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부터 코로나19 관리가 예방률에서 치명률로 변화…제약 업종에는 긍정적

[화제의 리포트]
이스라엘 라마트간 지역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소에서 30일(현지시간) 한 남성이 백신을 접종받고 있다. 델타 변이 중심의 코로나19 4차 유행 국면에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전략으로 대응해온 이스라엘의 이날 코로나19 일일 확진자는 1만946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연합뉴스)
이스라엘 라마트간 지역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소에서 30일(현지시간) 한 남성이 백신을 접종받고 있다. 델타 변이 중심의 코로나19 4차 유행 국면에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전략으로 대응해온 이스라엘의 이날 코로나19 일일 확진자는 1만946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연합뉴스)
이번 호 화제의 리포트는 허혜민 키움증권 애널리스트가 펴낸 ‘제약-위드 코로나(Feat. 백신과 신약)’를 선정했다. 허 애널리스트는 “델타 변이는 게임의 양상을 바꿔 놓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막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불편한 진실을 받아들여야 할 때”라고 말했다. 또 “다만 부유국부터 코로나19에 대한 관리가 점차 예방률에서 치명률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그동안 유독 백신 관련주만 주목받았던 제약·바이오 섹터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델타 변이는 게임의 양상을 바꿔 놓았다. 전 세계적으로 백신 보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고 백신을 완전히 접종했다고 하더라도 돌파 감염 가능성이 남아 있다. 심지어 돌파 감염된다면 전염력이 높아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쉽게 종식되지 않을 것이라는 불편한 진실을 받아들여야 할 때가 된 것이다. 동물 간 접촉으로 인한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 지속되는 변이의 출몰 등은 인류가 앞으로 안고 가야 할 과제가 됐다.

이제는 코로나19 전파를 막는 예방률보다 치명률 관리를 위해 백신 접종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또 부스터 샷이 점차 일반인을 대상으로 승인 확대될 것으로 예상돼 백신 공급 부족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스타 바이오텍 탄생이 필요한 시점

이에 따라 관련 위탁 생산(CMO) 업체들의 공급자 우위 시장 또한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부유국부터 확진자 관리에서 치명률 관리로 바뀌게 된다면 그간 주목받았던 백신 관련주와 함께 점차 비코로나19 관련 종목들에도 긍정적인 상황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위드 코로나’가 된다면 기대되는 것은 임상 리오프닝과 활발한 기술 거래다. 이제 시장은 단순한 기술 이전 효과를 기대하기보다 퀄리티 딜을 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빅파마(글로벌 대형 제약사)로의 대규모 기술 이전이 필요한 시점이다. 퀄리티 딜을 하기 위해서는 빅파마 간 경쟁 상황을 잘 이용하고 파트너사와 거래 시너지 및 상용 성공화까지 고려해야 한다.

코로나19 백신 개발로 수혜를 본 빅파마는 풍부한 자금으로 코로나19 이후를 준비하고 그렇지 않은 빅파마들은 차세대 먹거리를 찾는 것에 더욱 적극적으로 움직일 것으로 추측된다. 이와 관련해 최근 mRNA 전달 플랫폼 지질나노입자(LNP) 대체 기술, 세포·유전자 치료제 등의 혁신 신성장 분야와 알츠하이머 시장 개화로 중추신경 질환(CNS) 분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 데이터 발표도 모멘텀이 될 수 있다. 9~10월부터 유럽종양학회(ESMO)를 시작으로 주요 학회가 개최되고 다른 업체들의 주요 파이프라인 톱 라인 발표가 예정돼 있어 그 결과에 따라 바이오텍 투자 심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셀트리온그룹의 3사 합병 추진 세부 내용과 펀더멘털 개선 여부, 활발한 기술 이전 소식 등이 이어진다면 바이오텍에도 긍정적인 투자 심리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백신 CMO 업체 SK바이오사이언스와 중추신경 질환계 리더 SK바이오팜에 대한 커버리지를 개시하고 하반기 실적 개선이 기대되는 셀트리온과 데이터 발표가 예상되는 녹십자랩셀과 바이오리더스를 관심 종목으로 추천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글로벌 CMO 기업으로 펀더멘털이 레벨업되고 있다. 2022년 자체 신약이 글로벌 출시된다면 임상 디자인과 글로벌 규제 당국 승인 신청 노하우를 보유하게 된다. 코로나19 이후에도 차세대 신규 플랫폼 시설 구축, 인수·합병(M&A), 파이프라인 도입 등을 통해 지속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이다.

SK바이오팜은 한국에서 유일하게 자체 개발한 뇌전증 신약을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아 미국에 직접 판매하는 업체로, 한국 중추신경 질환(CNS) 신약 분야의 리더다. 엑스코프리의 점진적인 미국 시장 침투, 중국 지역 판권 이전 기대, 추가 파이프라인 도입 등의 모멘텀을 보유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물론 녹십자랩셀·바이오리더스 ‘관심’

한국의 수많은 업체들이 코로나19 치료제에 뛰어들었지만 한국에서 승인 받고 해외 승인과 진출에 가장 앞서 있는 업체는 아직 셀트리온이 유일하다. 렉키로나는 바이오시밀러에서 신약으로의 성공 가능성을 보여 줬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최근 항체약물접합체(ADC)와 메신저 리보핵산(mRNA) 플랫폼 등 혁신 신약 개발로 적극적인 행보를 보인다는 점 또한 긍정적이다.

렉키로나 3상의 긍정적 데이터와 동물 실험에서 변이 관련 데이터를 확보해 유럽의약품청(EMA)에 제출함에 따라 9~10월 렉키로나의 승인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유럽의 승인을 받으면 추가 기타 국가의 승인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 브라질과 인도네시아에서는 긴급 사용 승인을 받아 3분기 중에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녹십자랩셀은 연내 AB101(제대혈 NK+리툭시맙) 1·2상 중간 결과 발표가 예상되고 긍정적 데이터가 도출되면 신약 가치뿐만 아니라 플랫폼 가치의 재평가가 기대된다. 머크에 대규모 기술 이전을 통해 글로벌 무대에서 기술 신뢰도가 상승했기 때문에 인체 데이터 등에 따라 추가 기술 이전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최신 트렌드인 자연살해세포(NK세포) 치료제 분야의 선두 주자이고 합병을 통한 시너지 효과 또한 기대된다.

바이오리더스는 경구용 점막 면역 백신 플랫폼 기반의 자궁경부전암 백신 한국 2b상 데이터를 오는 10월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긍정적인 효능 데이터가 도출된다면 경구용 백신 플랫폼의 가치 재평가로 이어질 수 있어 관전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듀시엔형 근이영양증 소아 대상 1·2a상 진입과 혁신 신약(first-in-class) 항암제의 연말~내년 초 1상 진입 등 임상이 진척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정리= 이명지 기자 m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