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 위를 걷는 듯한 달큰한 탁주 ‘토끼구름’

[막걸리 열전]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 끝자락에 있는 울산 중구 다운동, 한적한 골목 어귀에 ‘운곡도가’가 있다. ‘구름이 끼는 골짜기’라는 의미를 지닌 다운동의 옛 지명 운곡마을에서 이름을 따왔다. 그리고 구름이 낀 골짜기 위에 앉아 있는 토끼 한 마리. 운곡도가의 탁주 ‘토끼구름’의 라벨 그림이다. 몽글몽글한 분홍빛 구름들과 새하얀 토끼, 반짝이는 펄을 덧입힌 어여쁜 토끼구름 라벨은 많은 전통주 사이에서 그 존재감을 뽐낸다. 운곡도가의 황정의 실장을 만나 사람들의 시선뿐만 아니라 입맛까지 사로잡은 토끼구름에 대해 자세히 물었다.
다운동의 옛 지명 운곡마을에서 이름을 딴 ‘운곡도가’.
다운동의 옛 지명 운곡마을에서 이름을 딴 ‘운곡도가’.
가양주를 복원하다
운곡도가는 가양주(家釀酒 : 집에서 담근 술)를 복원하려는 황 실장의 아버지 황광조 대표의 일념에서 시작됐다. 황 대표의 집안은 명절이나 대소사가 있을 때마다 대대로 집에서 직접 술을 빚어 마셨다고 한다. 집안의 전통 양조법을 복원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연구한 끝에 2018년 원래 살던 주택 1층을 개조해 소규모 양조장 겸 전통주 주점인 운곡도가를 설립해 옛사람들의 주막처럼 술을 직접 빚고 판매하기 시작했다. 운곡도가는 울산 유일의 전통주 주점으로, 운곡도가에서 제조한 막걸리는 물론 지역 특산 막걸리와 프리미엄 막걸리·약주·소주 등 다양한 전통주를 만날 수 있다. 처음 만든 제품은 가양주 양조법을 기반으로 한 삼양주 ‘황감찰’로 도수가 높고 진하면서도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울산 울주군 고헌산 자락 차리 마을에서 재배한 햅쌀과 햇찹쌀로 정성껏 빚고 여기에 참당귀 뿌리, 생강, 곰솔 잎 등을 재료로 사용해 약재 특유의 감칠맛까지 느낄 수 있다. “주점의 장점은 손님들의 반응을 바로 확인해 운곡도가가 나아갈 방향을 잡을 수 있다는 거예요. 황감찰은 막걸리에 익숙한 손님들에겐 반응이 좋았지만 막걸리가 낯설거나 접해 보지 않은 이들에게는 진입 장벽이 높은 술이라 좀 더 대중적인 탁주를 만들었어요.”
황정의 운곡도가 실장.
황정의 운곡도가 실장.
‘토끼가 구름 위를 뛰어다니는 맛’이라는 의미의 ‘토끼구름’.
‘토끼가 구름 위를 뛰어다니는 맛’이라는 의미의 ‘토끼구름’.
고객의 취향을 반영해 만든 탁주 ‘토끼구름’
대중의 취향을 저격할 운곡도가의 새로운 막걸리 ‘토끼구름’이 완성됐다. 새하얀 토끼구름을 한 모금 마시는 순간 달큰한 솜사탕 맛 구름이 입안을 가득 채우고 기분 좋은 배 향과 멜론 향이 맴돌다가 마지막에 바닐라 향으로 마무리된다. “토끼구름이란 이름은 지인이 ‘토끼가 구름 위를 뛰어다니는 맛’이라고 표현한 것을 그대로 차용했어요. 심지어 그때 느낀 맛과 감각을 그대로 로고로 만들어 이렇게 예쁜 패키지도 만들 수 있었죠.” 고객들의 반응도 뜨겁다. 도수도 6.8로 높지 않고 입에 물리는 인공적인 단맛이 아니라 한 병을 마시면 두 병, 세 병 계속 이어진다.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막걸리를 찾던 사람들의 취향에 딱 들어맞았고 토끼구름에 대한 수요가 급상승하면서 운곡도가 한편에 자리한 16.5㎡(5평) 남짓한 양조실과 숙성실은 더 바빠졌다. 평소 1주일에 100병 정도 제조할 수 있는 여건이지만 토끼구름의 수요를 맞추기 위해 200병까지 제조량을 늘렸다.
토끼구름은 다섯 번 발효 시킨 오양주에 속한다.
토끼구름은 다섯 번 발효 시킨 오양주에 속한다.
다섯 번 발효하다
가볍게 마실 수 있는 토끼구름이지만 만드는 정성은 결코 가볍지 않다. 전통주는 발효 횟수에 따라 단양주·이양주·삼양주·사양주·오양주로 분류되는데 토끼구름은 다섯 번 발효한 오양주에 속한다. 오양주는 재료가 많이 들어가고 술이 완성되기까지 시간과 정성도 많이 들어간다. 제조량을 늘리는 데 한계가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발효 기간만 한 달 가까이 걸리다 보니 숙성실이 늘 포화 상태다. 이렇게 여러 차례 빚으면 날카로운 맛은 휘발되고 부드러운 맛과 향은 남는다. 하지만 토끼구름의 매력은 부드러움만이 아니다. 미숫가루를 타 마시는 것처럼 이물감이 남는데 고두밥 대신 쌀가루를 사용해 제조하기 때문에 이런 입자감이 느껴진다고 한다. 쌀가루는 입자가 작아 발효를 촉진하는 효과도 있지만 의도적으로 거친 질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토끼구름에 대한 인기는 원주(原酒)로 이어진다. “토끼구름 원주 맛을 궁금해하는 손님들이 늘고 있어 희석되지 않은 원주도 한정으로 판매합니다. 맛의 차이에 놀라는 손님들이 많아요. 앞으로도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싶어요. 양조장 겸 전통주 주점이 가진 강점을 더 키워 나갈 생각입니다.”

문지현 객원기자 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