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정화」10대 소녀들이 좋아하는 대중가수다. 최근 그녀는 댄스와 발라드의노래를 부르면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 그녀가 부른 2집 「하늘만허락한 사랑」은 15만장이 팔렸으며, 「배반의 장미」와 「삼자대면」이란 곡이 삽입된 3집은 20만장이 팔려나갔다. 여가수로서는상당히 히트한 셈이다. 이들 노래들은 10대 여학생들이 좋아할 수있는 음색과 가사는 물론 댄스까지 곁들여져 있다.주목할 것은 그녀의 노래가 히트한 시점이 삼성영상사업단과 전속계약을 맺고난 뒤라는 점이다. 그녀를 인기가수의 대열에 올려준노래 「눈동자」이후 이렇다할 노래가 없어 오랫동안 슬럼프에 빠져 있던 그녀로서는 일대 전환기를 맞게 됐다. 삼성은 지난 96년2월 그녀와 전속가수계약을 맺은 뒤 그녀의 이미지를 어떻게 끌어가고 그것을 노래와 연결시킬 것인가에 대한 연구에 착수했다. 엄정화란 가수의 음색을 분석하는 한편 이에 어울리는 노래를 만들어줄 작곡가와 작사가를 물색했다. 노래가 만들어지자 회사는 개인매니저를 붙여 그녀를 출연시킬 방송사 등 각종 매체에 대한 섭외를진행시켰다. 매니저는 그녀의 이미지와 어울리는 프로그램인지를가려 그녀를 출연시켰다. 개인적인 스케줄과 공연일자도 물론 매니저가 맡았다. 가수란 개인적인 자질과 함께 무대 뒤에서 이러한 보이지 않는 활동들이 어우러져 그녀를 인기가수로 다시 끌어올릴 수있었다. 삼성은 기회가 닿을 경우 영화 등 다른 영상매체에도 그녀를 동원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연예인·순수예술인·스포츠스타 등 대상엄정화의 재기는 이른바 스타매니지먼트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나타내주는 사례라 할수 있다. 스타를 발굴 지원 관리하는 이러한 스타매니지먼트사업에 대기업들이 나서고 있다. 삼성 대우 현대LG 제일제당 등 한국의 간판급 대기업들은 물론 에스콰이어 등 일부 중견기업들이 이 분야에 뛰어들거나 뛰어들 태세를 보이고 있다. 90년대초만해도 매니저란 이름으로 개인이나 작은 회사 형태로탤런트나 가수 등 연예인들을 중심으로 지원 관리하는 수준에 머물렀던 것과는 전혀 다른 차원이다.매니지먼트 대상도 가수 탤런트 모델 등 연예인들은 물론 성악가국악인 등 순수예술인들에서 비디오자키(VJ)란 신종연예직업에 이르기까지 크게 확대되고 있다. 요즈음에는 스포츠시장이 급격히 커지면서 스포츠분야의 스타에 대한 매니지먼트도 조심스럽게 모색하고 있다. 스타매니지먼트의 대상은 기업의 사업내용에 따라 다소 다르다. 삼성은 현재 음반사업에 주력하고 있는 점을 고려, 95년 성악가인 신용옥씨과 전속계약을 맺은 것을 비롯해 대중가수 성악가 연주가 국악인 등에 대한 매니지먼트에 힘쓰고 있다. 영화사업에 역점을 두고 있는 대우그룹은 (주)대우내에 엔터테인먼트사업부를 두고 있으며 제일제당은 제이콤이란 별도법인에서 영화배우의 매니지먼트를주관하고 있다. 또한 본업 특성상 패션모델광고를 많이 내는 에스콰이어는 IS201이란 회사명으로 모델의 매니지먼트에 나서고 있다.미국이나 일본에서와 같이 산업과 관련된 선진국형 매니지먼트가탄생하고 있는 것이다.이들 대기업들이 매니지먼트사업에 조심스럽게 문을 두드리는 가장큰 이유는 주력사업인 영상사업을 추진하려면 스타의 확보와 관리가 절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현재 삼성을 비롯해 대우 현대 LG 선경 제일제당 등은 21세기 주력사업의 하나로 영상사업을 지목하고 있다. 영상사업에는 영화 극장케이블TV 공중파방송 위성방송 음반 비디오 컴퓨터게임 CD롬 테마파크 등이 포함된다. 이들 각 분야는 하드웨어면에서 매체와 용도가 다소 다를 뿐 소프트웨어를 이루는 내용은 거의같다.(One-Source, Multi-Use). 이중 소프트웨어의 핵심은 역시 스타다. 영상사업에서 성공하려면 부가가치가 높은 스타의 발굴이 절대 필요하다는 것이다.대기업들은 영상사업의 이러한 특성을 인식하고 스타발굴에 적극나서고 있다. 별도의 스타매니지먼트사업부를 두고 있지는 않지만필요에 의해 이 업무를 이미 추진하고 있다.삼성그룹의 경우 음반관련 스타의 매니지먼트에 주력하고 있다. 음반사업을 하려면 매니지먼트는 기본이다. 그래서 별도의 매니지먼트 사업부서는 따로 두지않고 있다. 각분야별 고유사업을 하기위한필수적인 업무이기 때문에 각팀별로 매니지먼트활동을 벌이는 형태다. 영상사업부내에 엔터테인먼트 관련 4개의 팀을 운영하고 있는데 각팀에서 필요한 스타들을 관리하고 있다. 가요팀 클래식팀 공연사업팀 해외팀이 바로 그것으로 여기에서 근무하는 직원수는 각각 20명, 8명, 9명, 4명 등이다. 이중 전문적인 매니저는 2명이다.가요팀은 엄정화 정구련을 비롯, 이뉴란 그룹 등을 관리하고 있다.클래식팀에는 신용옥 구성현 최승원 등 국내정상 성악가와 원일 안숙선 김덕수 이생강씨 등 국악인들이 전속계약을 맺고 활동중이다.공연팀에는 임선애 류정한씨 등 뮤지컬 배우들이 속해 있으며, 해외팀은 하모니카 연주자인 리오스카와 록가수 데디안드리아 등 2명이 전속 아티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기업형 전문매니지먼트회사 탄생 기대도삼성은 일반 전문매니지먼트회사와는 달리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인발굴에 역점을 두고 있다. 기존 스타는 계약금이 높아 수익성이 적은데다 위험성이 높기 때문이다. 거품 스타보다는 참신한 신인의발굴에 역점을 두고 있다. 기업이란 조직력을 통해 가능성 있는 신인을 발굴해야 수익성도 높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인기를 장기간지속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아티스트의 수명도 늘리고 수익성을높이는게 매니지먼트의 본래기능이라는 관점이다.전속계약조건은 개인의 경우에따라 천차만별이다. 인기도와 일의전념 정도에 따라 이익의 배당과 대우가 달라진다고 한다. 계약기간은 보통 3~5년 단위다. 인기가 급등할 경우 계약을 연장시키기위해 중간에 계약을 다시 조정하기도 한다. 신인가수를 발굴하기위해 「오렌지 오디션」이란 부정기적인 신인선발제도도 운영하고있다.오는 2000년 1백개의 상영관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운 대우그룹은영화제작사인 「시네 2000」과 협력관계를 맺고 영화배우 발굴에적극 나서고 있다. 신인영화배우를 발굴하기 위한 제도로 연기자양성기관인 「씨네마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96년 3월시작된 이 과정은 6개월 동안 영화연기 춤 노래 스포츠 등 엔터테인먼트에 필요한 모든 기술을 무료로 교육하고 있는데 현재 32명의신인배우가 배출됐다. 이들 신인배우들은 2년간 전속계약을 맺으며수입은 50:50으로 배분하고 있다. 이 기간중 회사는 이들 신인들이연기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현재 이미 많은 신인배우들이 조연으로 출연했으며 명승미 강혜종씨 등 신인배우들이 TV에출연하고 있다. 이들의 활동에는 3명인 매니저의 역할이 한몫하고있다.대기업들의 본격적인 스타매니지먼트업의 진출에 대한 시각은 다소부정적이다. 매니지먼트업의 특성상 개인적인 친밀관계가 중요하고업무내용이 변화무쌍해 대기업들이 뛰어들 분야가 아니라는 것이다. 주력사업의 업무추진상 필요한 정도의 활동에 그쳐야 할것이란주장이다. 다만 대기업과는 상관없이 기업형의 전문매니지먼트 회사가 탄생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상당히 긍정적이다. 지난 90년대중반 전문매니지먼트업체로 출발했던 스타서치사가 중도에 실패했지만 체계적인 조직관리와 선진기법을 도입할 경우 수십명내지 수백명의 스타를 관리하는 전문스타매니지먼트 회사도 탄생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미 개인적으로 활동해오던 몇몇 매니저들과 신세대 젊은 매니저들이 2, 3년전부터 매니지먼트회사를 성공적으로이끌고 있는 것이 이를 입증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