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보다 실물 경제 활용도 높아…기관투자가, 알트코인으로 분산 투자 나설 것

[비트코인 A to Z]
2021년 12월 15일 서울 서초구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 고객센터 모니터에 거래 중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비롯한 주요 암호화폐 거래가가 표시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2021년 12월 15일 서울 서초구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 고객센터 모니터에 거래 중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비롯한 주요 암호화폐 거래가가 표시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비트코인 가격이 6만8700달러(약 8130만원)를 넘어서며 역사상 최고치를 찍었던 2021년 11월 초순 이후 비트코인 가격이 급격한 조정 양상을 보이면서 알트코인들이 각개 약진으로 강세를 보이는 형국이 이어지고 있다.

비트코인 지배력 70%에서 40% 턱걸이

이는 주로 단기 투자하면서 시장 대비 초과 수익을 얻으려는 헤지펀드들의 수익률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실제 지난 한 달간 비트코인 가격이 6.5% 하락한 상황에서 여러 암호화폐를 고루 포트폴리오에 담고 있는 헤지펀드의 수익률은 그보다 양호한 모습을 보였다.

코인별로 보면 비트코인은 2021년 들어 11월 말까지의 총수익률이 100% 남짓한 반면 이더리움의 수익률은 무려 526%에 이르고 있다. 이에 따라 비트코인 외에도 17개의 알트코인을 편입하고 있는 암호화폐 헤지펀드의 수익률은 170%로, 비트코인보다 70%포인트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암호화폐 전체 시가 총액에서 비트코인 시총이 차지하는 비율인 비트코인 지배력(bitcoin dominance)에서도 잘 나타난다. 2021년 초까지만 해도 무려 70%에 이르던 비트코인 지배력은 현재 40%에 간신히 턱걸이하면서 연중 최저 수준까지 떨어져 있다. 그만큼 비트코인 대비 알트코인의 수익률이 양호하다는 뜻이다.

이런 양상은 새해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 이유는 비트코인에 비해 실물 경제에서의 활용도가 높아 대규모 채택 가능성이 높은 알트코인들의 시세가 2022년에도 더 강해질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최근 암호화폐 투자 운용사인 타이탄을 이끌고 있는 공동 최고경영자(CEO) 클레이튼 가드너는 한 인터뷰에서 “실물 경제에서 암호화폐를 더 광범위하게 채택하는 일이 생겨나고 있고 이에 따라 기관투자가들은 비트코인을 넘어 이더리움·아발란체(AVAX)·솔라나(SOL)·테라 루나(LUNA) 등과 같이 스마트 콘트랙트 기능을 가진 다른 알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2021년 12월 대규모 업그레이드를 통해 비트코인의 잠재력이 커지긴 했지만 아직까지는 복잡한 형태의 스마트 계약 기능을 제대로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가드너 CEO는 “많은 기관투자가들은 비트코인을 투기 자산으로 인식해 왔고 이는 지금까지도 크게 변하지 않고 있다”면서 “만약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활용도가 높아진다면 가치 저장 수단으로는 각광받을 수 있겠지만 원래 의도했던 가치 교환 수단에서는 여전히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비트코인이 여전히 가장 안전한 암호화폐로 손꼽히지만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부터 탈중앙화 금융(DeFi)까지 활용면에서 여타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질 수 있다”며 “기관투자가들은 새해에 이런 활용도 높은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데 더 많은 자금을 할애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2021년이 암호화폐가 본격적인 투자 자산으로 인정받은 한 해였다면 2022년은 기관투자가들의 투자처가 비트코인을 넘어 알트코인으로 본격 확산되는 한 해가 될것으로 보인다. 바야흐로 암호화폐 시장에서도 분산 투자의 시대가 본격 열리고 있다.

투자자 보호 기구 신설 움직임도

2022년엔 또 다른 규제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 대한 중간 평가 성격이 될 중간 선거가 2022년 11월로 다가오면서 미국에서도 암호화폐 시장을 적절하게 규제하면서도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전담 기구를 만들자는 시도가 정치권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다.

2013년 처음 비트코인에 투자해 지금도 5만~10만 달러어치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고 신고한 공화당 상원의원 신시아 루미스(와이오밍 주)가 주인공이다.

루미스 의원은 2021년 12월 24일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에 대한 가장 포괄적인 법안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2022년 의회에서 비트코인에 대한 대대적인 개혁 법안을 발의하겠다”고 예고했다.

미 상원 은행위원회 소속인 루미스 의원은 “미국 내에서 암호화폐가 완전하게 정상화하길 원하고 있다”면서 디지털 자산 개혁 패키지 법안을 통해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연방 정부 차원의 규정을 만들어 소비자 보호 조항 신설, 새로운 암호화폐 과세 가이드라인 등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현재 주 정부 차원에서 주로 규제되고 있는 사안으로, 이를 연방 정부 법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암호화폐 관리 감독을 전담할 규제 감독 기구를 신설하겠다는 것이다. 지금은 증권형 토큰에 대해서는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선물에 대해서는 연방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각각 규제하고 있는 상황이다.

2021년 12월 초 하원의원들이 실시한 청문회에 참석했던 암호화폐업계 임원들은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에 대한 별도의 관리 감독이나 교육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루미스 의원의 법안은 이를 반영한 것이다. 현 연방 증권법은 너무나도 두루뭉술해 암호화폐와 다양한 토큰 유형들을 포괄하거나 감독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게 루미스 의원의 문제 의식이다.

흥미로운 것은 이 같은 행보가 대선을 앞두고 있는 한국의 정치권에서도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근 토론회를 통해 자신이 법안을 발의하려는 디지털 자산 관리감독원 설립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했다. 노 의원은 암호화폐 시장에서의 시세 조작이나 다단계 판매 등의 불법 행위를 엄단하고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전담 기관인 디지털 자산 관리감독원을 설립하겠다고 나서고 있다.

이런 움직임에 대해 관련 업계 일각에서는 ‘또 다른 기관이 생겨 규제만 많아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보이고 있지만 대체적으로는 전담 기관 설립으로 암호화폐 시장이 금융 시장의 메인스트림으로 진입하는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도 미국에선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과도한 규제나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을 둘러싼 지나치게 엄격한 규정 적용 등이 기존 증권법의 잣대로만 암호화폐 시장을 재단하려다 보니 발생한 규제 격차라는 문제 의식을 갖고 있다. 한국에서도 법적 기반 미비로 토큰을 통한 자금 조달을 무차별적으로 막고 있는 것이 관련 산업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는 시각이 우세한 편이다.

‘대마불사(大馬不死)’라는 용어가 있다. 미국에서도 같은 뜻으로 ‘투 빅 투 페일(too big to fail)’이라고 말한다. ‘덩치가 아주 커지고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너무 커지면 정부가 무너지도록 내버려 둘 수 없다’는 뜻이다.

빗썸 이지코노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