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 (2)
‘2021 한국품질만족지수 1위’ 선정 기업이 10월 12일 발표됐다.

한경비즈니스와 G밸리뉴스가 주최하고 한국경제신문이 후원하며 한국미디어마케팅그룹이 주관한 이번 행사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 향상에 기여해 고객 중심 가치를 향상시킨 기업을 발굴, 시상하기 위해 제정됐다.

이번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는 총 56개 업체가 선정됐다. 소비자와 전문가가 중심이 된 사전 기초 조사를 통한 후보 브랜드 선정을 시작으로 충성도‧신뢰도‧인지도‧이미지‧만족도 등 평가 항목을 공정하게 평가해 최종 집계된 점수에 따라 결정됐다.

김홍유 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국가의 발전과 소비자의 만족을 위해 끊임없이 정진하는 기업을 발굴해 뜻깊다”며 “이번 시상을 계기로 더욱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전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 기업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 (2)
식사대용 쉐이크 브랜드, 루피움

루피움이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고객만족브랜드(다이어트 쉐이크)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루피움(LU’PIUM)은 뷰티 라이프 스타일 코스메틱 브랜드로 2017년 런칭하여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루피움 밸런스 쉐이크는 지난 해 첫 런칭에서 10만포를 판매하며 리뉴얼을 거쳐 현재까지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식사대용 쉐이크이다.

식사를 거르지 않고 밸런스 쉐이크로 대신하여 건강하게 섭취하자는 취지로 만든 제품이며, 우리 몸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를 담은 균형 잡힌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이다.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해썹)을 획득한 시설에서 생산하며 안정성 또한 인증 받았다.

고단백 닭가슴살을 21% 함유했으며 드럼드라이 건조 공법을 통해 영양은 유지하면서 비린 맛을 잡아 맛있게 섭취할 수 있다.

루피움 관계자는 “무리한 체중조절 등으로 영양 불균형에 놓여 있는 사람들의 건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과 소통하며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 (2)
아이디어 생활용품 브랜드, 만능픽

만능픽이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생활용품(아이디어상품)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만능픽은 온라인 커머스 업체 (주)거상커머스의 생활용품 전문 브랜드로 소비자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아이디어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제품 기획 과정부터 제조과정까지 판매 전 수개월에 걸쳐 각종 테스트를 진행하여 제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대표 제품으로는 차량용 거치대, 스마트 거치대, 뒷좌석 올인원 거치대 등이 있으며, 차량 내에서 스마트폰을 강력하게 고정시켜주는 성능으로 소비자들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만능픽 마케팅 관계자는 “트렌드를 선도하는 제품 기획과 뛰어난 품질력으로 고객 만족도를 위해 노력해왔다. 이번 한국품질만족도 1위 수상은 이 같은 노력이 반영된 결과인 것 같아 보람차다”며 “앞으로도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필요로 하는 아이디어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 (2)
색조 화장품 전문 브랜드, 메리쏘드

메리쏘드가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뷰티(색조화장품) 부문을 2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주식회사 용감한미녀들의 메리쏘드는 색조 화장품 전문 브랜드이며, 최신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색조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다. 뷰티 업계 모든 트렌드를 연구하고, 그에 맞는 제품을 발 빠르게 선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타고 색조 메이크업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특히 주력제품인 릴롱카라, 릴타투 펜슬라이너 등은 예쁜 아이 메이크업을 위한 컬러, 지속력, 편리성을 모두 갖춰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최근에는 브러쉬 자동세척기, 브러쉬 클렌져 등 메이크업 툴 관리를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출시했다.

메리쏘드 마케팅 관계자는 “2년 연속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 선정돼 감회가 새롭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를 반영한 메이크업 제품을 개발해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 (2)
아이스크림 할인점, 메리엘스

메리엘스가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프랜차이즈(아이스크림할인점)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메리엘스는 주식회사 어메이징리테일 아이스크림 할인점 창업 브랜드로 ‘한 곳에서 세상의 모든 아이스크림을 즐길 수 있는 곳을 만들자’라는 모토 아래 운영하고 있다.

특히 메리엘스는 기존의 아이스크림 할인점에서 볼 수 없었던 디저트류와 특화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또한 차별화된 제품 개발 및 제공을 위해 가맹점주에게는 매출 증대에 따른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 및 슈퍼바이저의 지속적인 점포 관리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온라인/오프라인 마케팅 지원을 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직영점 확대에도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가맹사업을 시작한 지 2달 만에 30개 가맹점을 계약했다”며 “깨끗한 스타일의 인테리어와 디저트류 및 밀키트류 제품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올렸다”고 말했다.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 (2)
20년 경력의 조향사 퍼퓸 브랜드, 바나날

바나날이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헤어케어(샴푸) 부문을 2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바나날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의 각기 다른 일상의 감각과 경험을 토대로 탄생한 컨템포러리 퍼퓸 브랜드이다.

바나날의 모든 향은 약 20년 경력의 크리에이티브한 프로페셔널 조향사와 숙련된 향료 전문가들의 까다롭고 세밀한 연구 과정을 통하여 탄생한다. 500여 종의 향 원료 중, 하이퀄리티의 엄선된 향만을 선택하고 조합하여 새로운 차원의 프리미엄 퍼퓸을 경험할 수 있는 브랜드다.

바나날의 대표 상품 샴푸와 트리트먼트는 총 13가지 향으로 출시되었으며 안전한 두피 및 모발 케어를 위해 까다롭게 엄선한 식물 유래 원료, 하이드롤라이즈드 단백질, 아미노산 콤플렉스 성분으로 손상된 단백질과 지질을 보충하여 건강한 머릿결 관리를 도와준다.

바나날 관계자는 “외부 활동이 어려워지면서 퍼퓸 케어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 및 분위기 전환을 원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퍼퓸 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라며 본래의 체취인 듯 자연스럽게, 보이지 않는 향기로 일상 속 작은 즐거움 느끼며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 (2)
약국 더모코스메틱 브랜드, 바베(BABE)

바베(BABE)가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화장품(기초화장품) 부문을 2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바베(BABE)는 스페인 스킨케어 제조사가 만든 약국 더모코스메틱 브랜드로, 피부의 기초 환경을 만드는 Ph와 유수분 밸런스를 중시하며, 민감한 피부 및 가족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소비자들에게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 2년 연속 한국고객만족도 1위를 수상할 수 있었던 것 같다”며 “앞으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더욱 우수한 제품과 다양한 이벤트 기획으로 고객 사랑에 보답하겠다”고 전했다.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 (2)
욕실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바스템

바스템이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생활용품(샤워호스) 부문을 4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바스템은 2014년 론칭한 욕실용품 브랜드로 대표제품으로는 샤워기, 샤워호스, 변기커버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바스템의 ‘튜브형 샤워호스’는 팬톤색을 입혀 제작된 것이 이색적인 욕실용품으로, 지난 2020년 산업통상부 주최, 한국디자인 진흥원이 주관하는 ‘국대 디자인 대표어워드’에서 본상과 특허청장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이와 더불어 ‘2020 핀업 디자인어워드(한국산업디자이너 협회주관)’에서도 파이널리스트에 선정될 만큼 디자인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다양한 욕실용품 개발·생산 이외에도 바스템은 ‘물때잡아라, 물때와의 전쟁, 샤워송’ 등 뮤직드라마 및 비디오를 활용한 이색적인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정립에 힘쓰고 있다.

바스템 마케팅실 관계자는 “욕실 디자인 리딩기업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고객들에게 친숙한 제품 개발 및 브랜드 이미지 전달을 위해 노력한 결과 4년 연속 수상이라는 영광을 안게 된 것 같다”며 “앞으로도 욕실용품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사랑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 (2)
주방가구 브랜드, 베스트리빙

베스트리빙이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가구(주방용 가구)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베스트리빙은 종합가구 브랜드로 최근 합리적인 가격에 고품질의 세라믹 식탁을 선보여 주목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포셀린 통세라믹은 겉면과 속이 동일한 세라믹으로, 표면 처리를 한 세라믹과 달리 판 자체를 고온 고압으로 만들어내 기공(공기구멍)이 보이지 않는 제품이다.

베스트리빙에서 판매하는 세라믹은 모두 이태리사 세라믹 제조공장에서 제작하여 높은 품질의 세라믹만을 취급하고 있다. 베스트리빙사의 세라믹 식탁세트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해당 브랜드는 온라인 가구 쇼핑몰 ‘오늘의집’에서 베스트파트너로 선정,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프리미엄 스토어, 굿서비스 스토어에 선정되는 등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관계자는 “18년간 수많은 제품들을 개발, 판매하며 느끼고 배운 점들을 계속 응용해 나가려는 노력 덕분에, 많은 고객들의 사랑과 더불어 수상의 영광도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가구 분야에서도 혁신을 주도하는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 (2)
글로벌 유아용품 브랜드, 베이비 브레짜

베이비 브레짜가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유아용품(자동분유제조기) 부문을 2년 연속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베이비 브레짜는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글로벌 유아용품 브랜드로 국내에 2018년 공식 진출했다. 주요 제품으로는 버튼만 누르면 아기가 음용 가능한 상태로 분유를 조유해주는 ‘자동 분유제조기’와 재료만 넣으면 이유식을 자동으로 완성해주는 ‘이유식 마스터기’가 있다.

특히 자동 분유제조기 제품 자체를 국내에 처음 도입했으며, 높은 퀄리티와 서비스를 바탕으로 자동 분유제조기 시장 형성 및 확대를 주도했다고 평가받고 있다. 현재 베이비 브레짜는 판매량과 시장점유율 측면에서 수년간 세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베이비 브레짜 마케팅 담당자는 “고객이 상품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는지를 평가하는 척도인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2년 연속 수상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며 “앞으로 시장을 선도하는 품질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고객께 인정받는 브랜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 (2)
종합 생활가전 브랜드, 보국(bokuk)

보국(bokuk)이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가전(전기요) 부문을 2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주)보국전자의 제품은 소비자들의 포근한 숙면을 위해 특허 받은 에어셀 기술로 보온성, 안정성 그리고 쿠션감을 향상시켰다. 또한 워셔블 기술을 통해 손세탁이 아닌 세탁망에 넣은 후 세탁기 사용까지 가능해 관리의 편리성도 높였다.

이외에도 전기요에서 인체의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으면 전원이 꺼지는 인체감지 기술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했다. 특히 사용자의 안전을 고려한 제품 생산에 대해 심혈을 기울인 만큼 지난 2015년, 2019년 각각 제품안전의 날 행사에서 국무총리표창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주)보국전자 관계자는 “지난 해에 이어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를 수상하게 돼 영광이다. 앞으로도 더 나은 제품과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고민하고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 (2)
새로운 선진 상조문화 창조, 보람상조

보람상조가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고객만족브랜드(상조서비스) 부문을 2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보람상조는 선진 상조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상조 회사다. 보람상조는 장례용품 가격정찰제 등 고객 권익 보호를 위한 업계 최초 서비스를 선보여왔다. 특히 온라인 추모관 개설, 스마트 전자청약 시스템 도입 등 비대면 환경에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람상조가 추구하는 고객 중심의 브랜드 가치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보람상조는 온라인 상담, 24시간 고객센터 등을 통해 장례행사 전후로 고객의 의견을 청취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품질 개선을 이어가고 있다. 갑작스러운 임종 상황을 맞게 되는 고객을 위해서는 ‘보람 긴급 서비스콜’도 운영 중이다.

2014년에는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과 상조서비스 전문가 육성을 위해 ‘보람장례지도사교육원’을 설립하기도 했다. 교육원은 100% 실무 중심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을 제공하며 전문 장례지도사들을 자체적으로 양성 중이다.

보람상조 관계자는 “뉴노멀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상조 기업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선진 상조문화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 (2)
온라인 판촉물 쇼핑몰, 서가인기프트

서가인기프트가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온라인쇼핑몰(판촉물) 부문을 2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서가인기프트는 여성기업 ‘아이에이치(IH)컴퍼니’의 전문 판촉물 온라인쇼핑몰 브랜드이다. 공공기관 및 기업체에 필요한 기념품과 판촉물을 공급하고 있다.

소비자가 판촉물 선정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고객 니즈에 맞는 상품을 찾을 수 있게 대표가 직접 발 벗고 찾아 나서고 있으며, 납품 후 문제 발생 시에도 무엇보다 신속하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 고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서가인기프트 고혜인 대표는 제14회 대한민국 세계여성발명대회에 참가해 심사를 거쳐 2개 부문으로 은상·동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특허청과 한국여성발명협회에서 주관하는 2021 여성발명왕 EXPO에서 온라인 전시관(식품‧생활관)에도 참가했다.

고혜인 서가인기프트 대표는 “2년 연속 한국 품질만족도 1위’라는 큰 상을 주셔서 감사하다”라며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신뢰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태림 기자(t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