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렸을 적 전쟁만화를 유독 좋아했다. 지금은 활동을 접은 만화가 이근철씨는 제2차 세계대전 때 연합군과 독일군의 전투를 흥미진진하게 그려냈다. 당시 미공군의 주력 전투기가 무스탕이고, 일본군 주력기는 제로이며, 독일군 주력기는 메사슈미트라는 따위의 시시콜콜한 상식을 얻은 곳도 이근철의 전쟁만화였다.일본에서는 고바야시 모토후미라는 작가가 독보적이다. <강철의 사신 designtimesp=23609> <장갑척탄병 designtimesp=23610> <캣 시트 designtimesp=23611> 같은 전쟁만화는 한치의 오차도 용납하지 않는 꼼꼼한 고증이 보는 이의 혀를 내두르게 한다. 전반적으로 우익 논리에 치우친 감이 없지 않지만, 어디서 이처럼 방대한 양의 지식을 얻었는지 궁금해질 정도로 전쟁에 관한 한 무불통지의 지식량을 자랑한다.요즘은 우리나라에서 ‘순수’한 의미에서의 전쟁만화를 보기가 쉽지 않다. 황무순씨의 <데프콘 designtimesp=23614> 정도가 눈에 띄지만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었다고는 말하기 힘들다. 영화도 마찬가지다.한때 ‘미군이 독일군을 쳐부수거나’ ‘미군이 베트콩을 때려잡는’ 전쟁영화들이 범람했지만 지금이야 1년에 한 편 구경하기가 힘겹다. ‘우후죽순’이 ‘가뭄에 콩 나듯 한’ 지경으로 탈바꿈한 것이다. 기껏해야 <라이언 일병 구하기 designtimesp=23617> 정도일까.이처럼 만화나 영화가 전쟁을 외면하는 것은 두말 할 필요 없이 대중이 전쟁을 외면하기 때문이다. 비현실적이기도 하거니와 사람이 사람을 대량으로 죽이는 영화가 대중적 인기를 얻을 리 없다. 그렇게 세상은 바뀌었다.그럼에도 애오라지 전쟁 일으킬 궁리만 하는 사람이 있어 안타깝다. 최근 미국 국방성 정책에 이론적 뒷받침을 한다는 한 전쟁전문가의 ‘펜타곤의 새로운 지도’라는 글을 우연한 기회에 읽은 적이 있다.세계는 선진적이고 민주적인 ‘핵심지역’과 후진적이고 비민주적인 ‘공백지역’으로 나눌 수 있는데, 공백지역은 끊임없이 핵심지역의 안위를 위협하므로 이를 제압해야 하며, 그 일을 할 수 있는 국가는 미국뿐이라는 내용이었다.지독스럽게 자기중심적인 이론이었지만 설사 그 주장이 구구절절 옳다 해도 공백지역을 제압하는 전쟁에는 상식적인 순서가 있다. 이번의 전쟁이 그 순서를 제대로 지키고 있는지는 의문스럽다.전쟁만화는 확연히 구분된 선과 악이 있었기에 흥미진진하다. 영화 역시 마찬가지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선과 악의 잣대가 복합적이기 이를 데 없는 지금 누가 누구를 선이라 추앙하고 또 누가 누구를 악이라 손가락질할 것인가.이번 이라크전을 보면서 복잡한 세상을 단순한 사람이 지휘하게 되면 피바람이 불기 마련이라는 역사의 가르침을 다시금 되새기게 된다.이 주의 문화행사쿨베리 발레단 <백조의 호수 designtimesp=23638>4월3일(목)~5일(토)/평일 오후 8시, 토요일 오후 6시/LG아트센터/R석 7만원, S석 5만원, A석 3만원고정관념을 뒤엎는 유머와 관능, 철학이 담긴 발레공연. 스웨덴 쿨베리 발레단의 안무가 마츠 에크(Mats Ek)는 유명 고전작품을 혁신적으로 재해석해 세계 무용계에 신선한 충격을 던졌다.그에 의해 다시 태어난 <백조의 호수 designtimesp=23650>에서는 토슈즈를 벗어 던진 맨발의 대머리 남자 백조들이 춤추고, 용감한 지그프리트왕자 대신 나약하고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로 가득 찬 왕자가 등장한다. 자유롭고 코믹한 백조군단의 뒤에는 의존적인 한 남자의 내면적 성숙과정이 내재돼 있다. (02-2005-0114)오페라 <아이다 designtimesp=23653> = 4월5일~8일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제누스오페라단이 창단기념 작품으로 오페라의 거장 베르디의 <아이다 designtimesp=23654>를 선보인다. 한국과 이탈리아의 오페라전문가들이 합심해 만든 무대. 파올라 그레고리오, 시모나 베르티니, 마리오 네오나르도 등 출연. 자코모 로프리에노, 지오바니 바르톨리 지휘. (02-574-8060)백설공주를 사랑한 난장이 = 6월30일까지 유시어터. 백설공주를 짝사랑하는 난쟁이의 아픔을 그린 연극. 극단 유, 박승걸 각색ㆍ연출, 주인공 반달이에 최인경 권혁미 교체출연. (02-3444-0652)길 샤함 바이올린 독주회 = 3월31일 한전아츠풀센터. 르클레어 ‘2대 바이올린을 위한 소나타’, 모즈코프스키 ‘2대 바이올린,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바이올린 아델 앤소니, 피아노 김대진) 외. (1588-7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