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시워크 앱 화면. /넛지헬스케어 제공
캐시워크 앱 화면. /넛지헬스케어 제공
하나의 서비스만을 제공하던 특화형 스타트업에서 출발해 연계 서비스를 한 데 구축하며 플랫폼으로 약진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 기업들은 모태사업을 통해 확보한 풍부한 소비자층을 바탕으로 수익 구조를 안정화하고,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어플리케이션(앱) 하나로 다양한 소비 니즈를 반영한 플랫폼이 탄생하고 있다.

우선 넛지헬스케어는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넓혀가고 있다. 캐시워크는 스마트폰 바탕화면에 오늘 걸은 걸음수를 보여주고, 걷는 만큼 리워드(보상)를 주는 방식으로 운동에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앱이다.

캐시워크는 올해 5월 기준 누적 다운로드 1500만을 넘기며 국민 5명 중 1명이 사용하는 앱으로 성장했다. 캐시워크는 운동 기록 인증샷을 찍어 소셜네트워크(SNS)에 쉽게 공유할 수 있게 하며 운동을 생활화하느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캐시워크는 사용자들의 지지를 바탕으로 앱 내 다양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출·수입 내역을 확인하면 돈을 적립해주고 무료 AI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건강주치의 캐시닥, 다이어트 습관 형성을 돕는 앱 지니어트, 키토제닉 전문 건강식 브랜드 키토선생 등의 서비스 등이다.

넛지헬스케어 관계자는 "건강관리를 아우르는 헬시테크 플랫폼으로 발전해 서로 건강관리 경험을 공유해 동기부여를 해주는 촉진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모태사업 기반해 종합앱 거듭나는 스타트업들
밀리의 서재는 월 9900원만 내면 어디서든 편리하게 볼 수 있는 전자책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다. 최근에는 보유도서 10만권, 누적 가입회원수 350만명을 넘겼다. 갤럭시S21 단말을 산 고객에게 3개월 무료 서비스로 제공될 정도로 그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최근 밀리의 서재는 독서 문화의 대중화를 위해 앱 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다각화하고 있다. PDF로 제공하는 전자책 보기에 이어 목소리로 읽어주는 오디오북, 독자와 대화하듯 알려주는 챗북 등 다양한 방식으로 독서를 체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강화했다.

또 지난해 2월 출판사와 공동 기획해 오리지널 콘텐츠를 담은 종이책의 정기배송 사업을 선보였다. '밀리 오리지널 종이책 정기구독 서비스'를 신청하고 5000원을 추가 부담하면 오리지널 종이책을 배송받을 수 있다. 이처럼 디지털과 아날로그 형태를 포괄하는 통합 독서 플랫폼으로 도약하고 있다.

밀리의서재는 "독서율 증진을 목표로 독서와 친숙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최근 LGU+와 협업해 구독경제 기반의 독서 서비스를 지원하는 파트너십도 체결했다"고 말했다.

버킷플레이스가 운영하는 ‘오늘의집’도 인테리어 관련 정보와 스토어, 인테리어 시공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인테리어 특화 플랫폼으로 누적 다운로드 수 1500만건을 돌파했다. 오늘의집은 점차 사업영역을 확장하며 가구뿐 아니라 다양한 소품까지 아우르는 플랫폼으로 나아가고 있다.

최근 오늘의집은 원하는 날에 날짜를 지정해 가구를 배송받고 설치할 수 있는 '오늘의집 배송'까지 시작했다. 전문 설치기사가 방문해 가구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한샘, 리바트 등 가구 전문업체와 같이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최근에는 가구뿐 아니라 상품군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최근 각종 소품, 가구 등 인테리어 유관 제품뿐만 아니라 캠핑 용품과 반려동물용 용품, 렌털, 리퍼 제품까지 취급하면서 그 반경을 넓히고 있다.

오늘의집 관계자는 "홈스타일링 인테리어로 출발했지만 고객이 원하는 가능한 모든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올인원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구현화 기자 ku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