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터넷 사업으로 하루아침에 거부가 되었다는 뉴스들이종종 들린다. 우리는 그런 소식을 들을 때마다 거부가 되었다는 소식에 찬탄과 부러움을 금치못하는가 하면 용기있는 이들은 즉시 인터넷사업에 돌진하기도 한다. 특히 젊은 세대의 관심은 가히 폭발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남들이 잘 된다고자신도 그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인터넷 사업은생각밖으로 진입장벽이 두텁고 다양한 수익창출 기법이 동반되지 않으면 실패할 가능성이 높은 분야다.인터넷 사업의 수익 원천은 크게 다섯가지로 분류된다. 첫째인터넷 접속서비스를 제공하고 요금을 받는 기업, 둘째 인터넷이용자들에게 광고를 보여주고 광고주로부터 광고료를 징수하는 사업, 셋째 인터넷 상거래사업, 넷째 게임 음악 영화 뉴스외국어학습 증권정보 등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업, 다섯째 기타인터넷 사업이나 인터넷 이용에 필요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컨설팅 부대서비스등을 제공하는 사업이 그것이다.이 가운데 인터넷상에서 직접 상거래를 하는 방식은 가장 널리알려지고 진입이 쉬운 것처럼 보이지만 본격적으로 이익을 남기고 있는 업체는 소수에 불과하다. 인터넷 상거래사업에 진출하는 경로는 기존 제조업체나 유통업체가 실제 상품을 거래할수 있는 새로운 유통채널로서 착수하는 경우, 신규사업자가 인터넷의 여러 가지 장점을 살려 독특한 아이디어나 상품을 가지고 진입하는 경우, 타사업자를 위해 인터넷 상점을 열어주는「Mall of Malls」의 경우등이다. 또 다른 방식은 실제 물건을사고팔면서 마진을 남기는 것이 아니라 구매자에게, 또는 구매자-구매자간이나 구매자-판매자간 정보를 중개한다든가 구매자-판매자간 거래를 주선해주고 수수료를 받는 방식이다. 소비자 또는 공급자를 회원으로 여러 가지 회원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회원으로부터 가입비 혹은 일정기간별 회비를 주수입원으로삼는 방식도 있다.인터넷 접속사업 역시 복잡한 난관이 기다리고 있다. 유선 무선 CATV망 중계유선망 위성망 이동통신망등 다양한 사업영역이 있긴 하지만 이용자 불만(접속곤란, 느린 속도, 종량제에따른 과다한 통신료)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고 기술발전속도도더딘 편이다. 예컨대 최근 5천개소를 넘고 있는 PC게임방은가정에서 인터넷 이용 불편에 따른 한국적 대안에 다름아니다. 이와 관련, PC게임방과 유사한 PC공부방이 유망할 것으로 예상되며 빌딩 또는 아파트 통신실까지는 전용회선을 이용하되빌딩 및 단지내에서는 LAN기술을 이용해 고속접속 서비스를제공하는 사업도 고려해 봄직하다.한편 정보 오락 뉴스등 인터넷 콘텐츠 제공은 PC통신 사업에서의 정보제공(IP)과 동일한 성격의 사업이다. 그러나 PC통신에서의 정보사용료가 오랜 기간을 거쳐 유료화의 관행이 정착되고 있는데 반해 인터넷에서 콘텐츠 유료화는 사용기록 측정이나 대금징수의 어려움, 인터넷에서의 무료이용 관행등으로아직 일반화돼 있지 못하다. 인터넷 접속사업자, 인터넷 광고사업자, 인터넷 상거래업자등과의 계약을 통한 콘텐츠 제공수익이 주종을 이루고 있는 점도 극복해야할 대상이다. 다만 인터넷 이용자의 폭발적 증가와 이에 따른 콘텐츠 수요, 특히 외국산 콘텐츠가 아닌 자국산 콘텐츠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는점은 장차 이분야의 성장을 예고하는 징후로 볼 수있다.또 인터넷 사업자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소프트웨어나 컨설팅을 제공하거나 웹사이트 디자인과 모니터링과 같은 각종 이벤트를 대행하는 등 연관사업을 통해서도 수익창출이 가능할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