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기업]
네이버, 인도네시아 최대 종합 미디어 기업에 1700억원 투자 外
네이버가 인도네시아 최대의 종합 미디어 기업 ‘엘랑 마코타 테크놀로지(이하 엠텍)’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했다. 현지 글로벌 파트너와 함께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지역에서 장기적으로 새로운 성장 기회를 발굴, 모색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엠텍에 1억5000만 달러(약 1678억원)를 투자했다. 엠텍은 시가 총액 103억 달러(4월 7일 기준)의 인도네시아 9위 기업으로, 1983년 설립 이후 현재는 인도네시아 최대의 종합 미디어 플랫폼 기업으로 자리잡았다. 인도네시아의 대표적인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 ‘비디오(Vidio)’를 비롯해 전국 1, 2위의 공중파 채널과 지역 공중파 채널을 보유하고 있다.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및 유통 사업도 진행 중이다. 또 미디어·엔터테인먼트·콘텐츠 사업 외에도 간편 결제·커머스·클라우드와 같은 정보기술(IT) 솔루션 등 테크 기반에 주력한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웹툰을 비롯한 콘텐츠 분야와 클라우드 분야에서도 글로벌 사업을 성장시켜 나가고 있는 네이버와도 많은 접점이 있다. 이에 따라 양 사는 글로벌 전략 파트너로서 각 사의 강점을 기반으로 다양한 협업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네이버도 그간 인도네시아와 동남아에서 탄탄한 기반을 갖춰 왔다. 라인웹툰은 인도네시아와 태국에서 구글플레이 기준 만화 카테고리 수익 1위를 차지하고 있고 Z홀딩스와 경영 통합을 마친 라인 역시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동남아 지역에서 8100만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동남아 최대 중고 거래 플랫폼 ‘캐러셀’, 인도네시아 대표 이커머스 플랫폼 ‘부칼라팍’에도 전략적 투자를 진행했다.

이정안 네이버 책임리더는 “커머스·콘텐츠·클라우드 등 네이버가 글로벌 확장 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있는 주요 사업들을 중심으로 동남아 파트너들과 함께 접점을 찾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회를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 취준생 위한 가상 공간 채용 설명회 연다
네이버, 인도네시아 최대 종합 미디어 기업에 1700억원 투자 外
SK텔레콤이 취업 준비생을 위해 가상 공간 채용 설명회를 연다.

SK텔레콤은 4월 12일과 13일 오후 7시 자사 메타버스 서비스인 ‘점프 버추얼 밋업’을 활용해 취업 준비생들의 편의와 안전을 고려한 신개념 채용 설명회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점프 버추얼 밋업’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개설된 가상의 설명회장에는 구직자들과 SK텔레콤 실무자들이 아바타 형태로 참여한다. 시간적·공간적 제약으로 지역별 설명회를 찾을 수 없었던 취업 준비생들이 참여할 수 있고 다수의 인원이 한자리에 모이는 데 따른 방역 문제도 없어 심리적 부담감도 낮다.

또 아바타 형태로 소통하기 때문에 취업 준비생들이 부담없이 자유롭게 본인의 생각과 궁금증을 이야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채용 설명회를 계기로 향후 취업 준비생들과의 열린 소통을 보다 활성화할 방침이다.

한편 SK텔레콤은 입사 지원자들의 전문 역량을 세밀하게 평가하고 지원 시기도 다양화하는 등 실무형 인재 채용을 강화했다. SK텔레콤은 신입 채용 프로세스를 자사 직무별 특성에 맞춰 세분화하고 대졸 신입 모집 시점도 상·하반기 1회에서 연 3회 이상으로 확대하는 등 채용 프로세스를 개선했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올해부터 신입 사원 정기 공채를 수시 채용 방식의 ‘주니어 탤런트(직무 경력 3년 차 미만 지원자 선발)’ 채용과 통합했다.
삼성전자, 차세대 ERP ‘N-ERP’ 도입
네이버, 인도네시아 최대 종합 미디어 기업에 1700억원 투자 外
삼성전자가 차세대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 ‘N-ERP’를 구축해 도입했다고 4월 5일 밝혔다.

ERP는 기업의 물적·재무적 자원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업무 관리 시스템이다. 삼성전자는 최신 기술의 전문 ERP 솔루션 패키지를 기반으로 30개월간 ‘N-ERP’ 시스템을 개발했다.

삼성전자 ‘N-ERP’는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시스템 성능을 대폭 개선했다. 삼성전자 측은 인공지능(AI)을 통한 업무 의사 결정 지원 및 문자 인식 기술을 활용한 업무 자동화 등으로 비즈니스 플랫폼을 혁신했다고 설명했다. 이 시스템은 동·서남아, 중국 법인에 우선 적용됐고 내년 1월까지 전 세계 법인에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LG전자, 휴대전화 운영체제 업그레이드 최대 3년 지원
네이버, 인도네시아 최대 종합 미디어 기업에 1700억원 투자 外
LG전자가 휴대전화 사업 철수 후에도 운영체제(OS) 업그레이드를 최대 3년간 지원한다.

LG전자는 운영체제 업그레이드 지원 기간을 기존 프리미엄 모델 2년, 일부 보급형 모델 1년에서 각 1년씩 추가해 프리미엄 모델 3년, 일부 보급형 모델 2년으로 연장한다. 이는 휴대전화 사업 종료 이후에도 고객들이 안심하고 LG 휴대전화를 사용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출시한 LG 벨벳과 LG 윙은 2023년까지 운영체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운영체제 업그레이드 대상 모델은 2019년 이후 출시된 제품 가운데 프리미엄 및 일부 보급형 모델부터 적용되며 LG전자 홈페이지에 공지될 예정이다.
이마트, 최저 가격 보상제 시작…쿠팡보다 비싸면 차액 보상
네이버, 인도네시아 최대 종합 미디어 기업에 1700억원 투자 外
이마트가 4월 8일 ‘최저 가격 보상 적립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최저 가격 비교 대상은 쿠팡·롯데마트몰·홈플러스몰 등 3개 온라인몰이다.

‘최저 가격 보상 적립제’는 구매 당일 오전 9~12시 이마트 가격과 쿠팡·롯데마트몰·홈플러스몰 판매 가격을 비교해 고객이 구매한 상품 중 이마트보다 더 저렴한 상품이 있으면 차액을 ‘e머니’로 적립해 준다. ‘e머니’는 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 이마트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이마트 앱 전용 쇼핑 포인트다.

가격 비교 상품은 쿠팡의 로켓배송 상품, 롯데마트몰과 홈플러스몰의 점포 배송 상품에 대해 상품 바코드를 기준으로 동일 상품 동일 용량과 비교한다.
효성첨단소재, 한화솔루션에 1600억원 탄소 섬유 공급
네이버, 인도네시아 최대 종합 미디어 기업에 1700억원 투자 外
효성첨단소재는 4월 5일 고압 용기에 사용되는 고강도 탄소 섬유를 한화솔루션에 장기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효성첨단소재는 수소 차량용 연료 탱크 보강에 사용되는 고강도 탄소 섬유를 올해부터 2027년까지 6년간 한화솔루션에 공급한다. 공급 규모는 약 1572억원이다.

안전성과 친환경성이 특징인 탄소 섬유는 차량의 압축천연가스(CNG) 연료 탱크나 수소 연료 탱크에 주로 사용된다. 수백 기압의 고압 가스가 주입되는 연료 탱크에는 고강도 탄소 섬유가 적용된다. 탄소 섬유는 고강도·고탄성·경량화 특성을 갖고 향후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나 항공 우주, 선박용 연료 탱크 등에 확대 적용될 전망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NH농협은행, 중국 ‘북경지점’ 예비 인가 획득
네이버, 인도네시아 최대 종합 미디어 기업에 1700억원 투자 外
NH농협은행은 4월 2일 중국 금융업 인가 당국인 ‘중국은보감회’로부터 중국 ‘북경지점’ 설립을 위한 예비 인가를 획득했다고 4월 7일 밝혔다. 예비 인가는 지점 설립 및 사업 계획에 대한 인가 당국의 심사를 통과한 것으로, 이후 점포 공사, 전산 구축, 인력 채용 등의 설립 작업을 거쳐 개업을 신청할 수 있다.

NH농협은행은 작년 8월 중국은보감회에 지점 설립 신청서 접수를 시작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약 8개월 만에 예비 인가를 획득했다. 연말까지 지점 설립을 위한 최종 단계인 본인가를 획득할 계획이다. 현재 NH농협은행은 홍콩, 호주 시드니, 인도 노이다, 베트남 호찌민 등 4개 지역에서 지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하나은행, 비대면 주택 담보 대출 출시
네이버, 인도네시아 최대 종합 미디어 기업에 1700억원 투자 外
하나은행이 비대면 주택 담보 대출인 ‘하나원큐 아파트론’을 출시했다고 4월 8일 밝혔다.

본인 명의 휴대전화와 공동 인증서만 있으면 하나은행 모바일 뱅킹 ‘하나원큐’를 통해 정확한 대출 한도와 금리를 확인할 수 있고 대출 신청부터 서류 작성까지 모바일 프로세스로 이뤄진다. 기존 은행 거래가 없어도 영업점 방문 없이 3분 만에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고 은행 측은 설명했다.

주택 구입 자금부터 대환 대출 자금까지 모든 용도의 대출을 취급하며 최대 한도 5억원, 금리는 이날 기준 최저 연 2.808%다. 하나은행 미래금융전략섹션 관계자는 “자동화된 심사를 통해 신속 정확한 원스톱 프로세스를 구현해 손님의 소중한 시간을 절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지 기자 m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