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화 수혜 받는 경기 민감 업종 비중 확대…성장주 매수는 하반기 추가 기회

[머니 인사이트]

장기 금리의 상승 속도가 완만해지면서 증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채권 금리는 매파적 금리 인상 경로를 가정하더라도 적정 수준에 근접한 것으로 추정된다. 중·장기적으로는 미국의 빠른 경제 활동 정상화의 수혜를 보는 경기 민감 업종(산업·소재·경기소비)의 비중 확대를 권고하지만 단기적으로는 구조적 성장주(반도체·친환경)의 반등을 예상한다.

다만 미국의 경기 회복과 조기 통화 정책 정상화 우려는 달러 강세와 장기 금리 상승을 통해 주변국의 금융 환경을 긴축시키고 있다. 중국·한국과 신흥 시장은 미국 중앙은행(Fed)의 통화 정책 정상화가 언급되기 시작하는 6~8월의 변동성을 넘어서야 한다. 이후 상승 추세가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2분기 코로나19 이전 경제 규모 회복
회복 자신감 붙은 미국 경제…6~8월 변동성 고비 온다
미국 경제의 회복 속도가 가파르다. 강력한 경기 부양책과 빠른 백신 접종의 영향으로 미국 경제는 첫째, 2021년 2분기에 코로나19 이전 경제 규모를 회복하고 4분기에는 이전 성장 추세로 복귀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 침체 이후 이전 성장 추세에서 오랫동안 이탈했던 지난 경험들과 다른 회복 경로다. 유동성 지원에 집중했던 지난 위기들과 달리 정부가 소득 보전 등 대규모 지원에 직접 나섰기 때문이다.

둘째, 2021년 2분기 미국의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전년 대비 3.8%까지 상승하고 이후 7개 분기 동안 평균 2.8%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시적인 인플레’라고 넘기기에는 수준이 높고 기간이 길다.

셋째, 실업률이 완전 고용이자 자연 실업률 추정치인 4.0%에 도달하는 시점은 2023년 초로 예상된다. Fed는 3월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2022년 말과 2023년 말 실업률을 자연 실업률 추정치보다 낮은 3.9%와 3.5%로 전망하면서도 기준 금리를 2023년 말까지 동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백신의 접종 속도가 빨라지면서 미국의 경제 활동도 꾸준히 회복되고 있다. 미국 정부가 5월에 집단 면역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밝혔고 음식점 예약자 수·여행·체육관·미용 시설에서의 카드 사용액이 늘어나는 등 실외 활동에 자신감도 붙는 중이다.

코로나19 이후 미국 정부가 직접 지원한 경기 부양 규모는 약 4조6000억 달러로 국내총생산(GDP)의 22.0%로 추정된다. 영국(16.3%), 일본(15.6%), 독일(11.0%), 한국(3.4%)에 비하면 압도적이다. 여기에 1조9000억 달러의 추가 경기 부양 패키지가 통과됐고 3월 31일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인프라 투자 계획 중심의 2조2500억 달러의 ‘미국 일자리 계획안’을 발표했다. 4월 중순 발표될 복지 정책인 ‘미국 가족 계획’까지 총 4조 달러의 경기 부양책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Fed는 여전히 매월 최소 국채 800억 달러와 주택저당증권(MBS) 400억 달러어치를 매입하고 있다.

제롬 파월 Fed 의장은 빠른 경기 회복 전망에도 불구하고 모든 결과를 확인하고 철저히 후행적으로 움직이겠다는 의지를 여러 차례 강조했다. 하지만 경기 회복 속도가 워낙 빠르기 때문에 금융 시장이 완화적이고 후행적일 Fed를 신뢰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시장 참가자들은 Fed가 장기채 매입을 늘려 장기 금리의 상단을 막아 주길 원하지만 미래의 성장과 인플레 걱정으로 치솟는 장기 금리 상승 추세를 속도 조절 이상으로 제어하기는 어렵다. 주식 시장의 변동성이 대폭 확대되지 않는 이상 Fed의 장기채 시장 개입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다만 미국과 한국의 장기 금리가 추가 상승하더라도 지금부터는 금리 상승 속도가 완만해지면서 주식 시장에 주는 부정적 영향은 다소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양국의 채권 금리는 매파적인 기준 금리 인상 경로를 가정하더라도 적정 수준에 가깝게 상승한 것으로 추정된다. 다양한 방법으로 추정이 가능한데 현재 금리 파생상품 시장에 반영돼 있는 2025년 말 기준 금리는 2.23~2.27% 수준이다. Fed가 제시한 명목 중립 금리가 2.5%라는 점을 감안하면 채권 시장의 금리 인상 반영은 매파적 금리 인상 경로를 반영하더라도 적정 수준에 근접했다는 의미다. 3월 18일 미 국채 30년 금리는 2.45%까지 상승했는데 명목 중립 금리 인상 시기를 제외하면 미 국채 30년 금리는 명목 중립 금리를 넘어서지 못했다.
회복 자신감 붙은 미국 경제…6~8월 변동성 고비 온다
하반기엔 성장주 적극적으로 매수해야

미국의 빠른 경기 회복은 Fed의 조기 통화 정책 정상화 우려에 따른 달러 강세와 장기 금리 상승을 통해 역설적으로 주변국들의 금융 환경을 더 긴축시키고 있다. 브라질·러시아·터키 등 일부 신흥국들은 자국 통화 약세에 따른 인플레 위험을 차단하기 위해 이미 금리 인상에 나서기 시작했다. 위안과 원화 약세는 중국과 한국 주식 시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장기 금리의 상승 속도는 완만해지겠지만 중국·한국과 신흥 시장은 Fed의 통화 정책 정상화가 언급되기 시작하는 6~8월의 변동성을 넘어서야 한다.

경험적으로 주식 시장의 고점 대비 마이너스 10% 이상의 큰 조정은 단순히 ‘금리 급등’이 아닌 Fed의 ‘통화 정책 정상화 언급(테이퍼)’이 있을 때 발생한다. 이 시점은 올해 6~8월이 될 가능성이 높다. Fed는 2022년 초 양적 완화 규모 축소(테이퍼)를 시작하고 완전 고용 수준에 도달하는 2023년 초부터 기준 금리를 인상하기 시작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전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데 2021년 6월 FOMC에서는 2023년 점도표의 인상을, 8월 잭슨홀에서는 통화 정책 정상화(테이퍼) 논의의 시작을 알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점이 올해 주식 시장의 저점이 될 것이고 하반기부터는 과도했던 통화 정책 정상화 우려의 눈높이가 Fed와 맞춰지며 상승 추세가 재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앞서 2분기 초·중반까지는 금리 상승 속도가 완만해지면서 ‘경기 부양책과 백신’에 따른 펀더멘털 개선을 주가에 반영하는 과정이 한 차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5월 초까지 백신 보급의 수혜 업종은 경기 사이클 중반부에 강세를 보이는 경기 소비재(항공, 미디어·레저, 의류·교육)와 리플레이션 관련주(경기 민감 업종)를 선호하며 중·장기적으로는 반도체가 긍정적인 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성장주를 보다 적극적으로 매수해야 할 시점은 하반기 초일 것으로 판단된다.

미국 주식은 상대적으로 양호한 환경이다. 금리 상승 속도가 완만해지면서 단기적으로 성장주의 반등이 예상된다. 반독점 규제와 과세 압박이 강화에 부정적 영향을 받는 대형 기술주보다 장기 성장 기대가 높지만 낙폭이 큰 반도체와 친환경주의 강세가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중·장기적 관점에서는 빠른 경제 활동 정상화의 수혜를 받는 경기 민감 업종의 비중 확대를 권고한다. 경제가 확장될 때 매출액이 증가하고 매출액이 증가할 때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는 업종은 대부분 소재·산업·경기 소비 등 경기 민감 업종이기 때문이다.

신동준 KB증권 리서치센터장·숭실대 금융경제학과 겸임교수(경제학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