국 애니메이션의 핵심 세력의 하나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인 카툰네트워크와 애니메이션 프로덕션인 터너피치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한나 바바라가TBS 계열사다. 한나 바바라는 <톰과 제리 designtimesp=5093> <고인돌 가족 designtimesp=5094> 등의 히트작을 보유하고 있는 애니메이션 제작사다.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타임워너의 영향력이 급증한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타임워너는 TBS를 인수하기 전인 94년에 워너브라더스 피처 애니메이션이라는 극장용 애니메이션 전문 스튜디오를 출범시켰다. 극장용 애니메이션을 장악하고 있는 디즈니를 본격적으로 위협하기 시작한 것이다. 워너브라더스 피처 애니메이션의 첫 작품은 우리나라에서도 소개된 <스페이스 잼 designtimesp=5097>이다. 실사와 애니메이션을 합성시킨이 작품은 그런대로 성공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이 회사는 이어<캣츠 돈 댄스 designtimesp=5098>와 <카멜롯을 찾아서 designtimesp=5099> 등을 기획, 제작했다.애니메이션 시장에 무서운 기세로 떠오르는 또 하나의 강자가 폭스사다. 폭스TV라는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을 운영하면서 TV 애니메이션 쪽에만 주력해오던 폭스는 94년에 첨단 애니메이션 제작시설인폭스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를 설립했다. 이 회사의 첫 작품은 올해말에 개봉될 <아나스타샤 designtimesp=5100>. 제정 러시아의 마지막 황녀에 대한 이야기다.◆ 극장 참패해도 캐릭터판매로 만회바이어컴은 막강한 유선방송 네트워크를 거느린 미디어 그룹으로음악전문채널인 MTV와 애니메이션 채널인 니켈로데온, 음악채널인VH-1 등을 소유하고 있다. 니켈로데온은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애니메이션 채널이다. MTV에서도 애니메이션을 방영하고 있는데MTV의 애니메이션은 성인 애니메이션의 대명사로 통한다. 바이어컴은 아직까지 극장용 애니메이션에는 손을 대지 않고 있지만 파라마운트를 극장 배급선으로 확보하고 있어 진출은 시간 문제인 것으로보인다. 이들 빅4 외에 미국 애니메이션 업계의 「다크호스」로 드림웍스를빼놓을 수 없다. 드림웍스는 스티븐 스필버그와 디즈니사에서 오랫동안 실력을 쌓아온 제프리 카젠버그가 설립한 영화사다. 이 회사는 내년에 극장용 애니메이션으로 <이집트 왕자 designtimesp=5105>를 선보일 계획이다. 드림웍스는 이외에 1백%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 <개미 designtimesp=5106>를준비하고 있다.미국의 미디어 공룡들이 너나없이 애니메이션 사업을 강화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애니메이션이 돈벌이가 되기 때문이다. 디즈니사가96년에 발표한 <노틀담의 꼽추 designtimesp=5109>는 디즈니의 여러 애니메이션 중에서도 흥행에 실패한 작품으로 꼽힌다. <노틀담의 꼽추 designtimesp=5110>는 96년 북미지역에서 흥행순위 7위를 기록했다. 외형상 참패였다. 그러나 실제로 각 영화사가 챙긴 수익을 보면 1위는 역시 <노틀담의 꼽추 designtimesp=5111>를만든 디즈니였다. <노틀담의 꼽추 designtimesp=5112>가 극장가에서 올린 수입은 9천만달러에 불과했지만 캐릭터 상품판매 등으로 벌어들인 총수입은4억5천만달러에 달했기 때문이다.반면 96년 최고 흥행작이었던 <인디펜던스 데이 designtimesp=5115>는 어떤가. 20세기폭스사는 <인디펜던스 데이 designtimesp=5116>로 모두 4억5천만달러를 벌어들였다.외형상으로는 <노틀담의 꼽추 designtimesp=5117>와 비슷하다. 그러나 흥행실적에 따라 시나리오 작가와 유명 배우들에게 추가 지분을 나눠줘야 했기때문에 20세기폭스사에 돌아간 몫은 디즈니에 비해 형편없었다. 미국미디어그룹들이 왜 애니메이션에 목을 매는지 이유가 분명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