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의료원과 ‘에버반’ 공동 개발
코로나19 바이러스 24시간 내 99% 이상 사멸
위생·안전에 민감한 의료장비·신용카드 등에 적용 가능

롯데케미칼의 항바이러스 소재 에버반. 사진=롯데케미칼 제공
롯데케미칼의 항바이러스 소재 에버반. 사진=롯데케미칼 제공
롯데케미칼이 고려대 의료원과 약 1년간 공동 연구를 통해 항바이러스 소재 브랜드인 에버반(everban)을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에버반은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MRSA)과 같은 악성 세균의 고농도 조건에서도 균 생육을 억제할 수 있다. 스크래치와 고온, 고습, 자외선 노출 등의 상황에서도 지속적인 항곰팡이 성능 유지가 가능한 스페셜티 소재로 개발됐다.

인플루엔자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바이러스 및 델타 변이주에 대해서도 항바이러스 성능을 확보한 차세대 유해 미생물 억제 종합 솔루션이다.

위생과 안전에 민감한 의료장비와 접촉 빈도가 높은 신용카드, 인테리어 시트, 손잡이 등 다양한 용도로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케미칼은 2020년 10월부터 고려대 의료원과 ‘코로나 시대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신소재 공동 개발’을 주제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이후 항바이러스 플라스틱 소재 연구·개발 및 성능 평가를 공동으로 진행, 바이러스에 대한 사멸 시간 단축 등에 대한 검증을 해왔다.

그 결과 코로나19 바이러스 및 델타 변이바이러스 모두 24시간 내 99% 이상 사멸하는 연구 결과를 도출했다.

이영준 롯데케미칼 첨단소재사업 대표는 “국내 최초의 유해 미생물 억제 소재 개발로 고객 제품의 안전성 및 편의성 향상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케미칼은 2017년부터 생활·욕실용품, 전기전자 제품의 부품, 가구 등의 플라스틱 및 인조대리석에 적용 가능한 항균소재(에버모인)를 개발해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다.

2020년에는 합성수지 소재 분야에서 인플루엔자 A 독감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성능을 검증 받아 세계 최초로 항바이러스 가공품의 국제 표준인 ISO 21702 인증을 취득했다.


안옥희 기자 ahnoh0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