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란티스와 합작 공장 설립 구체화 ‘한미 배터리 동맹’ 속도

취임 후 한국을 첫 방문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5월 20일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반도체공장 시찰 후 연설을 마친 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취임 후 한국을 첫 방문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5월 20일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반도체공장 시찰 후 연설을 마친 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으로 이뤄진 한미정상회담 이후 한국과 미국의 배터리 동맹에 속도가 붙고 있다.

23일(현지 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삼성SDI와 스텔란티스가 미국 인디애나 주에 전기차 배터리 생산 공장을 설립한다. 조만간 이에 대한 합작법인 사명과 위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양사는 2021년 10월 합작법인(JV)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삼성SDI와 스텔란티스는 2025년 상반기부터 미국에서 최초 연산 23GWh 규모로 전기차 배터리 셀과 모듈을 생산하기로 했고 향후 40GWh까지 확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텔란티스는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PSA그룹이 합병해 지난해 출범한 세계 4위 완성차 업체다. 산하에는 피아트, 크라이슬러, 푸조, 지프, 마세라티 등 14개 자동차 브랜드를 두고 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방한 기간이던 5월 20일 삼성전자의 경기 평택 반도체 공장(평택 캠퍼스)을 방문한 자리에서 “삼성이 우리 상무부와 협력해 배터리 생산,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위한 조인트벤처를 설립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한국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 중 미국 내 생산 기지를 마련하지 못한 곳은 삼성SDI가 유일했다. 삼성SDI는 미국 내 배터리 셀 생산 라인이 없고 배터리 팩 조립 공장만 가지고 있다.

이번 미국 인디애나 주 배터리 합작 공장 설립으로 삼성SDI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 거점은 한국 울산을 비롯해 헝가리, 중국 서안까지 글로벌 생산 거점 4각 체제를 이루게 됐다.


안옥희 기자 ahnoh05@hankyung.com