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 그린 바이오 사업 뛰어들어
축적된 미생물 발효 기술로 'PHA' 대량 생산 가능

[스페셜 리포트]
CJ제일제당의 R&D 센터인 블로썸파크(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의 R&D 센터인 블로썸파크(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1960년대 L-글루타민산나트륨(MSG) 생산을 필두로 그린바이오 사업을 시작했다.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CJ제일제당은 그린 바이오 분야에서 5개의 글로벌 1위 품목을 보유하고 있는 바이오산업의 강자다.

CJ제일제당은 수십년간 미생물 발효 기술을 축적할 수 있었고 PHA를 비롯한 생분해 소재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회사로 성장했다. PHA는 향후 CJ제일제당의 화이트 바이오산업의 핵심이 될 기술이다. CJ제일제당은 PHA 생산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1991년 설립한 인도네시아 파수루안 바이오 공장에 2021년 완공을 목표로 PHA 전용 생산 라인을 구축했다.

CJ제일제당은 2021년 2월 유럽과 북미 지역에서 공신력 있는 친환경 인증인 ‘TÜV 생분해 인증’을 취득했다. 이 인증은 소재가 생분해되는 환경에 따라 분류되는데, CJ제일제당의 PHA는 산업·가정·토양·해양 등 네 가지 인증을 따내는 데 성공했다. 특히 ‘해양 생분해’ 인증은 한국 최초이자 글로벌 기준으로도 극소수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TÜV 생분해 인증’은 유럽 최고 권위의 친환경 인증 기관인 ‘TÜV 오스트리아’에서 발급하는 친환경 인증으로, 국제표준화기구(ISO) 표준과 유럽연합(EU) 표준에 의거한 매우 엄격하고 까다로운 평가 과정을 통과해야 한다.

첨단 기술을 보유한 차세대 기업들과도 적극적인 협업에 나서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네덜란드의 3D 프린터 소재 기업인 ‘헬리안폴리머스’와 PHA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3D 프린터 필라멘트 소재는 항공·자동차·전자 등 정밀 부품 산업 분야와 의료용으로 활용이 늘며 시장 규모가 급격히 커지고 있다. 헬리안폴리머스는 CJ제일제당의 PHA가 높은 유연성과 가공 편의성을 모두 갖추고 있다는 장점에 주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는 CJ제일제당이 제공한 PHA 샘플을 활용, 기존 3D 프린터 필라멘트 소재로 활용되던 PLA의 단점을 극복하는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출시할 계획이다.

이명지 기자 mjlee@hankyung.com

[스페셜 리포트 기사 인덱스]
-'생분해 플라스틱'에 투자하는 기업들
-바이오산업의 숨은 강자, CJ제일제당
-ESG 경영의 '핵심'으로 자리 잡은 플라스틱 감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