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 회전의 원리를 이해하면 스윙이 바뀐다

아마추어 골퍼들은 스윙을 할 때 무조건 골반을 회전해야 한다고 배운다. 하지만 왜 골반을 회전해야 하고 어떻게 올바르게 회전해야 하는지 모르는 아마추어 골퍼들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골반이 회전하는 구간은 아주 빠른 스피드로 지나가기 때문에 동작이 몸에 배면 교정하기 쉽지 않다. 따라서 아마추어 골퍼들이 골반 회전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골반을 어떻게 돌려야 하는지 원리를 이해한다면 골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간단한 동작을 통해 아주 쉽게 셀프 교정할 수 있는 에이미의 방법을 소개한다.

골반은 왜 회전해야 하는 걸까?
이 부분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더 강한 골반 회전을 만들고 우리가 원하는 장타 비거리를 얻을 수 있다. 골반 회전은 바로 어깨를 돌리기 위한 동작이다. 어깨가 회전해야 손으로 잡고 있는 클럽을 휘두를 수 있고 이에 따라 클럽 헤드가 가장 빠른 스피드를 낼 수 있다. 느낌상 팔 힘으로 당겨 치면 강하게 맞는 것으로 착각한다. 하지만 모니터로 거리와 클럽의 헤드 스피드를 측정하면 확연하게 비거리와 스피드가 떨어지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올바른 스윙 셋업 측면
올바른 스윙 셋업 측면
올바른 백스윙 측면
올바른 백스윙 측면
파워 스윙? 골반 회전이 핵심 [에이미 조의 싱글 골퍼 되기]
올바른 스윙 피니시 측면
올바른 스윙 피니시 측면
골프에서 골반의 정확한 사용법

임팩트 전에 골반 회전이 잠시 멈추는 것을 볼 수 있다. 골반이 갑작스럽게 멈추는 타이밍에 소랙스(thorax : 흉부) 부분에서 엄청난 스피드를 내기 시작한다. 이 뜻은 소랙스가 본격적인 회전 스피드를 시작했다는 뜻이다. 소랙스라는 단어는 골프 스윙에서는 생소한 단어이기 때문에 흉부 대신 어깨라고 부르겠다.

골반에서 멈춤이 생기는 동시에 어깨 회전을 하게 되고 어깨 회전이 멈추면 손동작에 급격히 스피드가 붙는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로 내려오는 손 스피드가 멈추면 클럽 헤드가 엄청난 스피드로 공을 치게 된다. 즉, 골반 회전은 어깨를 돌리기 위해서이고 어깨 회전은 손과 클럽을 휘두르는 역할이다. 또 골반만 과하게 회전하고 나머지 부위가 회전하는 것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에이미 연습 방법
1단계
클럽 드릴 슬라이드 정면
1단계 클럽 드릴 슬라이드 정면
클럽 드릴 포스트 임팩트 정면
클럽 드릴 포스트 임팩트 정면
1단계 골반 회전 방법
골반을 벽에 붙여 준다. 백스윙할 때 오른쪽 골반을 벽에 닿게 하도록 한다. 다운스윙을 시작할 때도 오른쪽 골반이 벽에 닿도록 유지한다. 이때 왼발에 100% 힘을 실어 주고 오른발을 땅에서 떼 확실히 왼발에 체중이 옮겨졌는지 체크한다. 그리고 아직 닫혀 있는 골반을 회전하며 왼쪽 골반이 벽을 밀어주는 느낌을 익힌다. 이 스텝 연습을 하면서 상체 척추 앵글이 셋업 때와 같은 앵글이 되도록 계속 유지하는 것에 집중한다.
손바닥 드릴 셋업 정면
왼쪽 허벅지 윗부분에 왼손을 얹고 배꼽 아랫부분에 오른손을 얹는다. 양 손등은 정면을 향한다.
손바닥 드릴 셋업 정면 왼쪽 허벅지 윗부분에 왼손을 얹고 배꼽 아랫부분에 오른손을 얹는다. 양 손등은 정면을 향한다.
손바닥 드릴 백스윙 정면
왼 손등은 정면을 향하고 오른 손등은 골반 회전으로 약 45도, 공보다 우측을 향한다.
손바닥 드릴 백스윙 정면 왼 손등은 정면을 향하고 오른 손등은 골반 회전으로 약 45도, 공보다 우측을 향한다.
2단계 허벅지와 골반 따로 움직이기
왼쪽 허벅지 윗부분에 왼손을 얹고 배꼽 아랫부분에 오른손을 얹는다. 그리고 1단계와 같은 연습을 해준다. 이때는 손등이 가리키는 방향에 집중한다. 셋업할 때 양 손등은 정면을 향한다. 백스윙 시 오른쪽 골반이 벽에 닿을 때 왼쪽 허벅지에 얹은 왼쪽 손등을 최대한 정면을 향하도록 잡아 준다. 이때 오른쪽 손등은 골반 회전 때문에 약 45도 공보다 오른쪽을 향한다. 이유는 허벅지가 돌지 않고 무릎이 앞뒤로 움직이고 골반이 회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골반과 허벅지 동작에 분리가 생기는 것이다.

다운스윙 시 양 손등을 현재 방향으로 오른쪽 골반이 벽에 붙일 수 있도록 유지하며 슬라이드를 한다. 최대한 코일을 미리 풀어 버리지 않고 임팩트에서 풀도록 유지하며 끌고 가는 느낌이다. 골반이 회전하면 왼쪽 골반이 벽을 밀어줄 때 왼쪽 허벅지에 얹은 왼쪽 손등이 정면을 향하도록 유지하자. 반면 아랫배에 얹은 오른쪽 손등은 약 40~45도 정도로 공보다 왼쪽을 향하게 한다. 이것이 임팩트 시 하체의 동작이다. 허벅지는 엄청난 힘으로 버티고 그 단단한 버팀을 이용해 골프 회전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골반을 회전하기 위해서는 허벅지와 골반을 분리해야 하고 허벅지는 돌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위의 2단계 모두 몸에 어느 정도 익으면 풀 스윙 시 적용해 보자. 골반 회전의 느낌이 어떤 것인지, 하체로 버틴다는 느낌과 골반과 허벅지가 따로 움직인다는 느낌이 어떤 것인지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습법을 통해 골반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이해했다면 아마추어 골퍼들의 주된 고민인 배치기도 고쳐지고 어깨와 골반 회전이 강해져 샷을 훨씬 힘 있게 더욱 똑바로 칠 수 있을 것이다.

정리=이진이 기자 zinyso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