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대 CEO]
1964년생. 서울 배명고. 서울대 경영학과. 1987년 SK㈜ 석탄사업부 석탄사업기획과. 2009년 SK네트웍스 S-Movilion 본부장. 2010년 SK에너지 리테일마케팅사업부장. 2011년 SK주식회사 비서실장. 2016년 SK네트웍스 워커힐호텔 총괄. 2017년 SK네트웍스 대표이사 사장(현).
1964년생. 서울 배명고. 서울대 경영학과. 1987년 SK㈜ 석탄사업부 석탄사업기획과. 2009년 SK네트웍스 S-Movilion 본부장. 2010년 SK에너지 리테일마케팅사업부장. 2011년 SK주식회사 비서실장. 2016년 SK네트웍스 워커힐호텔 총괄. 2017년 SK네트웍스 대표이사 사장(현).
SK그룹의 모태 기업으로 올해 창립 68주년을 맞은 SK네트웍스는 2017년 박상규 사장이 대표이사로 부임하며 고객 트렌드, 디지털 기술 등 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며 지속 가능 경영의 기반을 다졌다. 특히 ‘공유 경제’ 메가 트렌드 가운데 홈케어(생활 환경 가전)과 카 라이프(렌터카·자동차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렌털 서비스를 미래 성장을 위한 양대 축으로 삼아 전략적인 투자를 이어 왔다.

박 사장은 고객 중심적 사고, 수평적 소통, 디지털 역량이 어우러진 기업 문화 속에서의 구성원 육성을 주도하며 회사의 미래 성장을 이끌고 있다.

박 사장의 재임 기간 중 집중 투자를 집행해 온 SK매직과 SK렌터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등 환경적 제약에도 불구하고 지속적 성과 창출을 이어 오며 SK네트웍스의 핵심 사업으로 자리잡았다.

SK매직은 2018년 초 올인원 정수기, 모션 공기청정기 등 품질과 디자인 분야의 혁신을 이끄는 신제품을 출시했고 시즌이 바뀔 때마다 업그레이드된 모델을 지속 선보여 고객 가치 창출의 격을 높여 왔다. 올해 1분기에도 4중 전해수 살균 케어가 가능한 ‘올클린 버블 살균 비데’, 공기청정 및 살균 기능을 합친 ‘올클린 공기청정기바이러스 핏(Virus Fit)’ 등 건강 관리를 강조한 제품들을 출시해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iF 디자인 어워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년간 수상을 이어 오는 등 세계적인 디자인 경쟁력을 인정 받았다. 최근에는 브랜드 체험 공간 ‘잇츠매직(it’s magic)’을 공식 오픈했고 SK텔레콤과 삼성전자 등 기업과 업무 제휴를 통해 사업 범위 확장 및 고객과의 소통 강화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통합 법인으로 새롭게 출범한 SK렌터카는 급변하는 모빌리티 환경에서 전기차 렌털 강화를 핵심 사업으로 삼아 시장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2020년 10월에는 고객이 렌털료만 내면 전국 7000여 개(전국 전기차 충전소의 약 80%)의 한국전력 및 환경부 급속 충전기를 이용할 수 있는 ‘EV올인원’을 출시했다. 올 3월에는‘K-EV100(한국형 무공해차 전환100) 협력 사업’ 협약을 체결하며 보유 차량의 100%를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하기 위한 향후 로드맵을 공개했고 최근에는 제주도에 한국 최대 규모의 전기차 단지를 조성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국전력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SK렌터카는 2025년까지 소유 부지 2만3801㎡(7200평)를 활용해 전기차 전용 단지 조성하고 이곳에 전기차 3000대를 도입해 전기차 사업 강화와 친환경 가치 창출을 모두 이룬다는 계획이다.

박상규 사장은 대내외적으로 도전적인 환경이 지속되는 가운데 이사회를 중심으로 경영 안정화에 힘쓰는 한편 미래 성장형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보유 사업과 연관된 사회적 가치 창출 모델을 발굴하는 등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강화해 지속 가능 발전을 위한 노력을 더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관련, 2019년 런칭한 ‘민팃’은 중고 휴대전화를 다시금 유통시켜 자원 재순환 문화를 만들었고 휴대전화 내 희귀 금속 추출 등 리사이클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올해 ESG경영위원회와 인사위원회를 신설, 이사회의 책임 경영 강화도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박 사장은 “미래 가치가 있는 사업에 적극 투자해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당사 사업 모델을 사회 문제 해결과 연계되도록 업그레이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상규 SK네트웍스 사장, 고객 트렌드·디지털 기반으로 혁신 주도
이현주 기자 char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