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끝판왕’ 국내 SUV 중 최고인 복합연비 20.8km/L

[시승기]
기아의 올 뉴 니로 사진=유호승 기자
기아의 올 뉴 니로 사진=유호승 기자
자동차를 좋아하거나 좋아하지 않더라고 본인이 소유한 차량의 신차 출시 소식에는 관심을 갖는다. 누구보다 해당 차종의 장점과 단점을 잘 알고 있어서다.

기자는 2020년식 더 뉴 니로를 보유 중이다. 지난해 2021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올 뉴 니로가 공개된 이후부터 이 차량이 얼마나 진화했을지 큰 관심을 가졌다.

서울 광장동 워커힐호텔에서 지난 27일 열린 시승행사에서 올 뉴 니로 하이브리드를 접했다. 이전 모델인 더 뉴 니로와 외관부터 내장까지 크게 바뀌어 마치 다른 차를 보는 것과 같은 인상을 준다.
스포츠 모드로 주행한 올 뉴 니로의 연비 사진=유호승 기자
스포츠 모드로 주행한 올 뉴 니로의 연비 사진=유호승 기자
경기 포천의 한 카페까지 왕복 110km를 운전했는데, 역시 니로의 대명사인 ‘가성비 끝판왕’처럼 만족스러운 연비를 자랑했다. 더 뉴 니로와 마찬가지로 20km/L에 가까운 연비를 보였다. 차량 선택시 연비를 가장 큰 고려사항으로 꼽는 기자에 있어 올 뉴 니로는 다음 차를 살 때 또 사고 싶을 마음이 들게 하는 차량이었다.

워커힐호텔에서 반환점인 가평까지는 에코 모드로, 돌아올 때는 스포츠 모드로 주행했다. 두 모드 비슷한 연비를 보였다. 고속도로에서 정속 주행을 한 다른 기자의 경우 25km/L에 가까운 연비를 기록하기로 했다.

올 뉴 니로의 공식 연비는 국내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중 최고 복합연비인 20.8km/L다. 판매 가격은 △트렌디 2660만원 △프레스티지 2895만원 △시그니처 3306만원 등이다. 모두 친환경차 세제혜택 및 개별소비세 3.5% 반영된 가격이다. 시승 모델은 시그니처 풀옵션 차량으로 3708만원이다.
올 뉴 니로의 센터페시아(왼쪽)와 더 뉴 니로의 센터페시아 사진=유호승 기자
올 뉴 니로의 센터페시아(왼쪽)와 더 뉴 니로의 센터페시아 사진=유호승 기자
올 뉴 니로와 더 뉴 니로의 차이점은 외관뿐만 아니라 차량 안에서도 확연히 나타난다. 먼저 기존 기어봉과 달리 다이얼 기어가 장착된 점이 눈에 띈다. 사이드 브레이크 역시 기존의 풋브레이크가 아닌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적용됐다.

컵홀더의 위치로 볼 때도 차량이 약간 커졌음을 알 수 있다. 더 뉴 니로는 전장 4355mm, 전폭 1805mm, 전고 1545mm 등이다. 올 뉴 니로는 전장 4420mm, 전폭 1825mm, 전고 1545mm 등으로 전장과 전폭이 각각 65mm, 20mm 늘었다. 더 뉴 니로 소유자 입장에선 이 작은 차이도 크게 느껴졌다.

운전자 편의사항도 많아졌다. 전동식 카시트가 탑재됐고 윈드실드 형태의 헤드업 디스플레이(HUD)가 장착됐다. 트렁크 역시 전동식으로 작동되며 디스플레이 크기는 10.25인치다. 동승석에는 상위급 모델에 주로 적용돼왔던 릴렉션 컴포트 시트가 적용됐다.
올 뉴 니로의 전동 시트 사진=유호승 기자
올 뉴 니로의 전동 시트 사진=유호승 기자
많은 이들이 처음 등장했을 때 의아함을 느꼈던 후면부의 C필러는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전체 차량과 같은 색을 선택할 수도 있고, 원하는 입맛대로 색상을 고를 수 있다.

단, 승차감은 크게 나아지지 않은 느낌을 받았다. 경차 및 소형 SUV가 지닌 단점은 새 모델이 나왔음에도 비슷했다. 큰 차량이 옆을 지나갈 경우 차체가 흔들리거나, 고속 주행시 들리는 풍절음은 여전했다.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다.
올 뉴 니로의 후면부 사진=유호승 기자
올 뉴 니로의 후면부 사진=유호승 기자
유호승 기자 y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